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IT

통신공사 설계 시공 감리

통신공사 설계, 시공, 감리

엔지니어링(Engineering)이란 과학을 실용화하여 사람에게 유익한 역할을 하는 기술 활동을 말한다. , 사람, 자재, 설비, 통신 등 통합된 시스템을 대상으로 설계, 조달, 시 공, 감리 및 운용 등의 결과를 최적의 형태로 산출물을 생성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ICT 정보통신기술분야의 엔지니어링은 타 분야에 비해서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며, 고도의 지식, 경험, 역량 및 노하우 등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기본계획, 설계(기본/ 실시), 시공(시 설공사), 감리, 유지보수, 운용 및 최적화 등을 수행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나 활동이다.

 

 

다시 말해, 엔지니어링은 기획, 기본설계, 실시설계, 장비발주, 시공, 시험, 감리, 기술기 준적용, 운용지원, 유지보수 및 최적 화순으로 진행된다. 여기서는 엔지니어링의 가장 중 요한 요소인 설계, 시공, 감리 분야를 살펴보자.

 

설계

설계란 발주자나 건축주의 업무 효율성,, 생산성 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로 발주자(개인, 기업, 국가기관 등)의 요구사항 및 기존 정보통신망 환경 등을 분석하여 계획 수립,, 통신망 시공 모델, 기본/ 실시/실시/상세 설계서 작성, 시스템 구매 규격서 등의 산 출 물을 제정하는 것이다. 정보통신공사업법 제 2조 용어 정의에 설계라 함은 공사(건 축사 법 제4조의4 규정에 의한 건축물의 건축 등을 제외한다)에 관한 계획서 설계도면· 시방서 · 공사비 내역서 · 기술 계산서 및 이와 관련된 서류(설계도서)를 작성하는 행위라고 명시되어 있다.

 

설계는 시행방법에 따라 규모가 작은 경우나 보안성이 요구될 때 사용하는 자체설계, 설계의 표준화나 전문화가 필요할 경우 사용하는 위탁 설계,, 설계가 기술적으로 정밀 하 거나 정확하도록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준해 사용하는 용역설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시행단계에 따라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상세설계)로 나뉜다. 기본설계는 예비타당성 조사, 본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을 감안하여 시설물의 규모, 배치, 형태, 개략적 공사 방법, 공사기간, 개략 공사비 등에 관한 조사·분석 · 비교·검토 등을 거쳐서 최적 안을 선정하여 설계도서에 표현하여 제시하는 업무이다. 또한, 각종 사업의 인·허가를 위한 설계를 포함하고, 설계 기준 및 설계 조건 등의 실시설계 용역에 필요한 기술 자료를 작성하여 산출물을 제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실시설계는 기본

 

설계의 산출물의 결과를 토대로 시설물의 규모, 배치, 형태, 공사 방법, 공사 기간, 공사비, 유지 관리 등에 대하 여 상세 조사·분석 · 비교 검토 등을 통하여 최적 안을 선정하여 시공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상세설계도, 설계도면, 특별시방서, 내역서 등을 작성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시공(시설공사)

시공이란 설계도면 및 방법에 따라 공사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며, 설치 계획 수립, 정 보통 신 장비 설치, 부대 장비 설치 등을 포함한 정보통신 모든 단위 요소를 적기 시공 및 안정화된 서비스 품질(QoS)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전에 공정 계획 수립 및 적절한 시공 계획을 세워서 각 단계별 정확하고 정밀하게 공사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한 시공을 위해서는 공사 간 일반 사항 및 특별 사항이 명시된 공사시방서, 설계도면, 현장 설명서 및 공정 단계별 가설물 설치에 소요되는 물량내역서 등이 필요하다. 올바른 시공 절차로 는 먼저 공정 계획 및 시공계획을 수립한 후 공사 착공에 따른 제반 사항을 검토 및 준비한다. 또한, 시설 공사용 사급 및 지입자재를 포함한 시공계획서를 작성하고, 설치 수 해 조직의 구성 및 품질·안전관리 계획을 수립 및 이행한다. 이 후 정보통신 장비, 회선 을 포함한 각종 시설물을 표준공법에 맞도록 공사하는 것을 말한다.

 

이후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시공품질 항목에 맞는 단위 및 종합 테스트를 거쳐 최종 승인 (준공) 절차를 수행하는 것이다. 가령, 기지국과 안테나 사이의 급전선의 정재 파비(VSWR)의(VSWR) 표준공법 기준이 1.3 이하인데, 시공 후 1.9로 시설이 되었다면, 시설보완이나 재시공 등을 통해 기준치 안으로 반드시 시공품질을 만족시켜 주어야 하는 것이다.

감리

감리란 정보통신설비의 기본계획, 기본설계, 실시설계, 시설공사 등이 기준에 맞도록 수행되었는지 확인 및 관리하는 활동으로 발주자(건축주)의 권한을 위탁받아서 수행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감리의 형태로는 시공현장에서 직접 자재 규격 검토 및 시공관리를 수행하는 상주감리와 상주감리원 업무 이외의 활동을 현장 및 타 장소에서 지원하는 비 상주감리로 나뉜다. 또한, 감리는 설계도서 검토, 공사일정 관리, 환경관리, 안전관리 등 의 업무를 수행하며, 공사 완료 후에는 기성 및 준공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정보통신공사에서 감리원의 배치기준은 공사의 총규모에 따라 정해진다. 가령, 5억 원 미만의 공사는 초급감리원, 5억 원~30억 원 미만의 공사는 중급 감리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또한, 30억 원~70억 원 미만의 공사는 고급감리원, 70억 원~100억 원 미만의 공 사는 특급감리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아울러, 100억 원 이상의 공사는 반드시 전문가인 정보통신 기술사를 배치하여 시공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