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미국 S&P500 ETF 지수 추종 상품정리

 

국내 상장한 ETF 중에서 미국의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증권시장은 등락을 반복하지만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탄탄한 지수 중 하나가 바로 S&P500지수입니다. 여기 투자하신다면 안전하게 국내의 박스피를 벗어난 수익률을 기대할 수도 있겠습니다.

 

국내에 신규 상장된 ETF로는 KINDEX S&P500과 TIGER S&P500이 있습니다. 상품별로 수수료와 자금 금액이 다르니 여러 개를 한번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S&P500지수란? 

 

snp500지수

 

미국의 3대 지수라고 들어보셨나요? 다우존스산업지수, S&P500지수, 나스닥 지수로서 미국에서 가장 크고 인기가 많은 주가지수들입니다.

 

이중 S&P500지수는 미국의 Standard&Poor사가 기업규모와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보통 중 500 종목을 따라가는 주가지수입니다.

 

Stnadard&Poors사는 1860년 창립된 금융기관으로서 미국의 주식과 채권에 대한 금융 연구와 분석을 주로 하는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신용평가 기관입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주가지수로 활용되고 있어서 현재 미국 경기를 살펴볼때 주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글로벌 산업분류기준 GICS에 따라서 11개 섹터로 분류합니다. 해당 섹터별로 시가총액이 높은 순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S&P500에 투자하는 ETF종류는?

 

 

미국에 상장한 ETF : SPY, IVV, VOO

 

국내 상장한 해외 ETF : TIGER 미국 S&P500 선물(H), KODEX 미국 S&P500선물(H), ARIRANG S&P500(H)

 

신규국내 상장한 해외 ETF : KINDEX 미국 S&P500, TIGER미국 S&P500 

 

과거의 국내상장한 해외 ETF는 환헷지가 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보통 우리는 미국의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중 하나가 달러 자산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ETF는 환 노출되어 있지 않아서 달러 자산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직접 미국 상장한 ETF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선물이었기 때문이었다가 최근에서야 현물이 생겨났습니다. 

 

최근에는 다시금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환노출이 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신규 상장한 해외 ETF들입니다. 둘 다 환노출이고 기초자산을 현물로 하는 현물 ETF입니다. 하나씩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500 ETF 구성

 

S&P50의 500개 종목을 다 살펴볼 수는 없으니 상위 30개 종목들만 한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거 미국 S&P500을 가져왔지만 사실상 SPY나 KINDEX모두 종목과 비중은 거의 동일합니다.

 

snp500지수표

 

SPY는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 거래소에서 선별합니다. 시가 총액 방식이며 GICS11개 섹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술주, 헬스케어, 순환 소비재주, 금융주, 공업주, 비순환 소비재주, 유틸리티주 에너지주가 상위 10개 종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10개 종목의 비중은 26%입니다. 

 

상위 30위 권까지 다 합하면 42% 정도 됩니다. 기술주가 33%로 가장 높은 구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PY / KINDEX / TIGER 상품비교

 

 

구분 SPY KINDEX 미국S&P500 TIGER 미국S&P500
운용회사 State Street Global Advisor 한국투자신탁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펀드시작일 1993년 1월 22일 2020년 7월 8일 2020년 7월 8일
운용자산 361조원 2093억원 2339억원
운용수수료 0.09% 0.09% 0.089%
분배금 1.69% 1,4,7,10월 마지막 영업일 1,4,7,10월 마지막 영업일

 

크게 세 가지 회사 많이 쓸 겁니다. SPY, KINDEX, TIGER입니다.

 

SPYState Street Global Advisor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려 93년에 약 30년쯤 전에 시작된 ETF 상품입니다. 오래된 상품인 만큼 운용자산의 규모도 어마어마해서 361조 원으로서 미국 ETF 시가총액 1위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09%로 저렴한 편입니다. 분배금은 1.69%입니다. 

 

KINDEX 미국 S&P500은 한국투자신탁 운용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SPY를 대놓고 저격해서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상품으로 수수료마저 똑같습니다. 운용자산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TIGER 미국 S&P500은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수수료가 0.3%로 상당히 높았으니 최근에 급격하게 경쟁을 의식해 줄여두었습니다. 최근에 운용자산도 급격하게 늘었고 사람들이 미국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지면서 이 자산 규모는 더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S&P500 ETF 지수 추종 상품 결론

 

 

미국 S&P500 ETF를 투자하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미국의 우량주에 분산 투자하고 잊어버리고 싶으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하면서 분산투자, 간접투자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상품 비교해보고 이용해보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환노출로 현물투자를 하시고 싶다면 SPY나, KINDEX, TIGER 상품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로서는 TIGER와 KINDEX가 미국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같은 상품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좋겠습니다.

 

환헷지 현물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ARIRANG S&P500(H) 상품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환헷지 선물투자상품을 이용하시고 싶으시다면 과거에 나온 KODEX나 TIGER S&P500 선물(H)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환노출을 할지, 환헷지를 할지는 개인의 몫으로 남겨두겠습니다. 작게나마 미국 ETF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ㅈ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