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직장인 부업 투잡 3가지



직장인 부업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장인 부업에서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온라인으로 재택근무가 가능하고 제가 직접 해봤거나, 혹은 주변에 하고 있는 사람들의 실제 경험을 위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직장인 어떤 부업을 해야할까?


직장인 부업을 하려는 이유는 아마 대부분 비슷할 것입니다. 월급은 매년 늘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 월급에 대비하여 생활비가 모자르기 떄문입니다. 


여기에 자식들이라도 있으면 애들 학원비라도 벌어보겠다고 부업에 뛰어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직장인이 자신의 본업에도 충실하면서 부업까지 하기란 초인적인 의지가 없고서는 쉽지 않습니다.



부업이라는 것은 원래 여가시간을 이용해서 하는 일입니다. 이렇게 일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남는 시간이 필요한데, 중요한건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남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부업을 하기 위해서는 내 본업의 시간이나 에너지를 침범하지 않아야합니다. 많은 회사들이나 공무원이 부업을 금지하는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회사 일이라는게 어디 항상 고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회사를 6시에 마치고 7시부터 12시까지 인근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해봅시다. 근데 회사에서 갑자기 일이 생겨 야근이 생긴다거나 회식이 잡히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한 두번은 어떻게든 빼더라도 이게 장기적이게 된다면 스트레스는 스트레스대로 받고 회사에서도 찍히게 될 것입니다. 부업은 어디까지나 부업이지 본업이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직장인은 대체 어떤 부업을 해야하는걸까요? 


바로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면서 내가 시간이 날때마다 할 수 있는 일들이 요즘은 많습니다. 

특히 소개드릴 몇가지는 온라인으로 할 수 있기 떄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업무들로 골라보았습니다. 



직장인 부업 첫째 : 온라인 쇼핑몰 위탁판매


일단 제가 해본 부업중에서 첫번째로는 온라인 쇼핑몰 위탁판매가 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에 내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과거에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전부 외주에 맡겨야 해서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들었지만, 요즘은 쿠팡이나 G마켓, 11번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등 클릭 몇번이면 순식간에 만들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저는 네이버 기반의 스마트스토어를 만들어서 진행했었는데 물건을 등록하는 방법은 블로그랑 똑같습니다. 그런데 대부분들의 분들이 그런 걱정을 하실 겁니다. 나는 지금 당장 팔만한 물건들이 없다고 생각할겁니다. 



그리고 팔 아이템들을 확보해서 재고를 보관하고 이를 포장하고 발송하는 일은 회사를 다니면서 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갖추기 위해서는 꽤 많은 노하우와 자본이 필요합니다.


자 여기서 위탁판매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위탁판매라는 말은 많은 분들에게 생소할 것입니다. 말 그대로 남의 물건을 대신팔아준다는 것이 "위탁"판매입니다. 


나는 물건이 없어도 남의 물건을 내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하고 누군가 해당 물건을 사게되면 물건을 가지고 있는 도매상에게 발주서를 작성하고 물건 대금을 치르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 물건이 주문한 고객에게 전달되고 저는 중간에서 유통마진을 보는 구조입니다.


내가 해야할 일은 먼저 위탁 도매업체로부터 물건의 정보들을 찾아서 내 쇼핑몰에 등록을 하고, 나중에 주문이 들어오면 발주를 넣는 일과 발송이 되면 해당 송장번호를 입력해주어서 발송처리를 하는일 그리고 종종 CS전화를 하는일 뿐입니다. 재고를 관리하고 포장하고 발송하는 일은 연결된 도매 업체에서 하게 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일단 내가 자본이 없어도 시작할 수있다는 것이고 재고의 리스크를 안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위탁판매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단점도 있습니다. 내가 팔고 있는 아이템에 대해서 내가 잘 모른다는 것과, 유통 마진이 적다는 것입니다. 


저는 시작하자마자 몇백만원의 매출을 일으켰고 몇달만에 한달에 1천만원 가까이 매출이 나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매출의 이야기이지 순이익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공간적 제한이 없고 시간적으로도 큰 제약이 없어서 직장인 부업으로 하기는 정말 제격인 것 중에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요즘 비대면 사업들이 급성장하는데 앞으로 충분히 여러분들이 들어가서 할만한 일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 부업 둘째 : 카드뉴스 제작


카드뉴스라는 말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요즘 뉴스기사들을 보다보면 길게 글로써져 있는 것이 아니라 큰 이미지에 핵심적인 문구 몇개로 내용을 전달하는 뉴스기사들을 본적 있으실 겁니다.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어려운 내용들을 이미지와함께 쉽게 전달할 수 있어서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보통 신문사에서는 자체적으로 제작을 하는 편이고 기업이나 단체들에서 자신들이 추진하고 있는 일이나 주장들을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카드뉴스를 제작합니다. 그리고 자체제작 능력이 되지 않는 기업이나 단체들은 이것을 외주를 주게 됩니다.


카드뉴스 제작은 이미지와 글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꽤 높은 수준의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스킬이 요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카드뉴스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그래픽보다 "글"이라서 진입장벽이 그리 높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픽은 느낌을 전달해 줄 수는 있지만 주장을 명확하게 전달해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카드뉴스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그래픽보다는 글쓰는 능력이고 어느정도 비슷한 느낌의 사진위에 텍스트를 넣기만 하더라도 충분히 괜찮은 카드뉴스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카드뉴스 템플릿들도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비슷한 느낌의 템플릿 위에 기업이나 단체가 요구하는 핵심 전달내용을 잘 얹어서 주기만 하더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구인구직사이트에서 카드뉴스라고 친다면 관련된 부업을 건당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부업 셋째 : 영상편집


앞서 이야기했던 카드뉴스는 사실 아직도 많이 남아있지만 요즘은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하나가 사라진다면 어딘가는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영상입니다. 



시대가 텍스트에서 > 이미지로 > 영상 이렇게 넘어간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텍스트만으로 존재하던 것을 카드뉴스와같은 이미지 형태로 제작했고 이제는 좀 더 영상으로 많이 소통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낡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로 뛰어들었습니다. 일반 개인 유튜버 뿐만아니라 기업들이나 단체들도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영상편집 분야의 경우에는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많은 상태입니다. 그만큼 부업으로서 더 높은 단가가 책정되어 있다는 뜻기기도 합니다.



영상편집의 가장 좋은점은 문턱이 낮고 자격같은 것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대학의 무슨 전공을 나왔느냐 자격증이 뭐가 있느냐 이런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영상편집을 해왔고 잘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다른 일들과 마찬가지로 재택근무 형태로 시공간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일주일 정도만 독학하면 누구나 영상편집자로 부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영상편집에 관련된 교육도 유튜브에 넘쳐납니다. 그래서 굳이 비싼 학원비 내고 다닐 필요 없이 집에서 시작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영상편집에 필요한 이미지나 음악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곳도 많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높은 돈을 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 개인 유튜버들이 아직 초보 단계의 영상편집자를 싼 가격에 하려는 니즈도 많이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이런 개인 유튜브를 시작으로 영상편집의 일을 받아서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구인구직 사이트나, 유튜버 커뮤니티에서 이런 일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을 하다보면 점점 실력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편집한 영상들을 잘 보관하고 있으면 이게 다 내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대부분의 영상편집을 구인하는 데에서는 보는 것이 오직 과거의 포트폴리오입니다. 남의 유튜브를 더 편집을 잘해주려고 노력하다보면 스킬도 향상되고 포트폴리오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더 높은 금액대의 유튜버들이나 기업이나 단체에서도 영상편집이나 제작 의뢰가 들어오게 됩니다. 행사스케치 영상부터 기업홍보영상 같은것을 하면 한건에 기본적으로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벌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건만 맡아서 하면 되고 주말과 퇴근에 틈틈히 하면 됩니다.


영상편집자 친구가 얘기하기로는 결국은 영상편집은 실력으로 승부하는 세계인데 스터디 그룹을 통해서 끊임없이 배워야하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계속 배우려는 열정을 멈추지 않는다면 언젠가 수천만원짜리 계약을 일년에 몇건씩 진행하는 영상편집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 부업 글을 마치며


오늘 소개드린 직장인 부업들은 모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부업들이었습니다. 장점은 내 본업을 시공간적으로 침해하지 않아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단점이 있다면 시간당으로 계약된 부업이 아니라서 초창기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나만의 사업을 여가시간에 시작한다고 보시는 편이 더 근접할 수 있겠습니다. 


처음 시작하고 나서 몇달동안은 아예 수익이 0원이시거나 차라리 편의점 아르바이트 하는게 속편하고 스트레스 안받겠다 싶으신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리고 한달 두달정도 해보다가 대부분 수익이 안나는 과정에서 80%이상이 포기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에 내가 어느정도 일이 익숙해지고 업무가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 빠삭해지게 된다면 과거에는 직장 끝나고 4시간 ~ 5시간이상 일해도 몇천원 벌지 못하던 상황에서 나중에는 1시간 2시간만 투자해도 십만원 수십만원의 돈이 들어오게 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느긋한 마음으로 내 취미를 한다고 생각을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당장 돈이 들어오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부업을 통해서 회사로부터 독립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평생직장 없습니다. 회사에서 언제 잘릴지 모르는 일인데 만약 회사에서 잘렸는데 내가 어느정도 부업으로 수익을 벌고 있다면 이를 발판으로 재취업이나 아니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갈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링크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란  (0) 2020.03.31
셀트리온 역사  (0) 2020.03.31
한화생명 주가 내일은 없다  (0) 2020.03.29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0) 2020.03.25
삼성전자 주가 바닥은 어디  (0) 2020.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