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기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생활속 거리두기로 내려갔다가 다시 격상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몇일동안 지속해서 확진자 수가 늘어나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조금 줄어들면 다시 완화했다가 또 다시 확진자 수가 늘고, 그렇다고 1.5단계 2단계로 격상하면 자영업자들은 물론이고 지역상권들이 다 박살나고 있으니 정부 입장에서도 쉽지 않은 일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거지 지금 전세계적으로는 미친 숫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위대한 나라 미국은 하루 확진자만 10만명, 프랑스도 하루 확진자만 12만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 대한민국에 자랑스럽긴 하지만 여전히 사회적거리두기가 불편한것은 어쩔 수없습니다. 특히 이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를 어떤기준에 의해서 하고있는건지, 그리고 각 단계별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헷갈릴떄가 특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준비해봤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와 1.5단계 차이와 기준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상황 



얼마전까지 우리가 하고 있던 것이 1단계였습니다. 통상적인 방역과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현재 코로나 19바이러스를 통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를 일컬어서 생활 속 거리두기 단계라고도 부릅니다. 일상생활속에서 사회경제적 활동을 잘 해나가면서도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강력했던 통제에서 1단계로 완화되어서 조금 숨통이 트이는 느낌이었습니다. 어떤 기준에 의해서 이렇게 완화되었던 걸까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기준



1단계로 전환했던 기준은 주동안 평균 국내 발생 일일 확진자수가 수도권은 100명, 타권역은 10~30명 미만이어야 합니다. 


60대 이상 1주일 평균 일일 확진자수가 수도권은 40명 타권역은 4~ 10명 미만이어야 합니다. 최근 1~2주간 확진자수가 세자리수에서 2자리수를 잘 유지해 주었기 때문에 이 1단계로 내려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는 그래도 어느정도 확진자수가 적고, 또 통제를 하기 떄문에 사람들의 마음도 느슨해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니까 다시 또 확진자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행동요령



이떄 일반 시민들은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위험도가 높은 클럽이라든지,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밀폐된 장소에 대해서는 방역수칙을 의무화하게끔 되어 이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상황



최근에 또 사회적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된다고 합니다. 정붸서도 국내확진자수가 10월달에 주춤하다가 다시 연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보니까 격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의 경우에는 특정 권역에서 의료체계를 위협할 정도의 수준이 1주일 가까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특히 수도권보다는 최근에는 원주같은 지방에서 무더기로 확진자가 나오면서 격상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기준


1.5단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 평균 국내 발생 "일일 확진자수"가 수도권 100명 , 타권역 10~30명 이상입니다. 강원은 10명 제주 10명 이상만 되어도 격상입니다.


최근 강원도 원주에서 30명이 넘게 걸려서 1.5단계가 된 것입니다. 60대 이상 주평균 일일 확진자수는 수도권 40명 타권역 4~10명 이상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행동요령



유행하는 권역에서는 위험시설 활동을 차단하기 위해서 다중 이용시설 인원을 제한하고 방역을 강화합니다. 그리고 다른 지역의 경우에는 1단계를 유지하면서 전파가능성을 방역상황에 따라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조치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어떻든 간에 우리는 마스크 써야한다



단계가 어떻게 되든간에 우리는 일단은 마스크를 착용 의무해야합니다. 나 하나쯤 괜찮겠지 하는 마인드가 현재 미국이나 유럽상황을 만든 것입니다. 대부분 침방울을 통해서 감염되기 때문에 마스크쓰는것은 의무화 되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고 인구밀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의료체계가 무너지지 않고 잘 버틸 수 있었던것도 바로 이 마스크의 힘입니다.



되도록이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가지 않는것도 좋습니다. 종교단체, 소모임, 클럽, 이런곳은 가급적이면 가지 않고 외출을 자제하는것이 좋고 가더라도 한산하고 사람이 없는곳에 가는게 좋습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에는 2m간격을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자주 손을씻고 손소독제를 가지고 다니느것도 상당히 방역을 지키는데 좋은 습관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꼐 참여할때 경제도 방역도 함꼐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잡하기 좋은것 BEST5  (0) 2020.11.13
미숙아 기준 인큐베이터 의료비 지원  (0) 2020.11.11
인력사무소 허가조건  (0) 2020.11.03
x세대 y세대 z세대 뜻 구분  (0) 2020.11.02
IRP 계좌란 운용방법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