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우리은행 자동차대출 금리 자격



우리은행 자동차대출 왜 이제서야 알았을까요? 하지만 늦지 않았습니다. 신차구입 뿐만 아니라 중고차 그리고 기존의 캐피탈사를 끼고 했던것도 전환대출이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오늘은 더 늦기전에 많은 분들이 아시라고 우리은행 자동차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비싼 금리로 캐피탈사를 통해서나 카드사로 자동차 할부를 갚고 있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혹은 어쩔수 없이 중고차 시장에서 비싼 금리로 급하게 자동차 대출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우리은행 자동차 대출에 대해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상세히 읽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우리은행 자동차 대출 개요와 특징 



우리은행의 자동차 대출인 우리드림카대출은 신차나 중고차 구입을 위한 자동차 대출입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영업점 방문 없이도 인터넷뱅킹만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대출이 신청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관련서류들은 우리은행 지점으로 안내하는 쪽에 팩스로 보내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일반적인 다른 캐피탈 할부금융 상품보다는 훨씬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고 "우리카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한다면 우리오토서비스라는 일종의 캐시백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근저당 설정비나 연대보증 또한 없고 인지세와 별도 추가수수료도 들지 않습니다. 



2우리은행 자동차대출 자격



단 자동차 매매계약을 체결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자동차"라는 담보를 잡아야 하기 떄문입니다. 여기에 내가 돈을 벌고 있다라는 소득증빙, 혹은 직장인이라면 재직증빙이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자 재직증빙은 최소 6개월 이상은 해당 직장에 다니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은 국민연금 납부하고 있으면 자동확인이 됩니다.



서울보증보험 오토론 보험증권이라는 것을 발급해야합니다. 이걸 발급받아야하는 것이 필수사항입니다. 예전에는 서울보증보험이 오토론을 받을때 자동차 금액의 100%를 신용보증해주어서 차주 신용상태와 상관없이 차값의 110%까지 돈을 받을수 있었으나 2019년부터는 차량의 7~80%만 받을 수있게 바뀌었습니다. 



사람에게 자격이 있는게 아니라 차량에게도 자격이 있습니다. 신차와 중고차 둘다 됩니다. 자동차인데 일반적으로 타고다니느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는 5톤이하, 특수차인 캠핑용 자동차, 캠핑용트레일러 다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고 캠핑용 트레일러는 되지만 캠핑카는 안됩니다. 중고차의 경우는 15년이상 지나버렸으면 대출이 안나오고 영업용차량도 우리은행 자동차 대출을 이용할수는 없습니다. 



3) 우리은행 자동차대출 한도



신차의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6000만원입니다. 

중고차최대금액은 4000만원입니다.


그러나 최대금액이 이만큼인데 만약에 내가 소득이 적다 싶으면 갚을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여 최대 한도금액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 25세 이하라면 차량가격의 80%이내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4) 우리은행 자동차대출 금리



우리은행 자동차 금리는 보통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이런 형태로 적용됩니다. 기준금리는 COFIX금리로서 6개월이나 12개월마다 바뀌는 변동금리 형태입니다. 


가산금리는 내가 만약에 연체를 하거나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된다면 가산금리는 더 붙게 됩니다. 왜냐하면 은행에서는 나의 신용을 보고서 돈을 빌려주는거인데 이게 떨어지면 은행의 손실 리스크는 더 커지기 떄문입니다.



여기에 반대로 우대금리가 적용되어서 최대 연 0.9%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했다던지, 우리카드 실적이 매 3개월 50만원 이상이라던지, 공과금이나 관리비를 우리은행걸로 자동이체한다든지,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통장을 쓰면 각각 우대금리가 있습니다.


우리은행 급여 계좌이체시 0.1% 제세공과금 및 관리비 자동이체 0.1%, 우리은행 카드실적 0.1% 친환경자동차 0.7%, 신차구매 0.5%, 딜러소개 0.1%의 우대금리 항목들이 있습니다.


2020년 6월 기준 우대금리를 적용한 최저금리는 2.57%부터 였습니다. 



5) 우리은행 자동차대출 필요서류



- 자동차매매계약서

- 신분증

-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최근 1개월 이내 발급한것)

- 세무서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 자동차 등록증 or 등록원부

- 대출 실행후 이전된 자동차 등록원부

기타 요구 서류


6) 캐시백 혜



일단 우리은행 자동차 대출이 인기가 많은 이유가 바로 신용카드로 얼마 이상 결제했을 시에 돌아가는 캐시백 혜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오토서비스로 우리카드 청구할인 시에는 신용카드 5천만원 이상 결제시에는 1.6% 할인 캐시백 택이 있습니다. 5천만원의 1.6%라면 무려 80만원입니다. 


2천만원 이상 시에는 1.4%의 캐시백이 있습니다. 1천만원 이상 결제시 1.1%입니다. 체크카드의 경우는 1천만원 이상시 동일하게 1.0%로 캐시백을 해줍니다.


차량의 금액 단위가 크다보니까 캐시백 해주는것도 커집니다. 예를들면 3천만원만하더라도 1.4%하게된다면 42만원을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상환방



이제 할부금융이다보니까 매달 갚아나가야 합니다.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과 원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이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하는 것이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입니다. 대출원금과 총이자를 매달 똑같이 내는것입니다. 매월 같은 금액이 나가기 떄문에 어느정도 재테크하기에 쉽습니다.


하지만 내가 초반에 좀 빡세게 많이 갚고 싶다 한다면 원금균등분할 상환방식을 합니다. 초반에 많이내고 점점 이자부담이 줄어들어서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줄어드는 기쁨도 느낄 수 있습니다.


내가 돈의 여유가 있다면 원금균등분할 방식이 실제로 갚아나가는 금액은 다소 더 적을 수 있습니다. 



8) 자동차 대출 비교해야하는 이유 



보통 새차나 중고차를 사기 위해서 사람들은 얼마나 고민할까요? 뭐 동네에서 과자사는것도 아니고 단지 몇분만에 구매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변에서는 이차를 살까 저차를 살까 디자인과 크기 각종 스펙과 옵션 사양들을 비교하고 가격을 비교해본다음에 신중하게 구매합니다. 왜냐하면 자동차가 한두푼이 아니기 떄문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 다음으로 가장 큰 자산이 자동차일것입니다. 그런데 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자동차 대출도 하나의 상품인데 이거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고민하고 비교해보고 꼼꼼하게 따지지 않습니다. 



자동차는 워낙에 큰 금액이기 때문에 일시불로 지불하기보다는 캐피탈을 끼거나 자동차대출로 할부로 사게되는데 이걸 고르는 것은 우리가 즉흥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저것 비교하지도 않고 아주 짧게 고민하고 끝납니다. 이건 중고차 시장에서는 더 심합니다. 


차량은 몇날 몇일 혹은 몇달까지 비교해놓고서는 자동차 할부금융상품을 고를때는 그냥 아무거나 사니까 연10%가 넘는 고금리 할부금융도 무턱대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은행 자동차대출까지 알아본다면 더이상 호구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명한 우리은행 자동차대출이지만 한 상품만 보고 무조건 할 것이 아니라 시중의 다른 자동차대출 상품들도 비교해보고 나에게 유리한 상품을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도 다양한 금융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