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밀키트 프랜차이즈 무인점포 창업 비용은?

 

요즘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코로나로 비대면 사회가 되면서 크게 수혜를 받게 된 사업이 있다면 반찬가게나 밀키트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사람들이 밖에서 외식을 하기보다는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요리를 하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여기에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대량의 음식을 하기보다는 1끼 식사를 간단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밀키트가 1~2인 가구의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식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밀키트-프랜차이즈-창업비용-무인점포-수익

 

밀키트란?

 

밀키트-프랜차이즈-창업비용-무인점포-수익

 

밀키트란 냉동만두나 3분 카레, 햇반 같은 반조리 식품이 아닙니다. 신선한 재료들을 간단하게 요리 해먹을 수 있도록 키트화 시킨 것입니다. 

 

밀키트는 장점들이 많습니다. 먼저 신선한 채소와 고기를 먹을 수 있고, 그만큼 건강한 식사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재료 손질이 다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아껴줄 수도 있습니다.

 

마트에 가서 일일이 재료를 구하는 것과 이를 또 손질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요리를 잘하지 못해도 근사한 요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게 정량화 정형화되어 있어서 맛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들이 있다 보니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밀키트를 찾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밀키트 시장규모가 2020년보다 2배나 성장한 2천억원대로 보고 있고, 2024년에는 이보다 더 성장하여 한해 7천억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밀키트 뜻과 장단점

1인가구 혹은 2인가구가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과거 4인 핵가족시대때만 하더라도 보통 어머니가 음식을 만드셔서 매번 끼니걱정을 안했었는데, 요즘에는 가족이라고 하더라도 맞벌이가 대부

healthzen.tistory.com

 

밀키트 프랜차이즈 창업비용은?

 

 

결론부터 먼저 이야기하자면 밀키트 전문점 창업비용은 점포 구하는 것 빼고 3천만 원 ~ 4천만 원에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가게 권리금과 보증금이죠?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서 권리금은 많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권리금을 포기하고 가게를 내놓는 곳들이 많기 때문이죠. 

 

보증금지역마다, 건물의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은 보증금이 1천만 원인 곳도 있겠고, 어떤 곳은 5천만 원이 넘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보증금은 중요한 창업비용에 속하지만 이는 밀키트 프랜차이즈가 아닌 동네 부동산에서 물어볼 문제입니다. 

 

밀키트-프랜차이즈-창업비용-무인점포-수익

 

직접적인 밀키트 프랜차이즈 창업비용에 들어갈 것은, 가맹비와 교육비, 인테리어 비용, 시설비, 간판, 광고물, 초기 물량 비용 등일 것입니다. 8평 기준으로 인테리어 시설비 간판 가맹비 교육비 광고비 전부 포함해서 3천만 원정도 들게 됩니다.

 

가게 평수는 약 8평 기준입니다. 8평기준으로 3천만원 수준이라고 한다면 큰 비용은 아닐 것입니다. 가게가 커지면 더 이 비용이 늘어날 수 있고, 반대로 가게가 작아지면 더 저렴해질 수가 있는 거죠. 냉난방 설치비용은 별도로 약 100만 원 정도 들것입니다.

 

 

무인점포를 하면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

 

밀키트-프랜차이즈-창업비용-무인점포-수익

 

무인화 시스템 비용을 이야기해보자면 무인화를 위해 키오스크와 설루션을 사야 합니다. 무인 키오스크 기기가 보통250만 원~300만 원 정도 들고 매달 매장관리 시스템 비용으로 5만 원 정도를 내야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무인 밀키트 전문점이 각광받는 것은 역시 인건비가 최소화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밀키트 제품을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받아서 냉장고에 오전에 진열해주고 재고관리만 잘해주면 됩니다. 

 

CCTV 좋은 것 달아 놓으면 우리나라에서 절도의 경우는 거의 없으니 걱정 안 하셔도 좋겠습니다. 실제로 편의점도 무인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꼭 인건비 절감이 아니라 내가 노동력 투입을 덜 할 수 있어서 그 시간에 나는 다른 사업을 하거나 다른일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무인 편의점 창업비용 계산과 얼마 벌수 있을까?

편의점 시장이 이미 과포화되었다는 말은 지금이 아니라 10년 전에도 나돌던 얘기입니다. 하지만 정작 10년간 1인 가구의 증가와 편리성으로 인해서 실제로 편의점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왔습니

infonavi.tistory.com

 

밀키트 프랜차이즈 창업 수익성은?

 

 

밀키트 판매 마진은 얼마나 될까요? 보통 제품 원가는 약 45% ~ 60% 전후로 나옵니다. 중요한 건 일반 음식점도 30~50% 정도 나오는데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마진 자체가 꽤 높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가게 임대료 내고, 전기료 및 기타 잡비를 다 제외하고서라도 크게 나갈 일이 없어서 실제 수익률도 3~40% 정도는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매장 일 매출은 어느 곳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일 매출이 예를 들어 50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하루에 15만 원~20만원 한 달이면 450만 원 ~ 600만 원의 기대수익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성은 결국 가게 위치와 가게 세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므로 여러 곳을 비교해보시고 밀키트 업체의 마진율도 잘 생각해보고 진행하는 게 좋겠습니다. 

 

창업 많이 비교해보고 꼼꼼하게 따져보자

 

밀키트-프랜차이즈-창업비용-무인점포-수익

 

밀키트라는 시장 자체가 성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다른 창업에 비해서 창업비용도 저렴하고 진입장벽도 적어서 충분히 기회가 있는 시장이겠습니다. 

 

밀키트 프랜차이즈들도 벌써 여러 개의 프랜차이즈들이 나왔는데 가급적이면 모든 프랜차이즈들에서 견적을 받아보시고 꼼꼼하게 사업성 타당성을 분석해보신 뒤에 창업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