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청년창업지원금 받는법 8개 사업 신청조건

 

 

2022년 정부에서 지원한 창업지원금은 무려 3조 6668억 원입니다. 이렇게 많은 지원금을 주는 것은 스타트업 육성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새로운 도전에는 리스크가 따르고 이를 국가에서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3조 6천억 원이나 되는 큰돈은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됩니다. 창업을 꿈꾸는 젊은 청년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눈여겨봐야 합니다. 

 

다양한 청년창업지원사업과 지원금종류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8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청년창업자거나 창업을 앞두고 있는 청년 예비창업자라면 직, 간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청년창업지원금들 무엇이 있는지 끝까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청년전용 창업자금지원

 

청년전용창업자금은 투자금이 아니라 갚아야 할 돈입니다. 일종의 저리로 빌려주는 자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젊은 사업자들 업력이 얼마 되지 않은 스타트업은 자리 잡을 때까지 계속 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은행에서는 기업이 큰 매출을 일으키고 있지 않은 이상 신용이 없다는 이유로 잘 빌려주지 않는게 대부분이죠. 한도도 얼마 안 나올뿐더러 수익이 고정적이지 않아 금리가 높게 책정됩니다.

 

그렇게 초기 자금난을 겪을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저리로 빌려주는 지원금입니다. 5천만 원까지는 무난하게 자금지원이 나오는 편입니다. 


 목적 : 저금리로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자금 지원

 신청자격 : 대표자 만 39세이하 /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 미만

 지원내용 : 대출기간 6년이내 / 한도 기업당 1억 원 미만 

 필요서류 :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신청서 

◎ 주관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2.예비창업패키지

 

 

2021년 2월 내에 한정적으로 받는 예비창업패키지입니다. 아직 사업자가 없고 사업을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자금입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대출상품이 아닌 사업화자금인 시제품제작, 마케팅, 지재권취득에 들어가는 돈을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해 줍니다. 


목적 : 혁신적인 기술창업소재가 있는 예비창업자의 원활한 창업사업화를 위하여 사업화 자금, 창업교육, 멘토링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신청자격 : 사업공고일까지 창업경험이 없거나, 공고일 현재 신청자 명의의 사업체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자

지원내용 : 시제품제작, 지재권취득, 마케팅에 소요되는 사업화자금 지원 최대 1억 원 (평균 5100만 원) 지원  

필요서류 : 사업계획서 및 신청자격 증빙서류

주관 :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3. 창업도약패키지

 

창업도약기인 3~7년 정도 된 기업의 스케일업을 통한 성과창출을 위해 사업모델 개선, 사업아이템 고도화, 분야별 특화프로그램과 같이 사업화 지원과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1년에는 3월에 모집할 예정입니다. 


 목적 : 창업기업의 데스밸리 극복 및 성과창출을 위해 사업화 성장촉진 등에 자금 및 서비스를 지원

 신청자격 : 창업 후 3년 이상 7년 이내기업

 지원내용 : 사업화지원 최대 3억 원 - 도약기 창업기업의 사업아이템검증/모델개선/ 보강을 위한 사업화자금

              성장촉진프로그램 최대 1억 원 - 도약기 창업기업의 유통 수출 제품개선 디자인 개선 상장 등 

 필요서류 : 사업계획서 등

 주관 : 창업징흥원 창업성장본부 창업도약부


 

4.TIPS프로그램

 

 

상시모집이지만 예산소진 시 끝나는 프로그램입니다.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입니다. 공적자금이 아닌 민간인들이 투자하는 게 다릅니다. 

 


 목적 : 아이디어와 기술은 있지만 자본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민간인들이 투자하는 프로그램

 신청자격 : 중소기업 창업하는 자와 중소기업 한 후 7년 이내 기업

 지원내용 : 1) 운영사의 에인절투자금 1~2억 내외 / 2) 정부기술개발자금 최대 5억 매칭지원 / 창업사업화 해외마케팅 자금 연계지원 창업팀당 최대 10억 내외 / 운영사가 보육 멘토링 지원 

 필요서류 : 사업계획서 등

 주관 : 중소벤처 기업부 SMTECH홈페이지 개별문의 또는 온라인신청 


 

5.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

 

창업공고는 매달 3개월 6개월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며 2021년 3월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처음 사업하면 내 기술개발과 사업화도 어렵지만 각종 세무나 회계관련해서 직접 해야 하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세무사 쓰기는 부담스럽고, 기술이 있다면 특허 내는 것도 돈이 다 들어갑니다. 이 돈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목적 : 초기 청년창업기업에 세무 회계 기술보호 바우처를 지원하여 기업경영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및 사업안정화에 기여합니다. 

 신청자격 : 만 39세 이하 청년창업자, 창업 3년 이내 창업기업 매출발생해야 할 것

 지원내용 : 연간 최대 100만 원 2년간 200만 원

 필요서류 :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주관 :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촉진과 K스타트업 홈페이지 신청 


 

 

6. 청년창업 사관학교

 

청년 창업사관학교이고 2021년 1월에 공고해서 곧 마감인 프로그램입니다. 최대 1억까지 지원해주고 있으며 제조업이나 IT업을 우선선발하고 있습니다.


 목적 :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는 기본기를 제대로 갖춘 도전의식과 창의정신이 넘치는 청년 CEO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신청자격 : 만 39세 이하 창업 후 3년 미만기업, 기술경력 보유자는 만 49세까지 / 제조융복합분야 우선선발

 지원내용 : 사업화자금으로 최대 1억 원 이내 총사업비의 70% 이하/ 기술개발 및 시제품제작비, 기술정보 활동비, 지재권 출원비 마케팅비에서 쓸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 사업신청서, 기타 증빙서류

 주관 :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 K스타트업 신청


 

7. 신사업창업 사관학교

 

소상공인 창업을 지원하는 플랫폼인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설치 운영하여 유망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보유한 소상공인의 준비된 창업을 촉진합니다. 2021년에는 2월 1일~ 3월 2일까지, 그리고 6월에 또 공고가 나니까 한번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목적 :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졸업기업의 지속적인 영업유지를 위해 시장성검증 및 매출증대를 통한 지속가능성 제고

 신청자격 : 신사업창업 사관학교 수료생, 신청마감일 현재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하고 영업주이어야 합니다. 제품(서비스)을 직접 생산하고 보유한 창업기업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 창업교육, 점포체험, 멘토링, 사업화자금을 패키지로 지원 

 필요서류 : 신청서, 사업계획서 

 주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과 접수


 

 

8. 로컬크리에이터 바우처지원사업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적 자산 등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의 창업사업화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내가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살고 지방의 특산품이나, 자연환경을 살린 사업을 할 수 있다면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목적 : 지역을 기반으로 한 아이디어로 창업하고 싶은 청년들을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신청자격 :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7년 이내 로컬크리에이터

 지원내용 : 로컬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멘토링, 브랜딩, 마케팅 성장단계별 맞춤 프로그램 지원 (최대 3천~5천만 원)

 필요서류 : 신청서 사업계획서 

 주관 : 창업진흥원 창조경제혁신센터


 

 

글을 마치며

 

 

2023년 청년창업지원제도 만약에 내가 정말 해당이 되고 여러 가지 사업과 관련한 자금지원 및 컨설팅과 서비스 지원을 받고 싶으시다면 지원서에 신청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자금을 허투루 쓰면 안 되겠지만, 정말 내가 사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쓴다면 사업을 발전시키고, 또 육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