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농협 사잇돌 대출자격




살다보면 진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가 생깁니다. 당장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돈이 나올 구석이 없는 경우가 많이있죠. 저도 살면서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데 정작 막막해질 때가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건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에게 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뭐 신용등급같은거 안보고 당장 우정만으로 빌려줄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이 있다는건 정말 좋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생에서 살면서 그런 친구나 가족을 여럿 둔다것은 불가능하고 많아야 2~3명 있는건데 그 친구들 사는 사정도 뻔하기 때문입니다. 뭐 몇 백만원 몇천만원 현금으로 여유있는 사람이 그것도 가장 친한 친구나 가족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친한관계일수록 돈관계를 하지 않는게 좋다는 말도 있듯이 그렇다면 결국은 금융기관을 이용해서 빌리는 것이 훨씬 깔끔한 방법일 것입니다.


제도권 내에서 중금리로 신용이 높지 않아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농협 사잇돌 대출인데요. 신용등급과 수준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가능한 상품이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사잇돌 대출이란?



농협 사잇돌 대출은 대표적인 중금리 상품입니다. 완전 저신용자까지는 아니지만 신용등급이 조금 떨어지시는 분들이 여러 1금융권 기관들에서 대출이 거절이 날때, 너무 비싼 고금리 3금융권 상품을 이용하기보다는 중금리 상품을 이용하시도록 만들어 둔 것입니다.



이 떨어지는 신용을 누가 보증해주냐면 바로 서울 보증보험입니다. 서울 보증보험에서 대신 보증을 서줄 수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꽤 큰 금액을 빌릴 수 있는 서민지원 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농협 사잇돌 대출 자격



내가 그렇다면 대상 자격이 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자격조건이 사실상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진입장벽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한번 잘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먼저 농협 사잇돌 대출은 CSS심사대상자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정부정책 자금의 일환으로 나라에서 보증해주는 상품으로 보증서를 발급받은다음에 금융사에서 자체 기준으로 심사를 하게 됩니다. 



서울보증보험을 통과하기 위한 신용등급은 1~8등급까지 상당히 넉넉한 편입니다. 

반드시 "소득자"여야만 됩니다. 근로소득이든, 사업소득이든, 연금소득이든 소득이 없으면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주부나 무직자의 경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다른 상품을 알아봐야 합니다.


직장인과 같은 근로소득자의 경우 현재 직장에서 3개월 이상 근무를 하고 있어야하고, 연소득이 만원 이상은 되야 합니다.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사업소득자는 연소득 1000만원 이상에 6개월 이상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연금소득자의 경우에는 연소득 1000만원 이상에 1개월 이상 연금 수령 이력이 있어야만 자격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기존에 다른 은행에서의 채무가 소득의 1.5배가 넘는경우는 또 안되니까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농협의 심사를 통과해야하는데 이때는 조금 더 힘들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이 보통 6등급 이상이고 조금 더 완화된 대출도 있다고 하니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농협 사잇돌 대출 금리는?



자격을 알아봤으면 금리도 알아볼 차례인것 같습니다. 금리가 낮으면 좋겠지만 중금리 상품입니다. 일단 금리는 물론 신용등급마다, 그리고 농협 거래실적에 따라서 다 개인적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상담을 받아봐야 합니다.



어찌보면 다른 담보를 할 수 있는게 있으면 담보대출을 받는게 금리적인 면에서는 조금 더 나을수 있겠습니다. 뭐 적금이나, 주택, 자동차를 담보로 할 경우는 더 낮습니다.



농협 사잇돌대출의 금리는 평균적으로 약 9~20%까의 금리입니다. 보통 10%이하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잇돌대출은 농협만 있는게 아니라 신한은행과 국민은행도 있으니 금리와 혜택을 비교해보시고 내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은행을 택하시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농협 사잇돌 대출 얼마나 나오나?



한도이야기입니다. 돈은 얼마나 나올까요? 보통 이런 저신용자의 경우 많은 금액이 나오지 않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괜찮은 정도의 양이 나온다고 합니다. 최대 2000만원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최저는 10만원입니다. 



물론 보증 한도도 신용등급과 다른 부채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서 한도가 줄어들 수 도 있습니다. 무조건 2000만원 다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한번 상담을 자세히 받아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5년까지 신청 가능하며 원금 혹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갚게 됩니다. 하지만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질질 끌면서 이자 내기보다 돈생기면 빨리 갚아나가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것은 잠깐 빌리시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필요서류는?



필요서류는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정부 지원에 신용보증까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한도도 많고 금리도 낮으니 준비해볼만 합니다.


- 신분증

- 재직증명서

- 연간소득 관련 서류 (소득증명원, 건강보험납부이력 등)

- 개인금융신용 보험 가입 관련 약정서 

- 계약 체결 이해 동의서 등

(대부분의 서류는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받아줍니다) 


서류를 꼼꼼히 챙기시고 자세한 사항은 직원에게 여쭤보신다면 더 친절하게 설명해 줄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요즘 이래저래 경제가 힘든 시기입니다. 지금 당장 돈이 급하다고 아무데서나 돈을 빌리기보다는 조금이라도 금리가 저렴한곳, 내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곳들을 비교해보시면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최소 3군데 이상은 둘러보고 비교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사잇돌대출은 여러모로 서류준비는 까다롭지만 금리가 저렴한편이고, 한도도 높고 가장 좋은건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잠깐 돈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아주 좋지 않나 싶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다양한 금융 정보들이 있으니 한번 확인 비교해보시고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은행 적금금리 추천  (0) 2020.08.20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  (0) 2020.08.16
신협 예금금리 높은 곳  (0) 2020.08.06
오픈뱅킹 이란 알고쓰자  (0) 2020.08.04
주식계좌 개설방법  (0) 20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