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메타버스라는 키워드가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대체 메타버스라는 용어 자체도 생소한데 이게 얼마나 중요하길래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이야기하는지 공부해봤습니다.
공부를 해보니 메타버스가 향후 얼마나 우리 시대와 세상을 바꿀지에 대해서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더불어서 메타버스가 이렇게 향후 중요해진다고 한다면 메타버스와 관련된 주식에 장기투자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메타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쉽게 생각하면 과거에 했던 리니지를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과거에 가상공간에서 리니지나 MMO RPG를 하던걸 기억하실겁니다. 게임 속에서 나의 아바타가 존재하고 해당 아바타를 키워나가고 성장하는 재미가 있었죠.
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이 바로 게임입니다. 이외에도 대화와 모임공간이 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이 모이게 됩니다. 공연과 축제도 해당 분야가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BTS나 블랙핑크가 다양한 활동을 공연축제를 가상공간에서 합니다.
놀이공간을 떠나서도 업무공간이 가상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가상공간에서 기계를 설계하게 됩니다.
메타버스가 왜 중요한가?
우리가 스마트폰이 처음나왔을때 메신저를 장악했던 곳이 어딘가요? 다양한 메신저들이 우후죽순으로 나왔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세했던 SNS는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은 대화를 하는 단순한 메신저 플랫폼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씩 확장하기 시작합니다. SNS 그리고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서 쇼핑의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카카오뱅크가 나오면서 돈을 주고받는 금융 플랫폼이 됩니다. 어려웠던 금융들이 거대한 금융회사를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교통으로는 카카오택시와 교통 내비, 그리고 여기에 공연 예매까지도 카카오톡에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왜 카카오가 나오냐 한다면 향후 우세한 메타버스가 카카오와 같은 입지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이 카카오라는 것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메타버스 시장규모
아직까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업들 중 대부분이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업들이 훨씬 더 두드러지게 성장했습니다. 비교적 VR과 AR산업의 경우에는 당장 우리 현실에서 와닿는 산업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향후 AR과 VR 메타버스 관련 시장규모는 더욱더 비약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이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사회에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VR산업의 시장규모는 2019년도에는 의 125억 달러였으나 2025년에는 1383억 달러, 2030년에는 4505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AR산업의 시장규모는 2019년도에는 330억 달러이지만 2025년에는 무려 10배가 상승한 3381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2030년에는 1조 924억 달로 약 1천200조 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을 보입니다. 미래 시대의 먹거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메타버스와 관련된 시장은 현재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막 나오게 된 만큼 향후 어떻게 성장하게 될지 기대됩니다.
플랫폼 기업
AR이든 VR이든 결국은 기기를 사용해서 들어가야 하겠습니다. 애플이나 구글에서도 구글글라스나 애플 글라스를 만들고 VR기기로는오큘러스가 유명합니다.
국내에서 투자할만한 기업으로 따진다고 한다면 삼성전자나 LG전자가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SK하이닉스, 삼성전기 같은 반도체 회사들도 있겠습니다.
먼저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스마트폰 제조와 같이 VR기기나 AR기기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을 따진다면 삼성전자와 LG전자입니다. 여기에 서버 증설에 대한 이슈가 있을 테고 이에 따른 반도체 수요가 더 늘게 된다면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삼성전기 같은 기업들이 또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과 미디어 기업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결국은 가상현실 세계를 구현하는 데에 일가견이 있는 회사들이어야 합니다. 이에 있어서 가장 많은 노하우들을 지닌 회사들은 거의 대부분 게임회사들입니다.
국내 게임회사로는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PUBG, 펄어비스, 스마일게이트, 카카오 게임즈, 크래프톤, 더블유 게임즈 같은 회사들이 있을 겁니다.
영업이익적인 측면에서는 현재 넥슨이나 엔씨소프트가 좋지만 개인적으로 게임 운영을 잘하고, 얼마나 세계를 잘 구현해내느냐에 대한 능력을 살펴보고 투자하는 게 좋겠습니다.
기반산업
기반산업으로는 어마어마한 데이터들을 처리해야 하는 서버 및 통신회사로는 우리나라에서는 SKT, KT, LG U+가 있겠습니다.
가상현실을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 업체는 유니티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브로드컴 같은 기업도 중요하겠습니다. 그래픽 카드가 더 중요해지면서 GPU를 만들어내는 엔비디아도 있겠습니다.
국내 메타버스 현황 : 네이버 제페토
현재 네이버의 제페토가 이용자가 무려 2억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아바타 꾸미기와 친구 모임 미술관 및 공연 관람 크리에이터 옷 판매 가상화폐를 사용하게 됩니다. 기업이 아닌 개인이 만들어서 판매도 가능합니다.
국내 메타버스 현황 : 빅히트
BTS의 인기와 영향력을 가지고 구독 경제를 일으켰습니다. BTS는 신곡 공개를 포트 나이트에서 공개했습니다. 빅히트에서 만든 위버스는 팬덤을 기반으로 가상세계를 만들었고 멤버십 구독 경제로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비대면 콘서트로 매월 이용자가 470만 명이 넘아간다고 합니다.
국내 메타버스 현황 : YG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는 제페토를 통해서 가상공간 팬사인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블랙핑크는 제페토와 콜라보 의상을 제작하고 명품 브랜드 엠버서더로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공부해 봤습니다. 저는 지금 당장 메타버스에 직접적인 투자를 한다고 한다면 네이버 제페토에 투자하는 게 더욱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상상력을 발휘해본다면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더욱 커질 산업과 기업들을 상상해보고 아직 저평가되어있는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많이 공부해보시고 자신의 철학과 기준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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