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무인라면가게 창업비용과 장단점, 월 예상수익은?

무인라면가게 창업비용

 

직장인들의 많은 꿈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매달 돈을 벌어다 주는 수익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특히 무인 점포의 경우에는 내 노동력이 최소한만 개입되며 비싼 인건비를 지불하지 않아서 점점 각광받고 있습니다.

 

무인점포로는 무인세탁소, 무인카페, 무인 아이스크림가게, 밀 키트, 편의점 등이 익숙합니다. 최근에는 무인 라면가게라는 사업도 조금씩 대중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무인라면가게가 무엇인지, 창업비용과 월 예상수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라면가게란? 

 

무인라면자판기

 

라면자판기가 전혀 새로운 개념은 아닙니다. 한강에 가면 봉지라면을 끓여먹을 수 있는 자판기가 있고, 아주 종종 라면 자판기가 있었습니다. 컵라면이 아닌 끓여먹는 봉지 라면 자판기를 라면가게화 시킨 것이 무인 라면가게입니다.

 

무인 라면가게에서 주문은 오로지 키오스크나 주문기로 진행하게 됩니다. 국내에 있는 거의 모든라면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일본이나 다른 나라의 라면을 맛볼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국내 라면 기준으로 약 3천 원 ~ 3500원으로 저렴한 수준이며 추가금액에 따라 계란, 토핑, 음료 등을 마실수 있습니다. 여기에 셀프바를 통해 청양고추, 콩나물, 파, 햄 등의 토핑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봉지라면에 비해서는 비싼 금액이지만, 가게에서 먹는 것보다는 저렴합니다. 음료 자판기 수익으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겠습니다. 

 

  무인라면 편의점 창업비용

 

항목 금액 비고
가맹비 5,000,000원 10평 기준
인테리어 12,000,000원 지정업체 고정
간판 및 외부공사 3,000,000원 지정업체 고정
라면 기계 4,000,000원 렌탈시 월 3만 9000원
구입시 대당 100만원
각종 집기 5,000,000원 식탁, 의자, CCTV, 기타 자판기 등
라면 2,000,000원 초도물량 기준
합계 2700만원 ~ 3100만원  

 

 

무인라면 창업비용은 10평 기준으로 약 2700만 원 ~ 3100만 원 정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여기에 임대보증금은 제외됩니다. 직접 차릴 수도 있지만 노하우가 있는 프랜차이즈에서 물건과 각종 집기 등을 받게 되면 가맹비 500만 원이 나가게 됩니다.

 

인테리어는 다른 창업보다 적은 비용이 들어서 평당 120만 원 잡고 10 평해서 1200만 원입니다. 만약에 10평보다 더 큰 평수라면 이보다 조금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간판 및 외부공사에서 약 300만 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라면 기계는 렌털을 할수도 있고 기기를 구입할 수도 있는데 기기를 구입하게 될 경우에는 기기 1대당 100만원이며 렌탈로 할시에 월 3만 9000원을 내면 렌탈이 가능합니다. 초기라고 한다면 구입보다는 렌탈을 조금 더 추천합니다.

 

각종 집기에는 식탁, 의자, 기타 자판기, 휴지, 기타 자판기, 셀프바, 수전 등이 필요합니다. 정수기와 종이컵을 놓을 수도 있지만 이를 놓지 않아야 비용도 아끼고 음료 판매로 유도할 수 있겠습니다. 라면 초도 물량의 경우에는 200만 원으로 잡아두었습니다. 

 

전체적인 창업비용이 다른 창업비용보다는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임대료와 보증금이 적은 곳에서 시작한다면 꽤 괜찮은 소액 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무인라면 편의점 예상 수익

 

무인라면 편의점의 예상수익은 매장별로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구매의사가 많은 곳의 경우에는 일 매출이 50만 원까지 나오는 곳이 있을 수 있지만, 굉장히 적은 곳에서는 10만 원을 가져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잘되는 집 기준 예상 일 매출은 25만 원 수준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 25만 원일 경우 월 예상 매출은 750만 원입니다. 여기에서 임대료, 관리비, 원재료비, 기타 비용을 제외한 비용이 마진일 것입니다.

항목 금액 비고
라면 및 토핑 3,375,000원 매출 대비 45%
임대료 800,000원 10평 기준
수도 및 전기세 200,000원  
CCTV 20,000원 실내형 3년약정
인터넷 비용 30,000원  
기타잡비 500,000원 각종 소모품 및 기타 관리비
합계 4,925,000원  

 

비용은 492만 5천 원 정도 예상됩니다. 매출에서 해당 비용을 제외하게 되면 실제로 남는 수익은 약 257만 5천 원이 예상됩니다. 

 

250만 원이라고 하면 직장인 월급 하나 정도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출이 어느 정도 잘 받쳐주었을 때 이야기입니다. 만약에 일 매출이 20만 원 수준 이하라고 한다면 실제로는 한 달에 100만 원을 가져가기 힘든 달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권이 어디냐에 따라서, 시기에 따라서 크게 변동이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상 수익이며 가게별로,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0이 될 수도 있고 역마진이 날 수도 있다는 것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라면 편의점 위치 선정

 

무인라면가게

 

무인라면 편의점에서 매출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지선정입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이나 직장인, 1인 가구가 먹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관광지에 컨테이너와 같은 가건물을 가지고서도 무인라면 가게를 차릴 수도 있겠습니다.

 

그냥 매출만으로 본다면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이나 번화가가 좋겠지만, 보증금과 월 임대료가 또 그만큼 비싸서 실제로는 월 임대료가 좀 낮은 학원가나, 대학교 및 중고등학교 근처, 오피스 근처, 상권이 조금 더 나을 수 있겠습니다. 프랜차이즈에 따라서 이러한 상권까지 분석하고 추천해줄 수 있겠습니다.

 

  무인라면 가게 장점과 단점

 

장점

  • 창업비용이 적게 든다
  • 창업 난도가 낮다
  •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
  • 아직까지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단점

  • 라면 마진이 많이 남지 않는다
  • 음식이다 보니 기계 및 시설 청결 유지가 어렵다
  • 인건비는 들지 않지만 100% 무인으로 돌아갈 수 없는 요소가 많다
  • 아직 검증이 덜 된 창업 아이템이다.

 

 

무인라면 가게의 경우에는 창업비용이 2천만 원대로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고 그만큼 창업 난이도도 낮은 편입니다. 특별한 기술이나 노하우가 필요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인 가게의 특성상 하루 종일 붙어있을 필요가 없고 따로 사람을 쓰는 인건비도 들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이와 비슷한 매장이 전국적으로 많지는 않기 때문에 생소하고, 그만큼 경쟁도 적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라면은 대표적인 서민음식이기 때문에 비싸게 가격을 책정할 수 없고 그만큼 마진도 적습니다. 음료나 커피를 통해 더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해야 마진이 괜찮겠습니다.

 

또한 국물이 들어가는 음식이다 보니 라면 국물을 흘릴 수 도 있고 이를 잘 청소하지 않고 가는 손님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청결 유지가 어려워서 매일 한두 시간 정도는 매장에 들러서 청결유지를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청결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 다른 손님이 한번 오고 다시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100% 무인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검증된 창업아이템이라고도 볼 수 없는 게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총평

 

무인라면 가게 창업과 창업비용, 예상 마진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집 주변이나 상권이 좋은 곳에 있기보다는 등산로 중턱이라든가, 낚시터, 캠핑장, 세차장, 트래킹 코스에 있다고 한다면 가건물 하나만 있어도 많은 사람들이 몰리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무인 라면가게는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세팅을 잘해놓고 몇 년 부수입으로 가져가다가, 경쟁이 치열할 때가 되면 권리금을 받고 빠져나오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무인 라면 가게를 창업하시려는 분들에게 이 내용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