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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

세계 OTT점유율 순위 국가별 권역별 내용

최근 업무상의 이유로 세계 OTT시장 점유율 순위를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자료 조사에 있어서 여러가지 신문기사와 해외 통계자료를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시점이 일치하지 않고 이용자수와 이용 비중을 나타내준 자료가 없어서 정리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추후에 이용자수와 이용비중과 관련해서는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OTT점유율 순위

 

1위 : NETFLIX

2위 : Amazon Prime Video

3위 : Tencent Video

4위 : iQiyi

5위 : Youkutudou 

 

전세계를 본다면 1등은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 바로 다음은 아마존 프라임입니다. 3위부터 5위까지 TOP5안에 중국 OTT플랫폼이 3개나 들어가있습니다. 다른 OTT서비스의 중국내 서비스를 막고 자국의 OTT서비스만을 하기에 그렇습니다. 

 

북미 (2020 4분기)

 

1위 : 넷플릭스 22% 

2위 : 아마존프라임 20% 

3위 : 훌루 15.5%

4위 : HBO 12%

5위 : 디즈니플러스 6%

 

북미에서는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의 점유율이 대폭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넷플릭스가 빠진것과 마찬가지로 볼만한 컨텐츠가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약진한 곳은 왕좌의 게임으로 유명한 HBO가 높은 점유율 상승이 있었습니다.

 

유럽 2019년기준

 

1위 : 넷플릭스 3.5천만명

2위 : 아마존프라임 2.5천만명

3위 : 스카이 온라인 / 나우TV 2.5백만명

4위 : 기타 플랫폼 총 22개사 1.4천만명

 

유럽에서도 북미와 마찬가지로 넷플릭스가 1등 2위가 아마존프라임입니다. 3위가 스카이 온라인과 나우TV라고 하는 유럽 자체내의 OTT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나머지 22개의 기타 플랫폼들이 각자 경쟁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2019기준 월간 사용자수)

 

1위 : 넷플릭스

2위 : Viu

3위 : iflix

4위 : True D

5위 : I want TV

6위 : Line TV

 

동남아에서도 넷플릭스는 1등입니다. 2등부터 5등까지는 동남아의 플랫폼들이 높은 점유율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6위에 네이버의 LINE TV도 있다는게 고무적입니다.

 

중국 (2020 모바일 온라인 영상 활성이용자)

 

1위 : Tencent Video (腾讯视频)

2위 : iQiyi (爱奇艺)

3위 : Youkutudou (优酷土豆)  

4위 : 도우인 (抖音)

5위 : 콰이쇼우

 

중국은 전부 중국 자체플랫폼입니다. 대기업 텐센트 비디오가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우인은 틱톡플랫폼인데 OTT에 넣어야할지 고민이 되네요. 

 

중동 지역 사우디 / UAE

 

1위 : Hakuna
2위 : Watch it
3위 : Mango Live
4위 : SHAHID

5위 : OSN-Streaming APP

 

아랍에미레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 엔터테인먼트 장르 인기앱 순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동영상 관련 앱들이 전부 생소한 앱들입니다. 

 

국내순위

 

1위 : 넷플릭스 53%

2위 : 웨이브  23%

3위 : 왓챠 5%

4위 : 티빙 2%

 

전세계 OTT시장은 여전히 춘추전국시대인것 같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넷플릭스가 53% 웨이브가 23% 왓챠가 5% 티빙이 2%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방송컨텐츠가 많은 웨이브가 나름 선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1등입니다. 

 

결론

 

앞서 설명드린대로 추가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한 자료입니다. 다른 OTT관련 자료조사를 하시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만약 데이터가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