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k3 가격표 중고차 시세



항상 가장 많은 인기와 대중적인 실용성으로 인기 있는 세그먼트라고 한다면 준중형급 세단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준중형급 세단이라고 한다면 역시 현대기아의 아반떼와 K3가 있을 것입니다. 


이제 막 나와서 따끈따끈한 신차는 아니지만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예쁜 디자인과 훌륭한 상품성으로 많이 팔리고 있는 차가 바로 K3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알아보고 계실거라고 생각하는데, 특히 20대 30대 젊은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0년 말에 페이스리프트 된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워낙에 디자인적 완성도가 뛰어난 모델이었기에 변경된다고 하더라도 아주 살짝 부분변경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성비 좋다는 얘기가 많은데 어떤 이유로 가성비가 좋은걸까요?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3가격과 옵션


K3가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탠다드 모델은 아직도 저렴하게 느껴지는 1790만원입니다. 



기본적으로 파워트레인은 1.6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들어갔습니다.  엔진 성능 자체가 이제는 상향평준화 된것 같습니다. 

최고출력은 123마력이고 1.6가솔린 터보모델은 204마력까지 가능합니다. 최대토크는 15.7kg.m으로 그냥 준중형 평범한 토크이나, 1.6터보모델의 경우에는 27kg.m까지 좋은 힘을 보여줍니다. 


연비는 15인치 타이어의 경우 리터당 복합연비 15.2km를 보여주고 17인치 타이어의 경우 14.1km입니다.

5도어 1.6 터보 GT모델은 18인치 타이어가 들어가는데 리터당 복합연비 12.1km가 나옵니다. 


한때 GDI엔진 문제 얘기가 나왔지만 이러한 품질 문제로 크게 점유율이탈을 겪은 이후로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 이러한 엔진 품질을 위해서 오랫동안 공을 들인것 같습니다.



안전과 외장 내장 시트 편의 모두 스탠다드부터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스탠다드 모델에도 전방충돌방지 보조가 들어가고 차로이탈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가 들어갑니다. 기본사양에 에어백이 무려 7개가 들어가고 후방주차 거리경고센서, 경사로 밀림방지, 급제동 경보 다 들어갑니다. 시트는 


프레스티지 모델1980만원부터 시작입니다.


기본사양것 다 들어가는데 후측방과 후방교차충돌 경고와 외장에서 휠이 바뀌고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가 장착됩니다. 내장에는 전자식 룸미러와 도어 트림이 바뀝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 앞좌석 통풍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그니처 모델도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2180만원부터입니다.

외장에는 17인치 타이어가 장착되고, 헤드램프에 LED가 적용되고 리어도 LED적용됩니다. 전체적으로 범퍼나 머플러 외장적인 측면에서 가장 예쁜모델이 역시 시그니처 모델입니다.



내장에서도 선바이저 조명이나, 크롬블랙하이그로시 내장, 핸들가니쉬, 크롬 도어핸들등이 들어가고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과, 뒷좌석 에어컨도 이 시그니처 모델부터 적용이 됩니다. 


스탠다드 모델과 고작 가격차이는 400만원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래서 가성비 가성비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외에 옵션사항은 다음과 같은데 많은 분들이 프리스티지 모델에서 추가적인 옵션을 어느정도만 넣어서 타고다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참고로 GT모델 5도어는 프레스티지 2285만원/ 시그니처모델 2560만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치백 스타일을 너무 좋아하기 떄문에 GT모델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K3 전면부 디자인



기아차의 상징 호랑이코 드릴 보겠습니다. 다이아몬드 패턴에 크롬몰딩이 들어가 있습니다. 2010년도쯤? 부터 수석디자이너가 바귀더니 들어갔던 이 그릴이 이제는 당당한 기아차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헤드램프 안에는 K3에서만 나오는 X크로스 램프가 들어가 있습니다. X자 디자인의 헤드램프가 상당히 강렬한 인상을 주는데 다른 차에서는 볼수 없는 헤드라이트이면서도, 또 너무 과하지 않은 모습이라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잘 디자인된 헤드램프가 아닌가 싶습니다. 크롬터치 또한 인상적입니다. 



K9에도 적용되었던 아래쪽 턴 시그널 램프가 적용되어서 에어커튼과 일체형으로 들어가있습니다. 범퍼 하단에는 안개등과 공기흡입구가 함께 들어가면서 스포티한 모습을 뽐내고 있습니다.



이번 연식변경을 하면서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기본등급에서 안개등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좀 아쉬운것 같습니다. 이제 슬슬 기아차에서 원가절감하나? 싶은 마음도 드는것 같습니다.



K3 측면부 자인



K3 측면부 디자인을 보면 전면부부터 후면부까지 전체적으로 날렵하게 떨어지는 쿠페형 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페형 라인덕분에 세련되면서도 역동감이 느껴지는 측면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톤 사이드 미러에는 LED헤드램프가 있고 윈도우 라인에도 크롬처리가 되어 있어서 더욱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휠은 15인치와 17인치차량이 들어갔습니다. K3가 준중형급인데도 17인치나 되는 큰 휠이 적용되어서 더욱 잘달릴것처럼 잘 어울리는 휠디자인입니다. 직선적인 휠 디자인이 K3의 차량과도 잘 어울립니다.


K3후면부 디자인



K3디자인 중에서 또 엉덩이가 상당히 예쁜모습입니다. 테일램프에 LED라인이 화살모양의 포인트가 이게 과연 국산 준중형 차량인가? 싶을정도로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후면 리어램프 사이를 동일한 소재로 연결해주면서 더욱 차체가 넓어보이는 느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안에 LED라인이라도 하나 넣어주면 더 예쁠텐데 조금 이건 아쉬운 부분입니다.



양쪽 하단 부에는 방향지시등이 범퍼 아래쪽에 들어갔습니다. 머플러는 싱글타입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하단부는 브랙 몰딩이 들어가 있습니다.



K3 인테리어 디자인 1열



요즘 K3 시트도 상당히 잘 나왔습니다. 요즘 현대기아 시트가 잘나오는것 같습니다. 착좌감 자체가 좋고 허리부분이 잡아주는 형태로 들어가서 허벅지까지 받쳐줘서 장거리 운전에도 허리가 안아플것 같습니다.



컴포트 옵션으로 허리지지대와 운전석 파워시트, 뒷좌석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프레스티지부터 넣을수 있었으나 이제는 스탠다드부터 넣을 수 있습니다. 최상위 트림 시그니처는 1열 통풍시트 + 열선 모두 적용 됩니다. 



그리고 K3는 기본등급부터 인조가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직물시트 관리가 어려운데 K3에서는 가죽시트와 버튼스마트키 앞좌석 열선까지 최하트림부터 기본사양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두깨나 그립감도 좋고 핸들 열선은 프리스티디 등급부터 기본사양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양쪽에 아날로그 계기판과 이 사이에 3.5인치 클러스터 계기판이 들어갑니다.


8인치 UVO 내비게이션을 옵션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아래 물리키가 있고 음성인식도 가능합니다. 대시보드에는 은은한 광택의 새틴 크롬이 적용되었는데 시그니처에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공조기는 다이얼 타입으로 상당히 쓰기 쉽습니다. 운전석과 보조석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어봉 디자인은 넓고 평평한 헤드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컵홀도 들어가있고 암레스트는 높이나 폭 전체적으로 괜찮고 수납공간은 작은 편입니다.


K3 인테리어 디자인 2열 & 트렁크


2열을 살펴보면 착좌감은 아무래도 운전석보다는 떨어집니다. 하지만 준중형급 치고서 상당히 잘나온 공간입니다. 역시 현대기아가 차량 실내공간은 잘뽑는것 같습니다. 헤드룸도 넉넉하고 레그룸도 공간감이 나옵니다.


2열에도 에어밴트가 들어가 있어서 2열에서도 에어컨을 쓸 수 있습니다. 최상위 트림에서만 이 2열 에어밴트가 들어갑니다. 조수석 포켓은 네트망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트렁크는 보통 수동과 스마트 둘다 됩니다. 트렁크 공간도 상당히 큰편입니다. K3GT의 경우는 2열 폴딩도 가능할 것입니다. K3는 동급 차량중에서도 가장 트렁크 용량이 높다고 합니다. 무려 502L로 아반떼 474리터보다 30리터정도 더 큽니다. 내부 안쪽으로도 깊은 트렁크 수납이 가능합니다.



K3 중고차 가격



K3 신차를 사시기에는 부담되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K3는 이제 나온지 그래도 올해로 만 2년 그리고 3년차가 되었기 때문에 또 많이 팔린 모델이기 떄문에 중고차 거래도 활발하게 있습니다.



중고차 시세는 살펴보니 대충 1300~1800만원까지 다양하게 매물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워낙에 각자 차의 옵션과 상태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다보니 잘 한번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K3 글을마치며 



K3 잘나온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나온 아반떼 CN7도 역대급 디자인이라고 평가받고 있지만, K3도 충분히 잘나온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저의 취향은 아반떼보다는 K3GT 5도어 모델 입니다. 



한번 잘 비교해보시고 좋은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꼭 구매가 아니더라도 장기렌트로 이용하시는것도 다른 방법중 하나이니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차량 구매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자동차 리스, 할부, 대출, 타모델 관련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께 더 알차고 좋은 정보로 다시 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글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및 주변 분들에게도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렉스 캠핑카 중고가격  (0) 2020.09.13
오토론 금리 비교해보기  (0) 2020.09.03
자동차 대출 싸게하는법  (0) 2020.08.27
기아 셀토스 시승기 가격표  (0) 2020.08.26
쉐보레 카마로ss 역사 가격 리뷰  (0) 2020.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