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알뜰폰 번호이동 가입방법 요금제

 

 

알뜰폰 번호이동에 대해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아주 잘하신 생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알뜰폰 번호이동을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서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과 알뜰폰 요금제를 총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이란?

 

 

알뜰폰이란 MVNO라고도 많이 합니다. Mobile Virtual Networ Operator)이라는 건데 한글로 번역하자면 그냥 간단하게 이동통신망 사업자라고 이야기합니다.

 

원래 우리나라 이동통신업체들은 SK텔레콤, LG유플러스 그리고 KT 이 세 회사가 우리나라 통신 시장을 꽉 잡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통신 3사가 독점까지는 아니지만 과점업체가 되었고 통신비가 너무나도 비싸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통신 서비스의 질은 솔직히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속 인터넷 통 신환 경일만큼 아주 훌륭합니다. 그러나 그만큼 또 비싼 것도 사실입니다. 이들은 가격경쟁을 하기보다는 마케팅비 경쟁을 하면서 천문학적인 마케팅비를 쏟으면서 정작 그 부담은 소비자가 지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과점체제에서 경쟁자를 늘리자는 방식으로 알뜰폰 업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알뜰폰 업체들에게 통신 3사의 깔려있는 도매가에 망을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바꾼 것입니다. 

 

 

그렇다고해서 기존 메이저 통신사들과 알뜰폰이 품질 차이가 있느냐? 아닙니다 품질 차이가 거의 없는 것도 아니고 그냥 똑같은 통화 인터넷 속도 품질입니다. 알뜰폰 번호이동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품질 걱정은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해야하는 이유

 

 

내가 핸드폰 2년을 다 썼다? 그러면 무조건 알뜰폰으로 갈아타는 게 이득입니다. 보통 7만원짜리 LTE 무제한 요금제 쓰시는 분들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무제한이라고 해도 완전 무제한이 아니라 쓰다가 어느정도 하루 용량을 초과하고 나면 초당 500kb, 1MB 이런 식으로 데이터 용량 속도제한이 걸리죠. 그래도 마음 놓고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걸 매달 7만원씩 냈는데 기계값 할부까지 들어가면 거의 10만 원이었습니다. 이걸 알뜰폰으로 바꾸면 2만 원대에도 아예 똑같은 품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계에서 평균 통신비 비중이 무려 4%가 넘는다고 합니다. 근데 실제 젊은사람들은 4인 가족이라고 생각한다면 한 달에 4명의 핸드폰 요금 28만 원 + 인터넷 + 집전화까지 한다면 30만 원이 훌쩍 넘을 수 있습니다. 이걸 15만 원 이하로 까지 떨어뜨릴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달에 가족들 한 달에 외식 몇 번 더하고 여행 한번 더 갈 수 있는 돈입니다. 

 

알뜰폰이 처음에는 효도폰, 노인폰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젊은 사람들이 기피했지만 이제는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생각에 점점 더 가입자수는 증가해서 2020년에는 1000만 명이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1 : 기존 핸드폰 보유 시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은 각각의 알뜰폰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자 먼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이 있을 때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뜰폰을 이용한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의 유심만 알뜰폰 유심으로 바꿔주면 되는데 이 방법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제일 싸기 때문입니다. 절차도 정말 간편합니다. 절차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가입 2. 요금제선택
및 유심 배송 신청
3. 배송된 유심
장착 및 등록 
4. 개통 

 

한번 해보시면 정말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회원가입하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신 다음에 유심 선택해서 요금제만 선택하면 끝입니다. 한번 블로그 내 링크에도 다양한 알뜰폰 업체들이 있으니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2 : 핸드폰 바꿀 때

 

 

보통 우리가 통신사를 옮길 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이 망가지거나 분실되었을 때, 혹은 너무 낡아서 교체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입니다. 이럴 때도 알뜰폰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유심요금제와 비슷한데 살펴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가입 2. 핸드폰기기/요금제선택 및 배송신청 3. 배송된 핸드폰/유심등록  4. 개통

 

 

요즘은 공시 지원금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알뜰폰 업체 중에서 공짜폰으로 바꾸면서도 번호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게 추천드리지 못하는 게 솔직히 이야기해서 위에 설명드린 유심요금제보다 월 통신료 가격이 비쌉니다. 

 

 

그리고 약정이 걸린다는 것도 아쉬운 점입니다. 기존 핸드폰을 쓰고 있거나 중저가 핸드폰을 구입하신 뒤에 갈아타시는 게 좀 더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요금제도 유심요금제 기준이며 스크린 압박이 있지만 이 정도로 저렴한 알뜰폰 업체들이 있다는 것을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1 : 위너스텔

 

 

위너스텔은 다양한 요금제가 있습니다. 무제한 요금제도 2만 원대 3만 원대 둘 다 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2 : 에넥스텔레콤

 

에넥스 텔레콤은 좀 더 요금제가 단순합니다. 기본료 2천 원짜리 핸드폰이면 어른이나 초등학생 둘 다 좋을 거 같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3 : 한국 케이블텔레콤

 

 

한국 케이블은 천사 요금제가 있네요. 진짜 천사인지 한번 살펴보면 0원짜리 요금제와 서비스는 똑같은데 마케팅으로 1004원을 받아간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4 : 세종텔레콤

 

세종텔레콤은 평범한 알뜰폰 요금제 같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5 : 아이즈 모바일

 

 

아이즈 모바일은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가 27900원입니다. 보통 이 정도 시세 하는 것 같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6 : 이야기 알뜰폰

 

 

요즘 좀 공격적으로 마케팅하는 이야기 알뜰폰입니다. 0원짜리 요금제가 가장 충격적인데 기본 음성까지도 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7 : 스마텔

 

스마텔도 뭐 평이한 요금제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4400원짜리 요금제가 눈에 띄게 좋아 보입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8 : 유니컴즈

 

 

유니컴즈 또한 베이식 1980원짜리가 괜찮아 보입니다. 무제한은 45000 원부터입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9 : KCTV모바일

 

 

KCTV는 무제한 요금제가 29700 원부터입니다. 기본 용량을 초과하면 속도제한이 걸리지만 무제한입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10 : 여유 텔레콤

 

여기도 0원짜리 기본료 무료 알뜰폰 요금제가 있습니다. 근데 기본 음성은 이야기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비교 11 : 인스코비

 

데이터 115기가에 무제한 상품이 눈에 띕니다. 지금까지 알뜰폰 요금제를 다 보았는데 나의 통신사용 패턴을 보시고 요금제를 자세히 비교해 보신 뒤에 알뜰폰 번호이동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요금제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알뜰폰이란 무엇인지 보고, 가입방법, 요금제 비교까지 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드린 알뜰폰 이외에도 SK나 LG, KT에서 직접 운영하는 SK세븐모바일, KT M 모바일, 유비 모바일,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직접 아래로 두고 하는 알뜰폰이다 보니 좀 더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블로그 내 링크에 더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더 저렴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신 뒤에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20/05/07 - [금융상식] - SK알뜰폰 세븐모바일 요금제

2020/05/08 - [금융상식] - 헬로모바일 디렉트 알뜰폰 요금제

2020/05/06 - [금융상식] - 유모비 lg유플러스 알뜰폰 비교

2020/05/05 - [금융상식] - kt m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가입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