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햇살론 17 대출자격


어쩔수 없는 이유때문에 고금리 상품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이 많을겁니다. 


히 연체기록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아진 분들은 1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고 불법 사금융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것이 아무래도 사회문제로 불거지자 정부에서도 고금리에 힘들어하는 사람을 위해서 정책금융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은사람들을 위한 햇살론 17입니다. 자세히 햇살론 17 대출자격과 금리, 지원내용 취급은행까지 살펴보고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햇살론 17이란?



햇살론이라는 것은 신용등급 낮은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는 중금리 서민금융지원 상품입니다. 햇살론에 다양한 상품들이 있지만 신용등급이 낮아질대로 낮아져서 정책금융상품마저 이용하기 어려운 금융취약계층 분들을 위해서 나온 것이 바로 햇살론 17입니다.


말도안되는 비싼 금리 법정최고 금리인 24%까지 돈을 빌리게 되면 아무래도 생활하는것이 이자만 감당하기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런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금리가 일반 햇살론 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최대한으로 신용등급이나 자격면에서 완화된 정책금융상품이 햇살론 17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부실채권율이 높아지다보니 금리가 높아진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금융권보다는 낮은 금리로 주는것이기 떄문에 갈아타실 수 있는 분들은 갈아타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게다가 또 가장 큰 장점은 근로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같은 직업에 차등을 두지 않고 있고 다른 정부상품인 다른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제2금융권 상품이 있어도 추가적인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햇살론17 금리는?



햇살론 17의 금리는 얼마일까요? 17이라는 말에 답이 있습니다. 연 금리가 17.9%입니다. 저렴한 금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24% 혹은 그 이상의 불법적인 금리를 이용하고 계신분들이라면 햇살론을 받아서 해당 금융상품의 돈을 다 갚은다음에 조금은 저렴한 이자를 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좋은점이 있다면 매년 금리를 할인해준다는데에 있습니다. 물론 꾸준히 잘 갚아나가야 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3년상환을 선택 했을때에는 매년 2.5%의 금리를 인하해주기에 마지막 년도에는 5%가 줄어들게 됩니다.



일반 햇살론의 경우에는 6~9%금리이기 때문에 내가 일반햇살론에서 돈을 빌릴수 있다고 한다면 해당 상품을 이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거절당할경우 햇살론 17이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햇살론 17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하게 되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서 돈이 생기면 바로바로 갚아나가서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햇살론 17 한도는?



금리에 대해서는 알아봤다면 이제 한도에 대해서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햇살론 17한도금액은 심사방식에 따라서 조금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신용등급이 낮은분들을 위한 상품이다보니까 큰돈을 빌려주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으로 간편심사만 받고서 돈을 빌린다고 한다면 최대 700만원까지 밖에 상품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2배로 1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대면상담을 하면 최대 1400만원 한도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전국에는 28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대출상담을하면서 내가 왜 이 돈이 필요한지, 현재 소득상황,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갚아나갈 것인지와 같은 부분들을 설명하시면 되겠습니다. 



햇살론 17 대출자격



햇살론17의 경우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소득자 or 3500만원에서 4500만원 소득자로 나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1 ~ 9등급까지 아무나 빌릴 수 있습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상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여야 합니다. 즉 아무래도 돈을 더 많이 버는 사람들이라면 신용등급이 높은사람에게는 굳이 이 상품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연소득 4500만원 이상의 경우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상품이다보니 소득이 낮고 신용도도 낮은 사람들에게 유리한 자격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신용등급의 기준은 올크레딧과 나이스  둘중에서 낮은등급을 적용합니다.

연소득의 기준은 직전 1년간의 "세전" 소득기준이 적용됩니다.


만약 연체중인 대출이 있거나 소득대비 상환할 원리금이 너무 높아서 빌려주어도 상환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햇살론 17이 아무리 기준이 완화되었다고 해도 거절될 수 있습니다. DSR은 150% 250% 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햇살론 17취급은행은?



대부분의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모두 햇살론 17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 수협,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총 13개의 시중은행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뒤져보신다면 대출가능여부를 상담받을 수 있으니 한번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햇살론 17 글을마치며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돈을 빌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당장 돈이 필요하다고 해서 급박하게 생각해서 아무데서나 돈을 빌려서는 안됩니다. 


여러 금융상품들을 한번 비교해보시고 내 자격조건에 가장 합리적이고 유리한 상품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내 신용등급과 조건에서 필요한 한도 금리가 가장 낮은 상품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돈을 빌리면서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생각보다는 계획적으로 지출을 통제하고 최대한 갚아나가면서 여러개로 분산된 빚을 통합하여 신용등급을 높이고, 금액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불법 사금융상품보다는 정부지원 상품들중에서 좋은조건들이 있는 상품들이 있으니 잘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