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단점 3가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증권사에서는 좋은 이야기만 장밋빛 미래만 이야기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사실 맞을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제로금리시대에 예금으로 혹은 적금으로 자산을 증식시킨다? 이것 만큼 바보 같은 짓이 없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금액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또 일정 부분을 연금으로서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 10년~30년 동안 결국에는 국내의 경제가, 혹은 세계경제가 성장할 거라는 믿음만 있다면 말입니다.
실제로도 우리나라에서는 중산층을 가르는 기준이 수도권에 내집마련을 했느냐가 갈랐다면 미국에서는 중산층을 가르는 기준이 개인연금저축 펀드를 했느냐 예금을 했느냐가 갈랐습니다. 개인연금저축펀드를 했던 사람들은 증시의 상승과 함께 자산가치가 불어났고, 그렇지 않았던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빈곤한 노후를 보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복병이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의 리스크 즉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절대 연금저축펀드를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하시기 전에 이 정도를 알아두고서 해야 한다는 뜻으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1.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첫 번째 단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연금저축 펀드는 펀드라는 이름처럼 투자 상품입니다. 채권투자를 하든 주식투자를 하든 부동산에 투자를 하든 모두 시장이라는 곳에 나의 돈을 투자를 하는 겁니다.
투자라는 것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장 기본적인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손실이 나온다고 한다면 그것은 온전히 나의 책임입니다.
펀드나 주식같은 기술투자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연금펀드가 좋다는 말만 듣고 시작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이 연금저축펀드를 하면서 난생처음 손실이라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걸 내 노후의 삶이 달려 있는 연금저축펀드에서 손실을 보게 되면 정신적인 타격이 큽니다.
시장의 흐름을 볼 줄 모르니까 연금 펀드 수익률 높다는 말만 듣고 들어오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아직 본격적으로 투자를 할 자신이 없다라고 하신다면 무리하게 개설하시거나 무리하게 이동을 해서는 안 되는 겁니다.
연금저축펀드에서는 높은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높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2. 안정감이 떨어진다
연금저축펀드 두번째 단점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단점에 연장선상에 있는 것입니다.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손실 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살 수밖에 없습니다.
연금 펀드 수익률이 상당히 좋다고 하더라도 가입기간이 길기에, 언제든지 시장에 다양한 원인 때문에 오랫동안 쌓아온 수익률이 한순간에 사라지는 일이 빈번합니다.
나중에 그 손실을 다시 또 회복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연금저축펀드는 적립하는 수십 년의 기간과 이걸 수령하는 10년 넘는 기간 동안에도 계속해서 중간에 각종 세계 증시가 춤추는 사건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은퇴를 2050년에 한다고 친다면 30년동안 얼마나 많은 시장 폭락이 될까요? 30년 넘는 시간 동안 차곡차곡 모아 온 가장 큰 현금자산인 연금저축펀드가 시장이 맡겨진 채로 수십년의 시간을 보내는 동안 우리는 저축만큼의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기 힘듭니다.
그러나 시장은 항상 길게 하는 사람들에게 더 안정적이고 더 좋은 수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럼에도 지금처럼 몇 년에 한 번씩 시장에 폭락하면서 시장이 나를 배신할 수 있다는 그런 불안감을 갖게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3. 관리자의 부재
연금저축펀드 세 번째 단점은 관리자가 없다는 겁니다. 우리가 만약에 연금을 원금 보장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면 금리가 낮다고 하더라도 확실히 주기로 한 기관이 있으면 마음이 편안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운영을 내가 직접 해야 되는 상당한 부담이 있습니다. 스스로가 다양한 투자를 계속할 사람이라면 이런 장기간의 운용이 부담스럽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연금외에 다른 투자를 하지 않고 장기간 동안 계속 확인하고 손실이 나면 손실 난 이유를 확인하고 여기서 추가로 매수를 해야 할지 손절을 해야할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물론 상담을 통해서 나의 결정을 도와줄 사람들도 있지만 결국 본인의 것은 본인이 해야 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을 펀드로 하고 있는데, 가까운 주변의 지인들이 전혀 투자를 하지 않거나, 펀드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은 여의도 펀드를 운용하는 것이 매우 외로운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글을 마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금저축 펀드는 해야 합니다. 얼마나 해야 할까요? 저는 여유자금이 있으면 세액공제 맥시멈만큼은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액티브한 펀드를 운용하기보다는 원금보장을 해주는 상품과 어느 정도 리스크 있는 상품을 함께 분배해 두어야 합니다.
어찌 보면 연금저축 펀드의 수익률보다 내가 이 것을 운용하느라고 드는 스트레스와 시간의 비용이 더 커서는 안됩니다.
연금저축 펀드의 단점을 안다면 장점을 잘 활용하고 나의 투자 스타일을 잘 활용해서 연금저축펀드가 다른 그 어떠한 상품보다도 더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시기 전에 잘 확인해보시고 성공적인 투자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