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저신용자 대출 알아보기



신용등급이라는게 관리를 잘 안하다 보면 어느새 낮아져 있는 내 신용등급에 흠칫 놀라게 됩니다. 당장 신용등급이 낮다고 생활하는데 문제가 되는건 아니지만, 문제는 내가 돈이 필요해서 금융상품을 이용할때 생깁니다.


아무래도 1금융권은 조금 어려워지고 이율이 높은 저축은행이나, 카드론을 사용하게되고 이마저도 어려우면 아예 고금리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저신용자 고금리 상품을 이용할때 문제점 



고금리를 이용하게 되면 가장 큰 문제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이자부담이 높다는 것입니다. 1년에 20%가 넘는 고금리 상품들을 이용하게 되면 다달이 나가야할 상환금액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당연히 내 생활비가 쪼들리게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끝이 아니죠. 내 생활비가 쪼들리지만 나가야할 돈은 나가다보니 매월 납입해야할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또 다시 연체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체가 또 있으면 신용등급이 또 떨어지겠죠? 그렇게 되면 결국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아니면 빈곤층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부입장에서도 이런 부분은 막아야 합니다. 고금리 상품이용으로 빈곤층으로 추락하거나 범죄로 빠지게 되는것은 국가적인 손해에도 막심하기 떄문에 서민금융지원 상품들을 만들어서 너무 비싼 고금리의 늪에서 헤어나올 수있도록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내 신용등급이 낮다고 하더라도 너무 비싼 이자가 아닌 어느정도 납득할만한 선에서 금리가 산정되기 때문에 이를 알고 활용하시고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저신용자 정부대출 1 :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가장 먼저 알아볼건 햇살론 생계자금입니다. 아마 햇살론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대표적인 저신용자입니다.


1) 자격조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자

-재직3개월 이상 근로소득자

-4대보험 미가입의 경우 급여통장 3개월 내역 필요


2) 한도

- 최대 1500만원


3) 금리 

- 연 최대 10.5% 이내

- 개인 신용등급과 연소득에 따라 금리 7~9%선에서도 승인이 납니다.


4) 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 원금균등분할 상환 



저신용자 정부대출 2 : 새희망 홀씨 대출



새희망 홀씨 또한 아마 한번쯤 들어봤을겁니다. 햇살론 다음으로 유명한 상품입니다. 시중은행을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햇살론에 비해서 한도가 높아서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리 할 것입니다.


1) 자격조건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신용등급 6~10등급이면 4500만원 이하까지


2) 한도

- 최대 3000만원

- 1년간 성실상환시 500만원 추가 한도 가능


3) 금리

- 연10.5%이하

- 개인 신용등급과 소득에 따라 금리 6~9%수준

- 성실상환자, 사회취약계층, 29세이하 청년, 65세 이상 고령층 금융교육 이수시 우대금리 혜택


4) 기간 및 상환방법

-5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저신용자 정부대출 3 : 징검다리론



징검다리론은 이미 비슷한 저신용자 정부대출을 받아서 상환하고 계시거나, 이미 상환은 완료하신분들에게 더 좋은 금리와 조건으로 드리게 되는 정부지원 금융상품입니다. 과거에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를 마치셨거나, 2년 이상 성실상환중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자격조건

-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완납 or 2년이상 성실상환자

- 신용등급 5등급 이상 


2) 한도

- 최대 3000만원 까지


3) 금리

- 최대 연 9%

- 성실상환자 및 사회 취약계층 우대금리 적용 

- 실제 금리 5~8%수준


4) 기간 및 상환방법

-5년 이내 원르김 균등분할 상환 1년 거치기간 가능



저신용자 정부대출 4 : 햇살론 17



햇살론 17은 고금리 사금융 이용중이신 분들 중에 저소득자나 저신용자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대환 상품입니다. 지금 20%이상 되는 고금리상품을 이용중이시라면 갈아타고 우대금리 적용하면 금리를 10%초반까지 낮출수 있습니다.


1) 자격조건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신용등급 6등급 이하시 4500만원 이하까지


2) 한도

- 최대 700만원


3) 금리

- 17.9% 

-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 인하

- 3년선택시 2.5%씩 인하 / 5년 선택시 1.0%씩 인하


4) 기간 및 상환방법

- 3년 or 5년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글을 마치며



오늘은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저신용자 상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상품들을 한번 비교해보시고 내가 2금융권에서 받는 게 오히려 더 금리적으로나 한도면으로 낫겠다고 생각하시면 해당 상품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어도 돈이 필요해서 돈을 빌릴때는 한군데에서만 알아보는게 아니라 여러곳에서 금리비교를 해보시고 내 요건에 있어서 가장 많은 한도와 가장 적은 금리로 저렴한 상품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도 다양한 금융정보 돈이되는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