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인스타샵 쇼핑몰 창업 어떻게 해야할까?

 

오늘은 인스타샵 쇼핑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내가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가 1000명만 된다고 해도 꽤 높은 영향력을 미치면서 잘 팔 수가 있습니다.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큰 비용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생태계에서 매년 시장규모가 연간 20조원으로 추정되는 이 인스타샵 쇼핑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인스타그램 마켓인가?

 

 

창업하면 자본투자를 많이 필요로하지 않고 그래서 리스크가 적은 온라인 유통업을 많이 생각하실겁니다.

 

이미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쿠팡, g마켓의 경우에는 지금 과포화 상태입니다. 물론 매년 온라인쇼핑의 규모는 커져가지만 여기서 실제로 돈을 벌어가는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같은 제품이라면 경쟁자들을 다 누르기 위해서 가격으로 치킨게임을 해야합니다.

 

인기있는 제품과 키워드라면 상위노출을 위해서 어마어마한 광고비를 지출해야합니다. 고객의 충성도도 확보하기 정말 어렵죠. 

 

 

그런데 인스타 마켓은 다릅니다. 일단 팔로워가 많으면 광고비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마케팅비로 한달에 수십만원에서 백만원씩 스마트스토에서 썼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다는거죠. 

 

여기에 고객충성도도 한번 검색어로 들어와서 하나 사가고 다시찾지 않는 고객들과는 다릅니다. 한번 구매했던 사람은 또 사게 되어있죠. 

 

어찌보면 지금 그나마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한번 자리를 잡으면 꾸준히 해나갈수 있는 유통시스템이 바로 인스타 마켓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스타 마켓 어떤 개념인가?

 

 

보통 인스타샵의 경우에는 "공동구매" 형태로 많이 진행되게 됩니다. 중간 유통업자인 나의 마진을 줄이고 판매가를 인터넷 최저가보다 조금 저렴하게 가져가게 된다면 박리다매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물건을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고자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자세한 내용을 상세페이지 링크를 통해서 알려주면 팔로워된 사람들에게 그 내용이 노출되게 되고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구매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꼭 내 팔로워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내 팔로워들이 주변사람들에게 공유해주면서 실제로 내가 가진 팔로워보다 더 높은 영향력으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내 인스타 게시물에 대한 광고 또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큰 금액이 아니라고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타겟층에 내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노출시켜서 해당 제품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들에게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노출된 사람들이 구매로 전환되게 되면 해당 물건을 판매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 물건들은 어디서 구해서 어떻게 팔아야할까요?

 

 

판매 물건은 어디서 구해야할까?

 

 

내가 물건을 판매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어떤 물건을 팔아야할까요? 이게 모든 유통업자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 잘팔릴만한 물건을 먼저 찾아야하고, 또 마진이 어느정도 남을만한 물건을 찾아야합니다.

 

어떤 물건을 팔기로 결정했다면 내가 직접 수입을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국내에선 해당 물건을 가진 도매처나 총판에게서 구매해야 합니다. 내가 자주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물건 팔고싶은 물건 아래에보면 대부분 수입사나 총판의 연락처가 나와있습니다. 

 

해당 연락처에 연락을 해서 유통으로 구매의사를 밝히면 불가능한 곳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호의적으로 대해주는 곳도 꽤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큰 고민은 바로 물건들을 사입을 할것인지, 위탁판매로 해야할지 문제입니다. 

 

 

사입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내가 사서 재고를 보관하는 방식입니다. 대량의 물건을 저렴하게 미리사서 재고를 보관해놓고 주문이 들어올때마다 해당 물건을 배송해주는 방식이죠. 물건을 위탁판매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재고부담이라는 리스크가 생깁니다.

 

위탁판매는 재고는 도매처나 총판이 가지고 있고, 주문이 들어올때마다 해당 도매처나 총판에 주문을 넣는 방식입니다. 직접 나한테 물건이 오지 않고 해당 도매처에서 고객들에게 직접 물건 배송을 해주는게 대부분입니다. 당연히 대량 사입보다는 가격이 비싸집니다. 그러나 재고리스크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스타마켓에서는 위탁판매의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사놓지 않기에 자본이 많지 않습니다 .

 

유통업체를 보면 우리나라에는 박람회가 많은데 거기에 생각보다 물건은 좋은데 유통업체를 찾지 못한 중소기업이 많습니다. 초기 진입자에는 sns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판매한다고 하면 그래도 물건을 내어주게 됩니다. 

 

 

어떻게 인스타에 올릴것인가? 

 

 

보통 인스타하면 감성사진 명품에 고급호텔 사진들이 대부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도 정답은 없습니다. 어떤 분은 판매정보를 최대한 자세히 하기도 하고 어떤분은 이미지와 동영상이 위주일 수도 있죠.

 

인스타그램은 정보와 공감의 가치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나오는 알고리즘은 평소 관심사에 맞춰서 큐레이션을 해주게 됩니다.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공감을 해주는것으로 판매하고 싶은 제품과 소통하고 싶은 사람에 따라서 다른 컨텐츠들을 올려주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무조건 상품만 올리는게 아니라 정말 팔로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좋은 컨텐츠들을 올리는것을 정말 즐거워 해야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미리 가본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찌되었든 물건을 파는데에만 집중을 하는게 아니라 정말로 내가 관심있어하는 분야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려주는게 중요하겠습니다. 

 

그게 결국은 다 판매로 이어지는 마케팅입니다.

 

여러가지 미리 인스타그램 마켓으로 돈을 번 사람들의 강의를 돈을 내서라도 구매해서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1인사업자 어떻게 해야할것인가.

 

 

아마 인스타샵을 운영하시려는 분이라고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다 1인 사업자일것입니다. 그런데 이 1인사업자는 직원이 없기 때문에 내가 a부터 z까지 전부 다 해야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유통을 하는것으로 본다면, 마케팅, 유통, 배송, 판매 전부 다 해야합니다. 만약에 내가 제조까지 한다고 한다면 정말 할일이 엄청 많습니다.

 

1인 사업자라고 한다면 많이 팔기보다는 cs를 줄일수 있는 방향으로 해야합니다. 특히 온라인유통은 제가 하다보니 각종 환불문제나, 제품에대한 불만등으로 cs를 하는게 정말 스트레스가 많이 받습니다.

 

내가 1인사업자로서 할수 있는 영역과 할수 없는 영역을 구분하여 가급적이면 손이 많이가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합니다. 

 

sns라는건 하루에 오래 투자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키울 수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일단 인스타로 내가 관심있어하는 분야의 테마를 운여하며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먼저 모아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