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미성년자 주식계좌개설 방법 필요서류

자녀 교육 중에서 학교에서 잘 안 알려주는 것이 바로 금융교육입니다. 교육목적으로라도 미성년 자녀들에게 주식계좌를 개설해주는 부모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 성인과 다르게 미성년 자녀들은 각종 공인인증서나 신분증이 없어서 만들기가 더 까다롭습니다.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의 장점과 개설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장점

 

 

미성년 자녀에게 주식계좌를 개설해주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크게 본다면 2가지 측면에서 큰 장점을 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금융교육적인 측면입니다. 어린 시절 학교에서 배우는 금융교육이라고는 소득이 들어와도 아껴서 매달 저축을 잘하면 부자가 된다는 게 다였습니다. 그러나 실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금융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내가 가진 자본을 가지고 제대로 된 곳에 투자를 하지 않으면 벼락 거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주식과 같은 금융자산에 투자를 함으로써 내 자산을 증식해나가는 것을 어린 시절부터 훈련해나가야 합니다. 주식의 가격은 기업의 사정뿐만 아니라 국제정세와, 경제의 변동과 흐름, 문화와 심리적인 측면까지 다 고려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나의 자녀가 직접 스스로 투자하면서 경제신문 기사도 읽고, 기업에 대해서 분석도 하는 습관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증여세 떼는 모습

 

두 번째 장점은 증여세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성인이 된 이후에 자식이 결혼하거나 집을 살 때 지원해주고 싶어도 세금이 무서워서 증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성인에게 증여할때 5000만 원까지는 비과세이지만 이후부터 1억까지는 10%를 증여세 1억~5억은 20% 5억~10억은 30%의 증여세를 물게 됩니다. 

 

미성년 자녀에게는 2000만원까지 비과세입니다. 이 2000만 원을 성장성이 높은 우량한 기업들에 잘 분산 투자해놓는다면 나중에 그 2000만 원이 5000만 원이 되어도 1억 원이 되어도 세금을 무는 일이 없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1 . 증권사 선택

 

 

가장 먼저 어느 증권사에서 개설할지에 대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에 부모님이 이미 증권사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면 해당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편할 수 있겠습니다. 

 

자녀가 성인이 될때까지 장기간 운용해야 하는 일이나 가급적이면 업력이 길고 자금 규모가 큰 탄탄한 증권사를 이용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글 : 증권사 순위 1-20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2. 관련 서류 준비

 

그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필요서류들입니다. 각각의 증권사마다 필요서류는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대부분 다음과 같은 서류를 요구합니다. 

 

  • 부모 신분증
  • 자녀 기본증명서
  • 자녀 주민등록 초본
  • 가족관계 증명서 

대부분의 서류들은 신분증을 제외하고서는 3개월 이내 발급해야 하며 "자녀 명의 기준"으로 발급받으셔야 하겠습니다. 증권사마다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니, 미리 문의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3. 증권사 방문

 

그다음은 증권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아쉽게도 온라인 비대면 주식계좌 개설이 불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일부 증권사에서 가능했으나 이 서비스는 종료되었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의 장점은 각종 거래 수수료 면제 혜택이었는데, 방문계좌 개설은 이러한 혜택들이 없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계좌 개설과 주식 매수와 매도에 다소 신중해야 하겠습니다. 각기 다른 수수료체계를 가지고 있기에 방문전 여러 증권사를 비교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4. 계좌개설

 

서류와 증권사를 가지고서 상담을 하기 시작하면 계좌 개설과 관련된 추가 서류들을 작성하게 됩니다. 작성할 서류는 많지만 증권사 직원의 안내하에 모든 서류를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해외 주식거래 가능 여부를 체크하게 되는데 가급적이면 해외주식도 구매가 가능하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꾸준히 우상향 하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자녀에게 단순히 국내 증시뿐만 아니라 세계 증시를 보면서 국제정세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목적도 있을뿐더러 장기투자 시 더욱더 유리한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좌 개설에 걸리는 시간은 약 40분 ~ 1시간 정도 걸리게 됩니다. 주식계좌 개설이 완료되면 주식계좌에 최대 2000만 원까지 (양도세 비과세) 입금을 한 이후 잔고증명서나 거래내역을 뽑아 달라고 요청합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5. 어플 설치 및 주식매수

 

 

미성년 자녀의 주식계좌는 부모님이 법정 대리인 자격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권사의 스마트폰 어플을 부모님 핸드폰에 설치하여서 자녀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성년 자녀의 주식계좌 수수료는 일반적인 비대면 계좌 개설 때보다 비싼 편입니다. 잦은 매수와 매도보다는 신중하게 판단하여 장기간 가져갈 만한 종목들을 위주로 구매해놓는 게 좋겠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6. 증여세 신고

 

3개월 이내에 증여와 관련된 내용을 국세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2000만 원 이하이기에 증여세는 면제된다고 하더라도 홈택스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증여를 신고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계좌 개설 시 받아두었던 잔고증명서나 거래내역입니다. 

 

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가 향후 문제가 되기보다는 미리미리 신고해두는 게 깔끔하고 좋겠습니다.

 

마치며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자녀 주식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대면으로 불가능하고 직접 증권사를 방문해야 하며 거래 수수료도 비싸다는 게 단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성년 자녀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자녀에게 금융교육과 국제 정세 경제를 직접적으로 알려줄 뿐만 아니라, 향후 이 자산이 아이의 시드머니가 되어 스스로 혼자 독립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지금 당장 2000만 원까지 아니더라도 돈 100만 원이라고 하더라도 여유되는 대로 아이의 주식계좌를 개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