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6종목



■ 신재생 에너지 어디까지 왔나?



대학교 다닐때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배울때만하더라도 이런게 있고 미래에는 현재의 석탄 화력발전소를 대체할것이다 라고 까지만 이야기 했습니다



태양광과 풍력으로 발전을 하면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으면서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아름다운 미래로 보였지만 또 먼미래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서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는 10%정도의 전력생산을 신재생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란 고작 3%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유럽의 경우는 보통 20%정도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을 하고, 가장 먼저 산업화가 일어나고 환경오염이슈가 있었던 영국은 30%가 넘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화력과 원자력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았었는데, 화력발전소의 경우는 미세먼지를 너무 많이 생산해서 이를 점차 줄여나가눈 추세이고, 원자력 발전소는 일본이 그렇게 망가지는걸 보면서, 효율은 좋지만 잘못하다가는 나라 하나 말아먹는 일이구나 싶어서 점차 폐지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왜 더 핫할까?



최근 신재생 에너지 관련 주식이 핫한 이유는 바로 그린뉴딜 정책 때문일것입니다. 현재 전세계 경제가 얼어붙어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겁니다. 



전반적인 대인접촉과 교류가 줄어들면서 서비스업과 관광업들은 파탄이 났고, 소비재를 생산하는 제조업쪽도 상황을 물어보니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그런데 어찌되었든 돈은 풀어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과 같은 자산시장만큼은 불이 붙었는데 이 돈이 조금이라도 생산적인 곳에 들어가서 쓰여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이렇게 풀린 돈들을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하여 전기차와 같은 산업기반 시설확충에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그린뉴딜정책이며 1차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밖에 없는게 바로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업들입니다. 그리고 이들의 주가도 크게 출렁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트럼프는 파리기후협약을 탈퇴했지만 바이든이 다시 가입하면서 전세계가 친환경에너지로 다시금 턴어라운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1 : OCI 



OCI는 태양광 패널 사업에 뛰어든 업체입니다. 2010년대 초반만 해도 엄청 잘나갔었죠 남자의 주식으로 불리던 주식이었습니다. 2011년에는 60만원짜리 주식이었는데 지금은 1/10인 67000원정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 태양광과 관련된 한화솔루션도 마찬가지겠지만 태양광폴리실리콘 업체들은 전부 중국의 저렴한 패널앞에 기를 못펴고 실적도 떨어졌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태양광 패널들이 많이 보급 되었던것은 이 실리콘패널 단가가 많이 떨어졌기 떄문인데 이게 태양광 관련 업체들에게 좋지는 않았습니다.


크게 했던 웅진에너지의 경우에는 아예 사업 말아먹고 상장폐지까지 되어버렸으니까요. OCI도 마찬가지입니다. 태양광패널이 똥값이 되었는데 생산비는 비싸고 특히 국내에서는 전기값이 비싸서 국내에서는 더이상 생산하지 않도록 사업을 재편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해외로 공장을 옮긴게 효과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최근에는 영업이익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2년만에 흑자전환을 하면서 다시금 주가도 올라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2 :한화솔루션



한화큐셀은 세계 최대의 태양광 셀 제조업체입니다. 최근 뭐 좋은 소식들이 이어지고 있는데 바이든 당선도 그렇고 중국내 특허소송에서도 이기는데 국내 그린뉴딜 이슈까지 있으면서 주가는 올라야 하는데아직까지 큐셀은 상장되지 않았습니다. 



케미칼과 태양광에너지 솔루션 업체인 한화솔루션에 투자를 하면 간접적으로 한화큐셀에 투자하는게 되어서 한화솔루션의 주가가 미친듯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포스트 석유시대에 발맞추어서 잘 갈지 모르겠지만, 한화솔루션이 최근들어서 주가가 미친듯이 상승한 것은 사실입니다. 일부에서는 이것이 너무 급등했기 떄문에 지켜봐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3 : 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에너지 솔루션은 앞서 말한 OCI나 한화솔루션처럼 태양광에서 두각을 나타낸 업체는 아니었는데 최근들어서 납품을 확대하고 전세계 태양광 시장이 확대되면서 실적개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비해서 미국 매출 비중이 2배가까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태양광 모듈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업체입니다. 



올해의 주가도 꾸준히 우상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코로나 이전에 오히려 지금보다 더 낮은 13000원대였는데 거의 3배가 뛴 4만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4 :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 또한 태양광 에너지 기업입니다. 고효율 태양전지 발전소 시공을 해주고 있는데 요즘들어서 드디어 빛을 보나 싶습니다.


거의 몇년동안 주가가 횡보에서 거의 떨어지는 추세를 보여주다가 올해 드디어 반등해서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최근 김제에 새로운 태양광 공장을 만들고 생산능력을 확대해서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더욱 있어 보이고 최근 최대 수주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큰 주가 상승의 이유로 보입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5 : 동국S&C



지금까지 태양광을봤다면 풍력발전 사업 또한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입니다. 풍력 또한 최근 많이 지어지고 있는데 최근 또 많이 올라오는 추세입니다.



해상용 풍력발전과 풍력발전 대형화와 해상화에 기술을 쓰고 있습니다. 경북 포항에 회사가 있습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6 : 두산중공업



드디어 두산에도 봄이 오나요? 두산중공업도 최근 좀 많이 살아나고 있습니다. 올해 거의 무슨 기업이 망하는줄 알았는데 아마 플랜트 산업중에서 원자력쪽이 다 망가지면서 그랬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정부를 탓해봤자 결국 시대의 흐름은 원자력을 배척하는 시대입니다.



최근 두산중공업은 풍력발전 해상풍력발전에 속도를 내면서 다시금 또 도약하고 있습니다. 옛날의 영광까지는 아직 멀었지만 다시금 부활해보기를 바랍니다.


■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글을마치며



오늘은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를 살펴보았습니다. 여전히 우리나라 화력과 원자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로 바뀌면서 이제 화석연료시대를 마치고 친환경적인 산업으로 발전해나가기 바랍니다. 


물론 어려운 일이고 당장은 쉽지 않지만 경제발전도 좋지만 결국은 환경을 보호해야 중장기적으로 인류가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환사채 발행과 주가관계  (0) 2020.12.02
태양광 관련주 TOP4  (0) 2020.12.01
투잡 할만한 거  (0) 2020.11.28
뉴딜펀드란?  (0) 2020.11.24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곳  (0) 2020.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