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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

중국 전기차 ETF 관련주 상황

 

중국은 전기차 개발에 지금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우리가 매일 테슬라나 애플 카에 집중하고 있을 때, 정작 중국시장을 제대로 돌아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 향후 관련주와 ETF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이 전기차 시장 뜨거울수밖에 없는 이유

 

 

중국은 그 어느나라보다도 전기차에 대한 투자가 어마어마한 나라입니다.

 

정말 사활을 걸고 중국 전기차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급성장하고 잘될 수밖에 없는 게 절실한 세 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 첫번째 이유 : 에너지 의존도가 가장 큰 나라

 

 

중국은 큰 땅덩어리에 전 세계의 생산기지임에도 불구하고 원유가 나지 않습니다. 원유가 나긴 나지만 생산 단가가 비싸서 거의 생산하지 않죠. 대부분 해외로부터 원유를 수입해야 하는데 이게 해외 유가에 따라서 산업들이 망가질 수도 있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유가가 올라가게되면 수익성이 떨어지거나 반대로 적자가 날 수도 있는 구조입니다. 요즘 같은 저유가 시대는 오히려 중국에게 큰 기회지만, 유가가 올라가면 힘듭니다.

 

특히 미국과의 분쟁 중동의 불확실성로 인해서 에너지가 국가안보와 또 직결되게 되니 가장 좋은 방법은 해외 에너지 의존도 그중에서도 운송용 원유를 줄이는 게 답입니다.

 

 두번째 이유 : 대기오염

 

 

베이징이나 상하이의 대기오염을 우리나라에서도 실감하고 있을 겁니다. 이런 대기오염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을 민폐 국가라고 엄청 손가락질하는데, 정작 중국사람들이라고 좋겠습니까?

 

너무 심한 대기오염에 중국사람들도 이미 지칠대로 지쳤고, 환경오염 개선을 중국의 정부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중국 도심의 대기오염의 35%가 운송용 배기가스로부터 나온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기차가 필요한 것입니다.

 

세번재 이유 : 기술격차

 

 

중국은 사실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시장에서 크게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이라는 게 엄청나게 거대한 산업입니다. 단지 자동차 완성품뿐만 아니라, 관련된 각종 기계 장비 부품들과 관련된 연관 산업들이 경제적 파급효과를 일으키기고 있고 일자리를 만들어 냅니다.

 

이 분야에 있어서 중국이 제대로 역할을 못했습니다. 중국 자동차는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쓰지 않습니다. 대부분 중국은 뒤쳐진 기술력을 따라잡기 위해서 해외의 차량 메이커와 합작사로 만들어서 내수용으로는 잘 쓰이고는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은 연간 2500만대를 생산하는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가가 되었지만 막상 수출은 못합니다. 합작사가 굳이 자기네들 나라에 이미 진출되어 있는데 완성차를 해외로 수출해서 수익을 나눌필요는 없죠. 가장 큰 부가가치는 수출에서 나오는데 이걸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내연기관차에서는 승부가 안가니 이제 전장품이 중요한 전기차에 있어서 중국이 승부를 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내수용이지만 차세대 수출전략상품으로 중국차를 뽑고 있습니다. 단순 제조업을 넘어 하이테크 산업으로 전기차가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 세가지 이유가 중국이 전기차에 사활을 걸고 있고 잘 될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 전기차의 기술상황

 

 

일단 엔진은 배터리나 모터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트랜스미션과 엔진 부분은 정말 정교하고 복잡한 기술력이 필요한데, 이 기술에 있어서 중국이 아직까지도 좀 떨어집니다. 이미 수십 년 100년 가까이 노하우를 쌓은 국가들의 기술격차를 줄이기란 쉽지 않았죠.

 

하지만 전기차 기술력 분야에 있어서는 다들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중국도 충분히 기술적인 격차를 줄여나가면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터와 배터리, BMS (배터리를 연결해서 최적화시키는 시스템)에 있어서 중국이 따라가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IT와 전자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엔지니어들이 투입되면 충분히 따라가기 쉬운 영역입니다.

 

엔진과 트랜스미션과 같은 핵심부품을 제외하고서는 나머지 자동차 부품과 관련해서는 이미 중국이 많은 부분 기술력과 시장력을 가졌습니다. 

 

 

특히 배터리 산업에 있어서 중국이 눈부신 기술발전을 가졌습니다. 배터리 제조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은 CATL이고 세계 1위의 배터리 기업입니다. 

 

현재 중국의 완성차 업체는 CATL 말고는 대안이 없을 정도입니다. 글로벌 배터리산업에 있어서 CATL이라는 세계 1등 기업을 가졌기에 이걸 발판으로 중국 전치가 산업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가졌습니다. 

 

 

중국 전기차 ETF 관련주 상황

 

 

1.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중국 전기차와 관련된 ETF는 가장 대표적으로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가 있겠습니다.

 

 

만들어진지는 일단 얼마 안 되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최고 14640원까지 나왔다가현재는 1만 원대를 왔다 갔다 하고 있는 상황을 볼 수 있겠습니다.

 

2. CATL

 

 

중국 전기차 배터리는 말할 것도 없이 CATL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3. 니오

 

 

미국에 상장된 전기차 관련주는 니오는 미국의 초거 대기업인 바이두와 텐센트가 투자했고 최근 실적도 괜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4. 샤오펑

 

 

샤오펑은 알리바바가 본격적으로 협력하고 투자하고 샤오미가 기술력을 탑 해새서 위탁생산을 하게 되는데 자율주행과 소프트웨어 차량 플랫폼까지 3가지 기술을 통해서 확장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산업 보조금 삭감은 리스크

 

 

최근 중국의 산업이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중국에서 전기차의 산업상황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이 50% 정도나 삭감하게 됩니다. 자동차산업은 마진율이 10%도 안 되는 산업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조금이 삭감되면 기업들이 쉽지 않은 상황에 처해집니다. 중국에서 전기차가 잘된다고는 하지만 완성차는 실제 시장에서 경쟁력이 별로 없습니다. 현재 중국의 전기 벤처 전기차 상황이 쉽지는 않습니다.

 

 

모든 보조금 산업으로 이루어지는 초기 성장 유치산업은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게 됩니다. 보조금 수준이 어느 수준에 느냐에 따라서 관련 기업의 수익성이 결정됩니다.

 

2020년에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대폭 삭감되면서 생각보다 힘든시기를 거쳤습니다.

중국 같은 경우에는 2022년 이후에는 정보 보조금이 완전히 소멸할 예정입니다. 

 

 

향후 일부 종목의 경우에는 보조금이 삭감되면서 도태되는 모습을 보여줄 테고 주가 또한 크게 떨어질 가능성 즉 리스크가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이 보조금 상황이 끝나고 나면 살아남은 업체는 경쟁력을 갖추고 원가절감이 되고 인프라가 깔리면서 더욱 발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미래 

 

 

정부의 보조금만큼이나 중요한 건 인프라가 얼마나 많이 깔려있느냐가 해당 산업이 발달하는지를 좌우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엄청난 노력을 한 게 바로 중국차였습니다.

 

전기차 인프라는 다음 과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1) 전기차 구입 시 보조금

2) 충전소

 

중국은 전기차를 구입할 때 1000만 원이 넘는 보조금을 주었고, 주행거리에 대한 고민을 충전소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1대당 충전기 1개를 보급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충전소 인프라를 깔아주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원자재 조달, 부품조달, 인프라, 대학 연구 수준 정도 많은 부분이 중국이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는 능력들을 갖추었습니다. 

 

전기차 모터에 들어가는 희귀 광물은 이미 중국에 가득 있고,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코발트와 관련된 것은 칠레에 있지만 해당 광산회사들을 이미 중국이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인프라를 확보했고 충분히 미래 성장 가능성이 더욱 큰 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종목에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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