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오늘 알아봐야 할것은 실버론이라는 상품입니다. 나이가 60세가 넘어가도 돈이 필요하지 않은건 아닙니다. 여러가지 각자의 사정에 의해서 급전이 필요한데 시중은행을 이용하려면 어려운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재산과 소득이 어려워서 1금융권에서는 대출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 2금융권이나 사채를 사용하기에는 이자가 너무 비싸게 됩니다. 


하지만 이럴때 아주 괜찮은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 실버론입니다. 국민연금대출이라고도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국민연금대출 실버론은 무엇인가?



국민연금대출이라고도 불리는건 국민연금법 제 46조에 근거하여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을 빌려주는 사업제도 입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전월세 자금이나, 의료비, 배우자의 장례비, 재해복구비 등으로 용도로 많이들 쓰고 있습니다.  2012년 시범사업으로 3년간 사용해서 한도 겨우 500만원으로 했었으나 2015년에 750만원으로 한도를 늘렸고 2019년에는 1000만원까지 한도가 늘어났습니다.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 한도 



아까 앞서 이야기 했듯이 최대한도는 1000만원입니다. 하지만 이건 최대한도입니다. 연간 급여수령액이 2배 이내에서라는 제한조건이 걸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급여는 직장을다니면서의 급여가 아니라 국민연금 연간 수령액인 것입니다. 예를들면 나가 연간 국민연금수령액이 500만원 이상이라라고 한다면 500x2 =1000이니까 당연히 1000만원까지 됩니다.


하지만 내가 연간 급여수령액이 400만원이라고 한다면 400 x 2 = 800으로 800만원까지 나오게 됩니다.


2019년 1인당 월평균 국민연금 수령액은 52만원으로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연간 급여수령액이 500만원 이상으로서 충분히 최대한도까지 받을 수 있겠습니다.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 금리



아마 가장 중요한 것 중하나가 바로 금리입니다. 그렇다면 이자율이얼마나 될까요? 5년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에 연동하여 매 분기별로 변동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체이자는 2배를 적용합니다. 


2020년 2분기 기준으로 금리는 고작 1.37%금리입니다.

여기에 연체이자율은 이 두배로서 2.74%입니다. 


정말정말정말 낮은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작년 1.7%보다 훨씬 낮아진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 상환방식



최대 5년동안 원금균등분할 상환을 합니다.

하지만 거치기간을 둘 수가 있습니다 1~2년까지 거치기간을 둘수가 있고 이때에는 이자만 내다가 향후 5년간 상환하면 되겠습니다. 최장 7년이 될수 있겠습니다.


연금공제나, 자동이체 또는 가상계좌 입금으로 상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대부분 국민연금 수령하는것에서 가져가는 경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 대출소요기간



보통 대부분 신청 당일에서 다음날정도면 바로 나오게 됩니다. 긴급생활안정자금이라는 말대로 신속하게 나와서 상당히 좋습니다.


실버론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2017년도에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하니 이용자의 98.4%가 자금안정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렇게 빠른 소요기간과 낮은금리 떄문일것입니다.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 구비서류



1) 공통서류 : 대부신청서, 약정서, 개인정보 동의서, 신분증

2) 추가서류 : 용도에 따라서 의료비 (진료비계산서, 영수증) 배우자 장제비 (사망진단서, 사망사실증명서), 전월세자금 (확정일자부 전월세 계약서, 건물등기부등본, 주서전입보증금의 5%이상 납입 영수증) 종전계약서 재해복구비 (피해사실 확인서 or 화재증명원)


이렇게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공단 지사 또는 상담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글을 마치며



낮은금리로 최대 1000만원까지 신속하게 나올 수 있는 상품중에서 나이가 되신 분들이라면 상당히 괜찮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상품들과 비교해보시고 한번 이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도 다양한 돈이되는 정보 및 금융상품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