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홈페이지 제작 비용 평균은 얼마나 할까?

 

홈페이지 제작을 해야 할 일이 인생에서 몇 번이나 있을까요? 영세한 개인사업체를 하는 분들은 홈페이지 제작 경험이 없어서 비싼 가격으로 눈퉁이 맞는 일도 허다합니다. 

 

견적을 받아본 경험이 없거나 한다면 대체 어느정도 가격이 합리적인지, 어떻게 비용이 산출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 제작 비용이 얼마나 들지 오늘 한번 홈페이지 제작비용 평균과 산출방법, 그리고 제작비용을 낮추는 방법까지 모두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CONENTS

  • 홈페이지 제작 비용은 천차만별
  • 어느정도 수준의 홈페이지를 만들 것인가?
  • 홈페이지 제작비용 산출 방법
  • 홈페이지 제작비용을 낮추려면?
  • 홈페이지 유지비용도 생각하자
  • 글을마치며

 

 

홈페이지 제작 비용은 천차만별

 

 

홈페이지 제작 비용은 비즈니스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장 저렴하고 간단한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10만원 ~ 60만원이 일반적입니다.

 

커머스 기능이 있는 자사 쇼핑몰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평균 100만원 중반~200만원선입니다. 비싸게는 350만 원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사이트의 경우에 한 사이트를 개설하는데에 1000만원에서 수억 원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왜 이렇게 홈페이지 제작비용이 차이가 날까요? 

 

홈페이지 제작비용 산출 방법

 

 

홈페이지 제작비용에는 자재비와 배수가 있습니다. 자재비는 최소한의 재료비에 해당하는 것이고 배수는 판매자 측에 의해서 조정되는 일정한 수익배율판매사 측의 마진입니다.

 

인건비 및 사무실 임대료 및 기타 재경비를 비롯한 투입비에 배수를 곱하여 산정됩니다. 장비 사용과 작업 기간 동안 사용되는 기타 비용입니다. 

 

차지하는 제작비용의 대부분 자재비는 인건비입니다. 투입된 인력의 인건비가 한 달에 300만 원이며,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적어도 2주를 투입해야 한다고 한다면, 최소 150만 원의 자재비가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업체에서는 인건비 외 별도로 4대 보험이나, 각종 재경비도 투입되겠죠? 결국은 이 인력을 얼마의 기간이나 투자해야 할 만큼의 홈페이지 난이도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의 홈페이지를 만들 것인가?

 

 

홈페이지에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를 생각해보면 은행의 홈페이지나 정부기 관련 홈페이지들이 있겠죠?

 

이외에도 쇼핑몰을 생각하면 각종 결재 기능까지 추가돼야 하므로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게 됩니다.

 

이러한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늘어납니다. 소요시간은 즉 인건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해당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홈페이지 제작업체 직원들의 시간이 투입되게 되면서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비용을 낮추려면?

 

 

홈페이지 제작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많은 기능을 삽입하지 않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려고 하는 분들은 수많은 기능들을 넣고 싶어 하지만 대부분 잘 쓰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은 간소하고 직관적이며 이용하기 쉬운 홈페이지를 원합니다. 주사용 메뉴와 최소한의 페이지 구성만으로 기능을 단축할 경우에는 홈페이지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또한 제작비용 자체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개발범위를 줄여서 필요 없는 기능을 과감히 버리고 저렴한 가격으로도 홈페이지를 개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디자인 퀄리티는 유지하면서도 처음 들어온 사람이 직관적으로 또한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여기에 또한 심한 배수를 요구하는 업체도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거르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이 비교해봐야합니다. 그러면서도 디자인적으로 실력있는 업체가 좋겠죠?

 

여러 군데에서 최대한 많이 견적 받아보시면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유지비용도 생각하자

 

 

시대가 변하고 트렌드가 변하면서 홈페이지도 낡습니다.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해서 사이트 상태를 개선하고 최신 웹브라우저와 모바일 기기에서도 내 홈페이지가 잘 작동하게끔 되어야 합니다.

 

콘텐츠 변경과 최적화를 해야 하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오류가 나는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야 합니다. 페이지가 오작동되는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도메인 비용 : (연 1~2만원)

도메인 주소를 연장하는 것에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도메인을 구매하여 유지하는 것은 1년에 1만 원 ~ 2만 원 정도 들어가게 되며, 뒤에. com으로 끝나느냐. net으로 끝나느냐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서버호스팅과 보안 (연 20 ~60만원)

홈페이지는 서버를 임대하여 등록해야 하는데 이 서버 등록 비용도 호스팅 비용이 들어갑니다. 홈페이지가 얼마나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혹은 보안을 얼마나 철저하게 하느냐에 따라 유지비용은 달라집니다. 매년 20~6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비용은 저렴해도 유지보수를 비싸게 부르는 업체들도 있을 수 있으니 견적과 계약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홈페이지 제작비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대기업 홈페이지 수준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더라도 기능을 간소화하고, 홈페이지 유지 비용까지 잘 고려하셔서 만드시기 바랍니다.

 

물론 내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직접 만들게 되면 무료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오랜 시간과 나쁜 결과물을 받아 볼 수 있지만요.

 

괜히 전문가가 아니니 믿고 결국은 남한테 맡기는게 속편한 일이고, 이러한 업체들을 잘 찾으셔서 개인, 혹은 업체 홈페이지를 잘 만드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