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갤럭시 A31 자급제 가격


오늘은 자급제폰이라고도 불리우는 스마트폰 갤럭시 A31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으로 알뜰폰으로 이용하면 가성비 끝판왕인 핸드폰이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 A31가성비 끝판왕 핸드폰



스마트폰 성능 기능에서 출시초기인 2010년대 초반에는 브랜드별로 엄청나게 큰 품질차이가 있었습니다. 오류도 많았고 1,2년만 쓰면 버벅거림이 많이있었습니다. 그나마 초기 완성도는 애플의 아이폰이 상당히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어느정도 삼성이나 LG 심지어 중국의 화웨이 핸드폰들도 성능적인 면에서 상향평준화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뭐 수십 수백가지의 기능들이 있는데 우리는 제품설명서를 잘 읽어보지 않습니다. 제로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의 가격이 100만원이 넘는 이유는 이런 자잘한 쓰지 않는 기능들이 다 들어가있기 떄문입니다.



우리가 사실상 달표면을 찍을 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갤럭시20울트라의 경우는 달표면까지 찍을수 있는 반면에 핸드폰 가격이 160만원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그저 핸드폰 버벅거리지 않고 빠르게 작동되며, 통화잘되고, 인터넷 잘되고, 사진 잘찍히고, 동영상 끊김없으면 크게 문제없이 쓰시는 분들이 대다수 일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모델이 매년 출시되지만 사실상 바꿔봐도 전에 쓰던 핸드폰과 성능적으로 체감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점점 더 사람들이 굳이 플래그십모델을 사용하기보다는 가성비가 좋은 갤럭시A시리즈로 넘어오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나오는 갤럭시A시리즈 중에서도 갤럭시A31은 가성비 좋은 핸드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 콧대높은 아이폰도 중저가 핸드폰을 내놓을 정도입니다. 트렌드가 변한것입니다. 여기에 굳이 비싼 통신사요금 안쓰더라도 자급제핸드폰으로 사용하면 핸드폰 요금 + 기기할부값해서 매달 10만원 가까이 나가던게 한달에 2-3만원만 내도 데이터 무제한으로 핸드폰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라는 말이 조금 어색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전에 핸드폰 살떄는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요금제랑 함께 핸드폰 단말기를 구매했습니다. 


이걸 보통 "통신사폰"이라고 부르는데 요금제별로 핸드폰 가격이 천차만별이니 소비자는 헷갈릴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몇몇 브랜드의 핸드폰들은 해당 통신사에서만 구매할수 밖에 없는 그런 핸드폰이었습니다.



그러나 자급제폰은 먼저 그냥 핸드폰을 우리가 가전제품 사듯이 산 다음에 통신사를 선택해서 유심을 끼워넣으면 끝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급제 폰은 핸드폰 가격이 초기비용으로서 부담이 많이 된다는 것입니다. 보통 100만원이 넘는 핸드폰을 사서 통신사를 골라 사용한다는게 


보통 스마트폰을 싸게사려면 통신사에 가서 약정을 넣고 한 두세대 전 모델을 거의 공짜에 가깝게 사오는게 나름 합리적인 소비였습니다. 오히로 스마트폰 판매사들이 통신사들을 위해서 자급제폰을 고가정책으로 가져왔던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출고가"자체가 낮은 핸드폰들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31도 그런 출고가가 낮은 핸드폰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A31가 얼마인가?



갤럭시 A31 자급제 가격은 37,4000원입니다. 2020년 4월 27일 출시되었고 5월 7일부터는 이동통신 3사인 SK텔레콤, LG U+, KT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 고민을 해볼게 그냥 핸드폰 37,4000원 주고 사서 유심칩 꽂아서 쓰는게 더 이득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밑에서 한번 더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핸드폰 판매하는 통신사에서 할인하는 곳들을 조금만 뒤져보면 갤럭시 A31은 특별한 약정없이 2년만 유지해주면 대부분 공짜폰이 많습니다. 중요한건 공짜폰임에도 불구하고 따로 비싼 요금제 약정 같은게 없다는 것입니다. 출고가가 낮기 떄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렇게 저렴하게 나온 핸드폰인데 엄청 안좋은거 아니냐고요? 요즘은 또 그렇지가 않습니다. 한번 자세하게 어떤 사양을 갖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31 성능 AP와 RAM



스마트폰을 비롯한 컴퓨터 기기에서 뇌의 역할을 담당하는 AP 컴퓨터로 따지자면 CPU가 뭐가 들어갔느냐가 굉장히 중요할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스냅드래곤이나 삼성엑시노스 최신형 AP가 장착되지는 않았습니다. 미디어텍 hello P65 MT6768인데 충분히 핸드폰 하나 돌리기에는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또한 RAM은 4GB짜리가 있고 6GB 이렇게 두개 모델이 있습니다. 용량은 64GB단일 모델로나왔으나 Micro SD카드를 장착하면 용량을 최대 512GB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요즘 Micro SD도 많이 저렴해졌기에 용량문제에서는 조금 자유로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갤럭시 A31 배터리



핸드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까 배터리 용량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보통 충전해놓고 하루를 못가는 경우가 많은데 갤럭시 A31의 배터리는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무려 5,000mAh입니다. 이건 현존하는 핸드폰중에서 거의 탑급의 배터리 용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도 3500mAh밖에 안되는걸 보면 배터리로서는 최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당연히 고속충전 패스트 리차징 기술을 지원합니다. 한번 충전하면 오랫동안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갤럭시 A31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 갤럭시 A30과 비슷합니다. 핸드폰 전면 모두 디스플레이로 되어 있으며 카메라만 배치되어있습니다. 특이한건 후면 패널에 체크무늬 패턴이 적용되었다는 것인데 꽤 세련되보입니다. 현재 색상으로서는 프리즘 크러시블랙, 프리즘 크러시 화이트, 프리즘 크러시 레드, 프리즘크러시 블루 이렇게 총 4개 생상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로서는 6.4인치로 꽤 큰 핸드폰으로서 요즘 핸드폰 영상시대에 맞춰서 전체적을 커진 느낌입니다. 비율은 20:9비율에 2400x1080해상도까지 지원해주어서 일반적인 고화질 영상까지 전부 끊김없이 볼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전면은 삼성의 OLED기술이 접목된 슈퍼 AMOLED 인피니티 U-Display가 적용되었습니다. Full HD를 지원해줍니다.



갤럭시 A31 카메라



카매라는 기본적으로 4800만화소의 카메라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무려 3개의 카메라가 더 있는데 하나는 800만화소짜리 카메라가 광각을 찍을 수 있게 달려있고 500만화소 카메라 하나는 심도카메라로 멀리있는 물체를 찍고, 다른 하나는 접사카메라로 가까운 물체를 찍을때 사용합니다. 



셀카용 카메라인 전면 카메라는 2000만화소까지 지원해줍니다. 무려 핸드폰 하나에 카메라가 5개가 달려있는 것입니다. 


갤럭시 A31 기타기능



당연히 요즘 나오는 핸드폰인만큼 삼성페이 지원합니다. 이게 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리고 지문인식도 지원해줍니다. 3.5mm이어폰 단자를 지원해주는것도 요즘 없어지는 추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수십가지의 기능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갤럭시 A31 구매 방법



위에서 출고가를 보았듯이 갤럭시 A31은 가격이 정말 착합니다. 374,000원입니다. 이 가격에 카메라가 5개 달리고 배터리용량이 5000mAh 라면 그냥 세컨폰으로 갖고 있어도 좋을 정도입니다. 


다시한번 망설여지는게 공짜폰으로 2년 약정을 걸것이냐 말것이냐의 문제일 것입니다. 근데 저라면 갤럭시 A31은 가격이 워낙 적게나온 만큼 4G무제한 요금제를 쓴다고 했을때 자급제폰으로 현금완납을 한 이후에 2년 이상 알뜰폰 요금제를 쓴다면 정말 합리적으로 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공짜폰으로 핸드폰가격을 0원지불했다고 하더라도 매달 6-7만원의 핸드폰 요금을 지급한다면 2년이면 150만원가까이 됩니다. 


그러나 매달 2만원대 요금을 2년지급한다고한다면 50만원정도에 핸드폰을 쓰는것입니다. 핸드폰 가격인 37만원을 더해도 8-90만원정도에 2년을 쓰는것이니 충분히 이게 더 합리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번 인터넷에 있는 사설 통신사의 조건들을 잘 비교해보면서 내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고 자급제폰까지 신청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갤럭시 A31글을 마치



갤럭시 A31은 하드한 3D게임을 즐기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에 충실하며 편하게 들고다닐 수 있는 핸드폰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가격생각하면 흠잡을수 없는 핸드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게 맞는 요금제와 조건이 좋은 통신사를 타이밍 잘 맞춰서 사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및 다른 핸드폰과 관련된 정보들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고 여러분의 결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SE2 가격  (0) 2020.05.20
갤럭시 A50 자급제 가격  (0) 2020.05.20
갤럭시 A90 스펙  (0) 2020.05.18
갤럭시 A51 사양 가격  (0) 2020.05.18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가격비교  (0) 2020.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