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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IT

IPv4/IPv6 그리고 통신환경의 생존방식

IPv4와 IPv6 

 

IPv4 

ICT 정보통신기술은 인넷 프로토콜(IP) 기반으로 규격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IP 주소는 인터넷 상서 하나의 네트워크 기기나 장치를 구분하기 위해 용 하는 고유번호이다. 사물인터넷(IoT) 시대에 IP 주소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IPv4는 32Bits로 구성되어 있으,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8Bits10 진수로 표현하고 있는 방식인데, 주소 개수는 22 = 약 43억개 로 사물인터넷 시대 에 대규모의 사물 고유의 IP주소를 할당해 주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따라서, 이를 해하기 해 IPv6의 주소체를 사용하다. 이는 128Bits로 구성되으며, 16진수 로 표현하고 있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 때 주소 는 2128 = “거의 무한대로 그 수량 이 어마어마하다. 가령, IPv4의 경우 각 숫자단위 사이를 점(.)으로 구분하며, 4개의 자(예 : 000, 000. 000, 000)를 사해서 IP주소를 표시하는 방식이고, IPv6의 경우 8단위 16진수를 사용하는데, 각 단위 사이를 콜론(:)으로 구분하며, 8개의 단위(: 1234 : 7ABC : X : X : X : X : X : X)를 사용해서 IP주소를 표시하는 방식이

 

 

현재의 인터넷 상에서 정의되는 호스트의 주소IP라고 하고, 모든 기기는 자신 을 지정하는 유일한 주소가지고 있다. 즉, IP는 정보통신스템의 정보 전송 시 네트 워크 기기 통신위해 부여하는 고유의 주소이다. IPv4는 주소 등급에 따라 A급~E등급(5Class)으로 구성되어 며, 각 기관 및 실험용으로 사전에 지정하여 사용되고 있다. 

 

IPv6 

IPv6는 128비트 체계로 구성되어 있어, 이론적으로 28개의 IP주소를 할당할 수 있고,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할 수 는 광대역 확보하고 있어 화상회의, 동영상 및 멀티 디어 처리가 가능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 사용될 것이다. 또한, 이동 킷 전 송의 대용량 및 고속화 전송이 가능할 만 아니라 보안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 기존의 IP 주소 부족을 일시에 해결 수 있는 신기술이다. 


버전(4트)는 IP 버전이 6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트래픽 등급(8비트)는 송신장치에 송신 우선순위를 요청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흐름 라벨(20비트)는 서비스품질(QOS)을 위한 서비스 별 구분을 하고, 페이 길이(16비트)는 데이터의 길이를 표시한다. 아울러, 다음 헤더(8비트)는 IP 헤 다음에 나타나는 헤더 유형을 정의하고, 홉 제한(8비트)은 패킷 전송 시 포워 제한을 표시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 붙는 출발지 주소(128비 )와 목적지 주(128비)는 송신지와 수신지 주소를 표시하는데, IPv4에서는 출발지 및 목적 주소가 32비트로 IP 주소 개수가 매우 제한적이만, IPv6는 출발지 및 목적 지 주소가 128비트로 주소개수가 거의 제한이 없

 

, IPv4의 주소 개수가 약 43억개로 주소절대적으로 부족하, 향후 사물인터(IoT) 시대에서는 IP주소의 고갈이 예상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IPv6가 활성화 될 것이다. 

 

ICT정보통신기술과 지속 가능성

 

ICT 정보통신기술이 차별화된 혁신을 지속가능하도록 추진하는 이유는 뭘까? 이는 사용자에게 속도, 시간, 공간, 서비스 등 앞서 살펴본 다양한 요소를 만족시키기 위함이 었다. 이러한 것을 한 차원 높게 표현하자면, 실사용자로 하여금 외부적인 구속이  엇에 얽매이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진정한 상태 자유(Freedom)를 제공하 위한 것이다.

 

즉, 혁적인 기술은 속도를 통한 시간의 자유, 기술의 차별화를 통한 생산단가 절감이나 산·수용능력의 증대를 통한 비용절감 등 현재 얽매여 있는 구 속된 환경을 뛰어 넘어 자유를 제공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 가령, 전기자동차 내의 정보통기술에 대해서 살펴보면, 인공지능(AI) 기반의 중앙처리장치, 그래픽처리장치, 각종 위기반 솔루션, 초고화·초고선 UHD 방식의 디스플레이 등의 기술 접목 이 될 경우 실사용자가 느끼는 자동 자체가 제공해주는 인프라와 그 위에 다양  태의 서비스를 올릴 수 있는 정보통신과 융합되어 탑승자에게 자유를 공해 줄 수 있게 되는 이다.

 

또한, 신기술은 자유를 통한 더 높 단계로 발전하는 도약을 제공해 준다. 가령, 4G 이동통신 기술 3G 기술에 비해 10배 이상의 통신속도를 제공해  었고, 용 또한 혁신을 이루면서 실사용에게 자유를 제공했다. 이는 5G 이동통신 기 에서  높은 도약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인류의 진화는 자유와 도약이 있기 때문에 지속성장이 가능했다. 처럼 차별화된 기술의 진화는 실사용에게 다양한 형태의 파 급효과를 제공해 줌으로써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삶을 공해 줄 수 있는 것이다. 

 

가격 

ICT 정보통신기술은 경쟁기술과 경합,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에 부합된 제품 및 서비 스의 생산 및 유통 등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서 차별화 요소를 부각해야 한다. 에서 고객의 결정권을 행사하는 항목이 바로 그 기술에 대한 가격(Cost)이다. 가령, 동일한 종 류의 브랜드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2개제품이 있다면, 소비자의 선택은 기술 성능 이 비슷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소비행태일 것이. 최근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서는 소비자주머니가 넉넉할 수 없다. 특히 이러 한 시대에는 소비이는 형태로 가, 기업 경영을 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 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반적이다. 즉, 신규매출을 늘릴 수 없는 상황에서용을 줄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기술 능을 포기할 수 없기 문에 실 용성을 기반가격대비 성능비가 좋은 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다. 

 

성능 

성능(Performance)이란 절대적일 수도 있지, 상대적인 양을 말하는 척도로 제품, 시 스템, 서비스 등의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식 또는 효율을 의미한다. 가령, 제 품의 경우 가성비는 제조원가, 인건비, 유통비, 마케팅비 및 기타비용을 통해 책정된 품의 가격대비 소비자가 원하는 능 만족도를 제공하는 제품의 가성비가 비용율성 측면에서 훌륭한 것이다. 또한, 시스템경우에 능은 효율, 응답시, 가용등의 합 이 적정하게 제공되는지를 표현하는 기준치를 말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을 통해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능력을 말하며, 여기에 가격을 삽입하여 가격대비 성능비가 좋은 시스 템 즉, 성능이 고객에게 만족될 만큼 효율이 좋으면서 가격이 저렴하면 할수록 가성비 만족도는 상승할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서비스의 경우 가격 대비 콘텐츠의 재미, 질, 지속 생산, 솔직성 등 다양한 요소를 만족하는 성능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소비의 선택을 받기 쉬울 것이다. 만족성 개발을 통한 제품, 시스, 서비스를 만드는 이 아니라 시장(고객)의 입장을 대변하는 가격대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능을 제공하는 이 가성비 좋은 품이 시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가성비

가성비란 가격대비 성능 는 비대비 성능비를 말한다. ICT 정보통신기술의 제 및 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가장 최접점을 가성비로 표현할 수 있다. 제품 및 비스를 평가할 경우 “기술 : 시장(가격)의 가중치 비율로 제품의 점수를 부여하는 것 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물론, 가격에 신경을 쓰지 않고, 기술력만을 가지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제품이 시장(고객)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  성능에 부여되는 가격 대 성능이 좋은 제품이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지국 

이동통신은 기지국을 중계로 이동국(단말) 간의 통신을 말한다. 이동신은 1세대 아 날로그 통신방식부터 시작되어 2세대 디지털 통신방식을 거쳐 가까운 래에 5G 이동 통신방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무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분야바로 가입자 단말과 기지국 사이의 무선환경의 설계·구축·운용·최적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지 국은 출력 및 용량에 따라 , 중형, 대형 기지국으로 분류기도 하고, 설치 장소에 따라 지상기지국, 인빌딩 기지국 등로 나기도 한다. 아울러, 기지국을 정상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전원공급(정류기, 배터리, 전원선 등)과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을 위한 광케이블과 동축케이블 등 공중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광단국, 하론, 에어컨, 공조시설 등 각종 부대비 및 옥내외 설치 공간이 필요하며, 기지국과 교환실과의 원활한 연결점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무선접속점 

 

선접속점인 AP(Access Point)는 개의 무공유기통해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 하여 통화로를 확보할 수 있는 연결점이다. 가령, 무선근거리통신네트워크(WPAN)의 대 표적인 방식인 와이파이(WiFi)의 경실내·외에 설치된 WiFi AP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태블릿PC 및 각종 모바기기 등이 연결어 고속으로 데이터를 송·수할 수 있연결 포인트이다. 이 때, 비스 커버리지는 반경 100M도를 제공하고, 최근에는 기가 급 속도의 초고속 전송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의 무선접속점은 수 기가급을 넘어 십 기가급으로 진화하기 위해 발전 중에 있다. 또한, 다양한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으 로는 와이파이 이외에도 지그비, 블루투스, UWB(Ultra Wide Band),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등 다양한 방식의 연결점들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