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가 출시된 2017년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년전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아이폰3가 출시된지 10년만에 아이폰 X라는 이름으로 숫자 10을 지칭해서 나온 기념비적인 보델이 바로 아이폰 X입니다.
출시된지 조금 되었지만 여전히 아이폰 프리미엄 모델로서 의미 있는 아이폰 X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즘 가격은 얼마나 하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X 요즘 가격?
아이폰 X출고가는 발표 당시에 엄청 충격적이었습니다. 너무 비싼것이 충격이었던 것입니다. 64GB모델이 142만원 256GB모델이 163만원이라는 엄청 비싼 출고가 떄문에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여러 면에서 따져보았을때 삼성이나 LG의 스마트폰 보다 스펙적으로 낫지 않은 상태에서 훨씬 비싼 가격을 붙였기 떄문입니다. 여기에 한국은 김치프리미엄으로 출고가가 더 비싸기도 했습니다.
아이폰 X요즘 인터넷 통신사 조금만 뒤져보면 아이폰X를 순수 기기값 할부원금을 8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있습니다. 워낙에 시기별로 가격이 조금씩은 움직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많이 낮아진 편입니다.
삼성이야 기기 보조금을 많이 줘서 실제 가격은 조금 더 낮아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비싼 출고가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X는 엄청난 인기로 없어서 못팔정도로 극심한 물량난 까지 있었습니다. 역시 사람들은 비싸야 더 잘사는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렇게 아이폰 X가 인기가 많았던 것은 아무래도 이뻤고 성능이 좋았기 떄문입니다.
아이폰 X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아이폰 최초로 핸드폰 옆에 베젤이 없는 베젤리스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면의 스크린을 훨씬 크게 확대해서 만든것입니다. 요즘에야 이런 디자인이 스마트폰에 많이 적용되고 있지만 그 당시의 애플 폰은 작은 디스플레이에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갖고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가 기기 면적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카메라와 센서만 아주 최소로 남겨두었습니다. 여기에다가 원래 O자 물리적으로 누르던 홈버튼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았던 디자인이었고 누르는 맛이 있었는데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9.5:9비율로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의 비율과 같으며 5.8인치로 아이폰치고는 꽤 넓은 디스플레이가 2436x1125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패널은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AMOLED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AMOLED디스플레이 덕분에 밝기 조절에서 더욱 선명한 화질과 색상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X AP와 RAM
아이폰의 두뇌를 담당하는 AP는 Apple A11 Bionic APL1W72가 장착되었습니다. 애플은 독자개발한 AP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만 들어가서 상당히 최적화가 좋습니다.
여기에 그래픽카드도 아이폰의 Ios운영체제와 잘 맞도록 잘 최적화 되어 있는데 전반적으로 그냥 일반적인 스펙적으로는 안드로이드폰보다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실제 성능과 효율은 최상급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AM은 LPDDR4X SDRAM방식의 3GB램이 장착되었습니다. 내장메모리는 64GB와 256GB로 이원화 되었는데 추가적인 용량확장이 불가능합니다.
아이폰 X 카메라
아이폰 X하면 또 중요한게 카메라입니다. 듀얼 렌즈로 구성된 후면카메라는손떨림 보정이라는 OIS기술이 적용된 1200만화소 카메라가 기본 장착됩니다. 여기에 다른 손떨림 보정 카메라가 1200만화소 카메라로 망원카메라로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카메라는 위상차 검출 AF라는 기술로 자동초점 기술이 적용됩니다.
망원카메라로서는 광학줌과 디지털줌으로 최대 10배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듀얼렌즈로 배경을 흐리는 효과도 만들수 있습니다.
셀카용 카메라인 전면카메라인 트루딥카메라에서는 700만화소 카메라가 장착되며 얼굴인식으로 얼굴을 스캔하여 보안을 해제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X 배터리 용량
아이폰 X의 배터리 용량은 2716mAh입니다. 기존의 아이폰이 2000mAh도 안되었다는것을 고려해보았을 때에는 상당히 많으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고성능의 그래픽카드와 AP가 들어가게 되면서 전기도 많이 먹게 되긴 하였습니다.
고속충전 기술과 무선충전 기술 모두 지원합니다. 애플은 배터리 성능의 발전이 조금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보다 느린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아이폰 X기타 기능
먼저 요즘 Apple PAY모두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지원해줍니다. 여기에 FACE ID라는 얼굴 인식으로 잠금해제도 가능합니다. 방수 방진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그 외에 각종 다양한 기타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이폰 X 싸게사는법
요즘 아이폰 X의 공기계 가격은 529000원정도 합니다. 출고가 142만원에 비해서는 거의 1/3가격까지 떨어진 것입니다. 충분히 매력적인 스마트폰인데 이정도면 또 합리적인 가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고민해보아야할 것이 있습니다 LTE무제한 요금제를 기준으로 했을때 (저는 LTE무제한 요금제만 쓰기 떄문에) 어떻게 사는 것이 더욱 합리적으로 싸게 사는걸까요?
똑같이 아이폰 x 64GB모델로 친다면 먼저 LTE 무제한 요금제가 보통 통신 3사인 SK텔레콤, KT, LGU+ 에서는 7만원정도 합니다.
아이폰 X기기를 만약에 2년 약정 할인받아서 원금 8만원에 산다고 하더라도 7 x 24하면 168만원 + 8만원 해서 176만원을 2년동안 내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자급제 폰을 사게되면 알뜰폰 USIM요금제를 쓰게 됩니다. 알뜰폰 USIM요금제로 LTE무제한 요금제가 보통 25000원인데 24개월 쓴다고하더라도 60만원입니다 여기에 공기계 가격 529000원을 더하면 1129000원을 2년동안 지불하게 됩니다.
따지고 보면 공기계 알뜰폰 USIM요금제를 쓰는게 더 이득입니다. 그러나 초기비용 부담금이 있고 각종 통신사 제휴 할인같은것을 받지는 못하게 됩니다.
한번 직접 본인이 직접 사이트에서 견적을 받아보시고 어떤것이 유리한지 비교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에 LTE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 다른 요금제 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을 할인받아서 구매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아이폰 X글을 마치며
이외에도 아이폰 X에는 최고 정밀도를 자랑하는 위성항법 시스템과 훌륭한 카메라 성능 무엇보다도 성능을 떠나서 IOS체제가 주는 감성과 디자인이 안드로이드 폰이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물론 최근 나온 아이폰 11PROMAX의 경우는 스크린도 커지고 카메라도 좋아졌지만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아이폰 쓰시는 분들이라면 저라면 최근 나온 아이폰 SE2를 사기보다는 아이폰 X를 자급제로 사는게 더 낫지 않은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다양한 스마토픈 정보와 요금제 정보들이 있으니 직접 한번 비교해보시고 현명한 결정을 하시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2020/05/11 - [오늘의 경제] - 알뜰폰 번호이동 가입방법 요금제
2020/05/12 - [제품리뷰] - 갤럭시 S20 플러스 울트라 가격
2020/05/18 - [제품리뷰] - 갤럭시 A51 사양 가격
'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급제폰이란 알뜰폰 개통기 (0) | 2020.06.30 |
---|---|
갤럭시 탭s6 라이트 가격 성능 (0) | 2020.06.12 |
V50S ThinQ 성능 (0) | 2020.06.03 |
엘지 V50 가격 성능 (0) | 2020.06.02 |
아이폰 11 프로 맥스 가격 (0) | 2020.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