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한국판 뉴딜 관련주



요즘 뜨거운 경제이슈 중 하나는 한국판 뉴딜정책입니다. 과거 1920년대 세계경제대공황 시절 루즈벨트대통령이 기존의 시장자본주의에서 한계를 느끼고 정부주도의 강력한 공공 인프라 사업과 고용창출을 이끌었던 것이 바로 뉴딜정책이지요.



 케인즈주의 학파의 강력한 정부주도의 계획 자본주의는 2차세계대전 이후 1970년대까지 골디락스라고하는 물가는 안정되고 부는 분배되며 성장은 초고속으로 하는 자본주의의 꿀같은 시절을 보냈습니다.


이런 뉴딜정책을 2020년에 와서 거의 100년가까이 쓰는것 같아 보여도 사실상 대한민국은 오랫동안 국가주도의 경제를 펼쳐온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십몇년간 신자유주의 여파로 조금씩 그 힘을 잃었던 것이 다시 한번 좀 더 강력한 국가 주도의 경제개발을 실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핵



과거에서처럼 공공 인프라사업이라고 해서 도로를 깔고, 댐을 만들고, 항만을 짓고 이런건 구시대적인 발상입니다.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가 나자 오른 종목이 있다면 바로 시멘트 관련 업체들으 ㅣ주가입니다.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토목건설 사업기업인 특수건설과 같은 토건경제시대의 산업들 특히 시멘트 업체들이 가격이 막 올랐는데 사실상 이건 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 말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국판 뉴딜은 경제디지털 가속화와 비대면화 촉진에 중점을 둔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라는 것입니다.


결국은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사회간접자본의 디지털화 이렇게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집중 육성할 것입니다.


지금 위에 이야기한 것들을 살펴본다면 비대면 의료서비스, AI산업, 5G통신망 구축, 온라인 교육/거래, 방역과 바이오산업 이정도가 한국판 뉴딜 관련 가장 1차적인 수혜산업이 될 것입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1 : 비대면 의료서비스 : 유비케어



비대면 의료서비스 산업 즉 원격의료 관련주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쨰는 유비케어입니다. 유비케어는 주로 병원과 약국에 EMR이라고 불리는 전자의무기록 솔루션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최근 폭발적인 주가상승을 이미 보여준 업체입니다. 현재 요양기관 시장점유율에서 1위를 다지고 있는 업체이기도 하며 전국 23,900개의 병원과 약국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리점도 전국적으로 26개가 있어서 탄탄한 유통망까지 확보된 상태입니다.



병원에 납품하는 의료정보 플랫폼 사업을 넘어서 개인건강정보 관리 플랫폼까지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는 모습이라서 더더욱 실적에 기대가 됩니다.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매해 영업이익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며 영업이익률도 12.86%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익성 좋은 EMR, 제약 데이터 사업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고 사업확장 호재에 한국판 뉴딜 관련주로서 호재까지 있으니 주가도 확 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한국판 뉴딜 관련주 2 : 비대면 의료서비스 : 인성정보



인성정보는 IBM 메인프레임 에뮬레이터 개발부터 분산컴퓨팅 인터넷환경, 클라우드 IT환경 인프라를 솔루션 해주는 IT회사입니다. 인성정보는 IT와 의료산업을 접목시켜서 스마트 헬스케어에 있어서 또 두각을 나타내면서 디지털 인프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안정적인 데에터 능력을 활용하여 유럽과 남미, 중국, 동남아시아에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이야 시범사업 참여나 무상지원 정도이지만 앞으로 원격의료 진단이 더더욱 발전됨에 따라서 인성정보의 매출도 확대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원격의료 사업이 아니더라도 이미 기존 IT플랫폼 구축이라는 점에 있어서도 한국판 뉴딜 관련주라는 호재를 함께 맞고 있습니다. 또한 완전히 도박만은 아닌 것이 글로벌 정보보안 기술장비 업체인 시스코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서 이미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달성하고도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3 : 바이오 : 인피니트 헬스케어



제약 관련주는 이미 제약이라는 테마가 있기에 뺐습니다. 인피니트 헬스케어는 의료 IT기업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의료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국내 최초 의료데이터 통합플랫폼 분석, AI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의료기관이 갖고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진단하고, 환자에 맞는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또한 개발 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캐시카우는 PACS인데 PACS란 의료기기에서 얻은 영상을 가지고 디지털화해서 저장, 전송,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의료진들이 PC나 노트북, 모바일에서 의료영상을 조회하고 판독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한번 만들어지면 따로 고객사별로 맞춤형 솔루션이 아니기 떄문에 다른 소프트웨어보다 수출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현재 의료영상기기가 발전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PACS는 현재 선진국에서 대부분 다 도입하고 있으며 경쟁업체들도 대부분 선진국에 몰려있습니다.


앞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수혜를 입어 해당 기술분야를 더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면 선진국 업체들의 경쟁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4 : 5G : 대한광통신


대한광통신은 광섬유, 케이블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꽤 오랫동안 지속된 기업이며 광섬유 생산설비 규모에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전파장 대역에서 전송손실률을 최저로 낮춘 극저손실 광섬유라는 기술적인 이점도 가지고 있는 업체입니다. 꾸준히 성장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매출액이 점점 높아지며 2018년도에는 흑자전환에 성공해 영업이익도 났습니다. 



2019년에는 증설과정에서 수율감소로 약간 실적이 주춤했으나 앞으로 5G시대 고속인터넷에 대한 공공인프라에 대규모 자금이 투자된다면 또한 대한광통신의 실적대 개선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또 좋은것은 중국의 광섬유생산이 줄어들면서 갖고 있던 재고도 소진될 것이고 단가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되면서 광섬유 업황이 좋다는 것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이미 장기공급계약을 통해서 안정적인 거래처가 있는데다가 거래지역도 내수 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유럽등 골고루 분포가 되어 있는데 이번 경제위기 때 우리나라만 한국판 뉴딜정책과 같은 통신인프라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비슷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5G 인프라쪽 건설에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5. 5G : RFHIC



마지막으로 RFHIC입니다. 마찬가지로 5G인프라와 관련된 업체입니다. 질화갈륨 트랜지스터, 질화갈륨 전력증폭기라는 기술력을 가진 업체입니다. 이 두개 제품으로만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하게 질화갈륨 트랜지스터를 생산하고 있어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갖고 있습니다. 질화갈륨 트랜지스터가 뭐냐한다면 GaN트랜지스터는 기존 실리콘 기반 소재로 만들어진 트랜지스터보다 가격이 훨씬 비싸긴 한데 부피가 절반정도로 작고, 전력사용량은 20%가 감소하며, 효율은 10%가 높은 트랜지스터입니다. 5G와 같은 통신 장비에 꼭 들어가야하는 트랜지스터입니다.



예전에는 워낙 좋지만 또 워낙 비싸서 군사용이나 인공위성에만 들어갔는데 그나마 최근 대량생산이 되어서 통신용으로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향후 공중 및 지상레이더같은 전자전 분야부터 5G 인프라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제품인 질화갈륨 트랜지스터를 독점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업체인 RFHIC는 일찍이 5G 대장주로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글을 마치며



자 오늘은 한국판 뉴딜 관련주에 대해서 좀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AI관련주를 많이 넣지 않은 이유는 당장의 실적이 나지 않을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때는 충분히 승산이 있어보이지만 너무 긴 시간동안 도박이라고 생각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당장의 실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원격의료, 디지털 솔루션업체들, 그리고 5G관련 통신장비 업체들이 직접적인 한국판 뉴딜 관련주로서 수혜를 입지 않을까 그리고 올라가는 폭도 높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한다는것은 정말 매도와 매수 시점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더더욱 우리가 단타보다는 가치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합니다.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이나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확인하시고 블로그내 다양한 정보들이 여러분들의 현명한 결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