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신용8등급 대출 가능 상품


글에 앞서 저는 금융권 종사자가 아니라는 점 그냥 평범한 일반인이라는 점 부터 먼저 밝힙니다. 다만 제 경험과 주변인의 경험을 살려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신용등급 8등급 대출 급할수록 비교하자


의도치 않게 항상 생활비가 쪼들릴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관리비와 통신비, 그리고 카드값이 한두달 연체되다 보니까 신용등급이 뚝뚝 떨어지더라구요. 얼마 안되는 소액이라고 생각해서 그냥 괜찮겠지 싶었는데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이 다시 올라가는건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신용등급이 8등급까지 떨어지게 되면 상당히 불이익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것은 바로 여러 금융기관에서 대출 상품을 이용할때 조건이 굉장히 안좋아지거나, 또는 아예 거절이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1금융권에서 이용하면 이자도 가장 저렴하지만 어지간히 높은 신용등급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체한 기록이 있어서 8등급이 된 분들에게는 은행의 문턱은 높기만 합니다. 



이럴 경우 제 3금융권까지 빌리려고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만 더 신중하게 살펴보고 비교해본다면 내 신용등급을 더이상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금리도 그렇게 악랄하지 않은 납득할만한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금융상품들이 있습니다.


당장 급하다고해서, 소액이라고 생각하고 몇달만 쓰고 갚겠다고 하는 생각으로 너무 고금리 상품을 쓰지 마시고 천천히 정부지원상품이나 서민지원 금융상품들을 비교하면서 알아보는게 더 좋습니다.



신용등급 8등급 전 당부사항


신용등급이 떨어져 봐서 알지만, 가장 큰 건 연체입니다. 소액이더라도 90일 미만 연체가 되면 이건 단기연체라고 해서 이랬던 이력을 신용평가기관들이 이걸 3년동안이나 보관합니다. 3년 동안은 신용등급이 오르지 못하고 정체합니다.



그리고 90일을 초과하면 장기연체라고 분류되면서 이제부터는 신용등급이 뚝뚝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이건 5년동안 기록이 보관되고 이 5년동안 신용등급이 오르지 않으니 돈을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계획적인 소비와 지출을 관리해야합니다 .



보통 60일 초과연체의 경우에는 1금융권 2금융권도 다소 힘들게되고 최근 6개월간 연체가 6건 이상이면 거의 대부분의 기관에서 거절됩니다. 


돈을 빌려서 쓰게 되면 그게 내 돈이 아니라 빌린돈임을 명시하시고, 꼭 정해진 기일에는 갚아나간다면 다시금 시간은 걸리겠지만 신용등급은 올라서 더 낮은 금리의 상품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8등급 대출 가능한곳 1 : 새희망홀씨대출



새희망 홀씨 대출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나 소득이 적은 사람들도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금리가 그렇게 비싸지가 않습니다.


신용등급이 많이 떨어지는 사람들도 이용이 가능하고 은행의 문턱이 높은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어둔 제도입니다. 하지만 소득 기준이 있습니다. 소득이 너무 높아버리면 안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는 이용이 가능하고, 신용등급이 6~10등급에 들어오는 사람이라면 연소득 4500만원까지도 자격조건에 들어가는 상품입니다.



최대 한도가 3000만원 입니다. 어디까지나 최대이고 보통 2000만원 선에서 많이들 받는것 같습니다. 당장 소액대출보다는 금액이 크기 떄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보통 8~10%정도의 금리입니다. 은행별로 금리는 달라지니 상세한 것은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이며 5년 이내로 갚아야 합니다. 


최대한도 3000에 금리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기에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분들에게는 단비같은 상품입니다.



신용8등급 대출 가능한곳 2 : 햇살론 17 



햇살론 17 아마 들어보셧을 겁니다. 서민금융지원 상품중에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저신용자들이 제도권 밖의 사금융에서 너무 비싼 불법적인 고금리 이자를 받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든 대안 상품입니다.


국민행복기금이라는 곳에서 3500원의 자금과 전체 금융기관에서 1조원의 자금을 출연하여 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대출자격은 새희망홀씨대출과 비슷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가 가능하며, 신용등급 6~10등급인 분들이라면 연소득 4500만원 이하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다소 높습니다. 햇살론 17이란는 말처럼 금리가 17%입니다. 아무래도 채권부실율이 높아서 어쩔 수 없이 금리가 높아지는것 같습니다. 대신에 돈을 잘 갚으면 매년 금리가 1~2.5%씩 떨어진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고 DSR도 탄력적으로 운용합니다.


최대한도 700만원특례보증을 받을시에는 한도가 2배가 되어서 1400만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저신용자 분들이 정말 많이 사용하는 만큼 이제는 친숙한 상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신용8등급 대출 가능한곳 3 : 각종 300만원 이하 대출 



큰돈이 필요한게 아니라 당장 소액대출이라면 또 금방 받을수 있습니다. 왜 300만원 이하 대출이냐하면은 300만원 이하까지는 금융법상에서 소득기준이라든지 신용등급과 같은 각종 금융규제로부터 조금은 자유롭기 떄문입니다.


많은 1금융권 대출 상품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장 좋은건 은행방문할 필요가 없이 바로 모바일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빈다. 



많이들 사용하는게 카카오비상금, 우리은행 비상금, NH농협 비상금 등입니다. 여기서 특히 하나 특이한건 우리은행이나 NH농협 비상금대출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을 아예 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신에 내가 통신3사를 쓰고 있다면 이 통신 3사의 통신등급을 보고서 금리와 조건을 한정짓게됩니다. 각각의 주거래 은행이거나 해당 회사의 신용카드를 쓰면 더욱 저렴하게 우대금리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적은 금액이 필요하시다면 300만원 이하의 상품도 알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각각의 금리는 워낙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기 떄문에 말씀드리기가 어렵겠습니다. 일반적으로 10% 초중반 정도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신용8등급 대출 가능한곳 4 : 보험/주택청약/퇴직금/자동차 담보대출



우리가 자꾸 신용대출만 알아보는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는데 이 낮은 신용을 가지고 대출을 받으려고 하니까 어렵고 까다로운 것입니다.


대신에 내가 무엇을 담보로 잡을 수 있는가? 이런걸 생각해보는거도 좋습니다. 오히려 이런 담보를 잡은 형태의 금융상품이 이자도 저렴하고 신용등급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시간을두고 연체만 해결했다면 이력에 따라서 가능한 금융상품을 찾다보면 조건이 좋은게 많습니다. 내가 어떤 재산에 담보를 잡을 수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뭐 아주큰 주택담보 아니면 생각도 잘 안하죠. 생각보다 우리는 담보로 잡을 수 있는 재산이 많습니다. 누구나 하나쯤 있는 주택청약자금에 몇천만원 들어 있다면 이것 또한 담보로 잡을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차 하나쯤 있고 할부도 다 끝났다고 한다면 (사실 할부가 다 안끝나도) 이를 담보로 돈을 빌려줍니다. 

여기에 각종 보험이라든지, 퇴직금, 예적금 또한 담보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용상품만 알아보지 마시고 담보를 잡는다면 신용등급 낮더라도 빌릴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글을 마치며 



상황이 급하면 이자율이 높아도 무턱대고 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급한마음을 다스리시고 조금 더 천천히 알아보고 비교하신다면 분명 답은 있습니다. 불법사채 절대 쓰지 마시고 천천히 내 조건에 가장 조건이 좋은 상품을 고르시기 바라겠습니다. 


잘 상환하시고 꾸준히 금융거래 이력이 쌓이면 신용등급은 다시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연체를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다양한 금융상품 정보들이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