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오늘은 무상증자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주제로 한번 이야기해볼 까합니다. 특히 주식을 하다보면 유상증자 무상증자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무상증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증자란 무엇인지, 유상증자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진행하겠습니다.


자란?



증자라는 것은 말 그대로 자본금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를 알기 위해선느 유상증자에 대해 아주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증자라는 것은 자본금을 늘린다는 뜻입니다. 자본금은 왜 필요할까요? 기업이 돈이 필요해서입니다. 기업이 돈이 필요한 경우는 새로운 어떤 신사업을 위해서 기술개발이나 인프라투자를 한다거나, 아니면 회사 운영자금이 부족하거나 싶으면 돈이 필요하죠



자본금 = 액면가액 x 주식수입니다.


유상증자의 경우에는 주식수를 늘려서 자본금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돈이 필요한데 기업에서 채권을 발행하거나 은행에서 대출을 할 경우에는 이자를 줘야하는 추가적인 비용과, 못갚았을때 망한다는 리스크를 안게 되지만 유상증자를 하면 추가적인 돈이들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돈이 필요한데 주식수를 더 싸게 발행할테니까 사가라 이런 뜻입니다.


유상증자의 경우에는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서 돈을받고 주식을 주는것입니다. 하지만 무상증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는 돈을 받고 주식을 발행하는게 아닙니다. 현재까지 믿고 투자해준 주주들한테 주식을 공짜로 준다는 것입니다. 해당회사에서 주주들에게 재무제표에 있는 항목을 옮겨서 자본금을 늘리는 것입니다.  


회사의 자본에는 자본금과 잉여금이 있을수 있습니다. 자산 재평가 적립금과 주식불행초과금,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겨버리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는 자본의 변동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잉여금액을 주식자본금으로 옮겨주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를 쉽게 이야기하자면 지금 회사에서 돈이 많고 재무제표도 좋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액면가가 500원인 주식이 있고 주식을 100만주 발행하여 자본금이 5억짜리인 회사가 있습니다. 주주는 딱 100명이 1만주씩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주주총회를 해서 10%의 무상증자를 하는데 5000만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잉여금항목에 있던것을 자본금 항목으로 옮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5천만원의 주식을 500원짜리 10만주 발행해야 하며 100명의 주주들에게 1000주씩 더 발행해주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는 주주에게는 무조건 좋은 것입니다. 1000주씩 돈을 내지 않고서도 받으니 말아ㅣ죠



무상증자는 왜 할까?



무상증자는 기업이 왜할까요? 기업 입장이라면 사실 무상증자를 하면 불리합니다. 가진 잉여금을 유보금으로 쌓지 않고 주주에게 환원하는 거니까요. 


하지만 무상증자는 대부분 해당 회사가 아주 건전하다고 홍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는 무상증자를 굉장히 호재로 생각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상증자를 하면 주식시장에서 관심을 많이 받게 되어서 추가적으로 주가 상승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한 기업의 실적이 괜찮은데 주가가 많이 정체되어있다고 느낀다면 이렇게 무상증자를 함으로서 사람들에게 광역 어그로를 끌어서 주가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종종 이걸 작전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식을 이 무상증자 발표하기전에 주식을 사놓았다가 발표하면서 상승하면서 차익을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가 직접적으로, 혹은 경영진이 그렇게 한다면 상당히 비도덕적인 일이 되게 됩니다.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글을마치며 



유상증자는 자본금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주주들에게 돈을 받고 자본을 늘리는 방법이라면, 무상증자는 주주들에게 돈을 받지 않고 기업 내부에 있는 돈을 자본금 항목으로 옮김으로서 주주들에게 환원해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주들에게는 유상증자보다는 무상증자가 무조건 좋은것입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호재일 수 있으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고 가져가시는게 더 좋겠습니다.


가지고 가진 종목중에서 유상증자나 무상증자가 나온다면 이해하시고 대응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추천 노하우  (0) 2020.10.29
카카오뱅크 미니카드 신청방법  (0) 2020.10.28
미소금융 대출자격  (0) 2020.10.19
햇살론 17 대출자격  (0) 2020.10.11
재택부업 종류 5가지  (0)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