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우량주 장기투자 방법 무조건 분산투자해라

오늘 이야기해볼 건 주식으로 오랫동안 돈 버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단타가 아닌 오랫동안 주식투자에서 살아남고 잘 살아남는 게 더 중요하죠.

 

특히 장기적인 우량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오랫동안 살아남으면서도 수익을 잘 내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량주 장기투자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건?

 

 

주식 투자에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내는지 오래전부터 경제학자들이 연구했습니다.

모두가 동의하는 투자 수익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마켓타이밍 : 매수 매도 타이밍을 어떻게 잘 맞출까?  

2) 종목 선택 : 어떠한 종목을 선택할 것인가가 또 중요합니다.

3) 자산배분 :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우리는 보통 마켓타이밍과 대박 날 종목을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3가지를 가지고 경제학자들이 연구를 한 결과 투자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의외로 마켓타이밍이나 종목이 아니라 바로 "자산배분"에 있었습니다.

 

 

1980년대 초 연금운용 기관투자자들의 성과를 분서해봤더니 자산배분이 투자성과의 90% 이상 기여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항상 수학적으로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자산배분이 투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90년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해리 마코위츠는 자산배분과 관련하여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을 제시하여 수학적으로 증명까지 해냈습니다. 

 

 

집중투자 VS 자산배분 

 

 

우리가 어떤 종목을 선택할 때, 이 기업이 고평가 되어있는지, 저평가되어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걸 정말 잘하는 사람이 바로 워런 버핏으로 알려져 있죠. 워런 버핏은 주식 종목 선택을 할 때  가치분석이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가치분석이라는 것은 종목 선택에 가깝습니다. 좋은 회사를 선택해서 가치를 분석해서 사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식가치 대비 미래가치와 실제 가치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슴에 손을 얹고 우리가 아무리 똑똑해도 우리가 사는 종목들에 대해서 진정한 가치를 평가할 수 있을까요?

아마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 기업이 진짜 저평가된 걸 알고 있다? 특히 우량주에 있어서? 내가 나를 과대평가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일반 개인이 할 수 있는 더 최고의 방법은 자산배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일대 기금을 운영하는 데이비드 스웬슨이라는 사람은 절대 개별 주식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종목 선택이 아닌 자산배분만 합니다. 

 

 

마켓타이밍과 종목 선택보다 더 중요한 건 자산배분인데 사람들은 자산배분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신경 쓰지 않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사람들은 자산배분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한 우량주에 몰빵 하고, 집중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실제 기업탐방을 갈 뿐만 아니라. 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유심히 지켜보고 사용해보며, 실제 경쟁사의 제품까지도 사용해봅니다. 하지만 이러한 집중투자를 하는 건 보통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집중투자보다는 적은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꾸준히 투자해나가는 것이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스트레스도 덜 받으면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자산배분입니다. 

 

내가 정말 마켓타이밍을 잘 잡아서 투자할 수 있다? 이런 분들 정말 분석해서 자기 실력이 있고 자신 있으면 해도 됩니다. 단타로 운 좋게 벌 수는 있죠. 

하지만 이게 10년 ~ 20년 주식투자하시는 분들 중에서 마켓타이밍으로 성공한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가려면 우량주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우량주도 각각의 종목들이 있고 과거에는 우량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는 불량한 주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끝까지 살아남는 투자자들은 자산배분을 잘하신 분들입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한다

 

 

자산 배분은 어떻게 할까요? 적어도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한 기초 이론들에 대해서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주식 투자가가 그저 불로소득을 바라는 사람이 아닙니다.

 

오히려 투자가는 고강도의 지적 노동을 해야하는 사람입니다.

만약에 이러한 공부를 하지 않고 지적노동을 하지 않는다면 급변하는 세계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합니다.

 

치열하게 공부하고 공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게 바로 주식투자의 세계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부자들은 교육적인 목적으로 자녀들에게 어려서부터 주식을 하도록 노력합니다.

 

과거에는 자산배분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개인투자자로서는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금융상품이 발달해서 각종 ETF, 소액 부동산 리츠, 금펀드, 주식 등 정말 다양하게 자산 배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한번 ETF에 대해서도 공부해보시고 이미 잘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를 따라서 진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산배분에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자산배분의 가장 최고 권위자는 예일대 기금을 운용하는 데이비드 스웬슨 박사입니다. 이분의 자산배분 원칙은 크게 3가지를 이야기합니다.

 

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식 중심의 포트폴리오

2)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3) 세금을 고려해야 한다.

 

 

연금저축계좌나 ISA계좌 같은 경우는 개인에게 있어서 아주 효율적인 절세 수단이고, 연금저축 IRP, ISA를 활용하면 세금을 줄이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아무리 똑똑하다고 하더라도 미래를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산 투자해서 안전하게 미래를 대비한다면 장기적 투자를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2021.04.01 - [금융상식] - ISA란? 매력적인 이유

 

ISA란? 매력적인 이유

ISA계좌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에 대해서 많이 들어는 봤는데 정확하게 아는 분들은 정말 드뭅니다. 저 또한 사실은 마찬가지였고요. 한번 볼 때는 그런가 보다 하고 고개를 끄덕이지만 뒤돌아

infonavi.tistory.com

2021.03.30 - [오늘의 경제] - 채권 투자 방법 다알려줌

 

채권 투자 방법 다알려줌

사람들이 왜 채권을 살까요? 주식보다는 안전하면서도 은행이자보다는 훨씬 나은 수익률을 보장해주기 때문입니다. 주식 수익률은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지만 채권은 회사나 나라가 망하지 않

infonav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