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금투자 방법 거래방법 5가지 총정리

 

금에 투자하는 방법 뭐가 있을까요? 요즘 급작스러운 인플레이션으로 현금의 가치가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저금리 기조하에 계속 돈을 찍어내면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달러나 원화는 계속 찍어낼 수 있지만 금이라는 자원은 한정적입니다. 그러다 보니 나날이 금의 가치는 올라가게 되면서 눈치 빠른 분들이라면 이미 금을 계속 구매하고 있습니다.

 

금을 거래하는 방법은 크게 본다면 실물 금을 거래하는것이 있고, 증권을 통해 구매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더 세분화하자면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거래 방법

1. 골드뱅킹

2. 금은방 구매 

3. KRX 금 현물시장 거래

4. 금펀드 구매

5. 금ETF 구매

 

 

금거래 방법 1. 골드뱅킹

 

 

골드뱅킹은 실물인 금을 금 통장을 만들어서 안전한 은행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시중 은행마다 금을 담을 수 있는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에 돈을 입금할 경우 은행에서 금을 g단위로 통장에 적립합니다. 

 

금을 사고 팔때마다 수수료가 있습니다. 금을 사고팔 때마다 수수료가 1%씩 나가게 됩니다. 해당 계좌 안에서 금값 상승 오리 인한 시세차익이 있을 때, 해당 차액에 대한 15.4%의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실물 금으로 은행에서 인출이 가능하며 이때에는 10%의 부가가치세와 5%의 골드바 제작비가 부과됩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이고 접근성이 높은 방식이지만 높은 수수료와 소득세적인 측면에서 불리한 면이 많다고 판단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금에 투자하는 것은 정말 안전자산에 투자하는건가?

더보기 금 투자 이제는 재미를 다 보았는가? 2018년 10월 국제 금 가격은 1온스당 1200달러선이었습니다. 지금은 얼마일까요? 1500달러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적인 저금리

infonavi.tistory.com

 

 

부동산팔고 금사라. 금값 폭등 이유

부동산을 팔고 금을 사라 최근 부동산을 팔고 금을 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 금값의 상승과 상승의 이유 국내 부동산 경기의 침체를 확인하고 금에 대한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

infonavi.tistory.com

 

금 거래 방법 2. 금은방

 

 

실물 금을 구매하는 방법 중 또 보편적인 것이 금은방에서 금을 구매해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세공비와 부가가치세가 들어가게 됩니다. 

 

앞서 살펴본 시세차익에 따른 15.4%의 소득세는 부과되지 않지만 애초에 구매할 때 부가가치세를 내고 여기에 세공비까지 합치면 소득세보다 더 많은 금액을 애초부터 선지급해야 합니다.

 

나중에 이득을 보았을 때 시세차익에 대해서 구매하는 것이 더욱 리스크가 없이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금은방에서 구매한 금을 집에서 보관하는 것이 도난의 위험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금 거래 방법 3. KRX 금 현물시장 거래

 

 

한국거래소 KRX에서 금을 거래하게 되면 가장 좋은 점은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KRX 금 거래소에서는 현물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1g 단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KRX 금시장과 연계된 증권사에서 계좌 개설 이후에, 금 거래를 위한 계좌를 추가 개설하면 됩니다. 모바일이나 PC로 금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금은방이나 골드뱅킹보다 더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KRX에서 구매한 금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한국 예탁결제원에 보관하게 됩니다. 원할 때 언제나 금을 실물로 인출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10%의 부가가치세와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금 거래 방법 4. 금펀드

 

 

요즘에는 더 간단하게 금에 투자하는 펀드를 살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계좌 개설을 한 뒤 금펀드를 구매하면 끝입니다. 금 현물에 대해서 투자하기보다는 금과 관련된 회사들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금채굴이나 금을 많이 갖고 있는 회사의 주가는 금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큰 영향을 받고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일종의 금 투자입니다.

 

거래가 쉽고 따로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사고팔 때 수수료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펀드 보수만 연 1% 정도만 내면 됩니다. 

 

KB스타 골드, IBK골드마이닝, 블랙록, 월드 골드와 같은 회사들에 투자하게 됩니다. 차익에 대한 15.4%의 과세가 되며 현물 금으로 인출은 불가능합니다.

 

 

 

금 거래 방법 5. 금 ETF / ETN

 

 

금 가격에 연동되는 펀드를 주식으로 상장시켜 놓은 것을 금 ETF라고 합니다. 주로 많이 이용하는 것이 KODEX 골드선물 ETF를 구매하거나 KINTEX 골드선물 레버리지를 많이 구매합니다.

 

레버리지가 붙어있는 상품은 두배로 등락이 있을 수 있으며, H가 붙은 상품은 달러 움직임과 상관없이 금 가격만 추적하게 됩니다.

 

작은 돈으로도 금을 구매할 수 있고 매수 매도 방법도 쉬워서 언제든지 모바일로 구매와 판매가 용이합니다. 주식 상품이기에 구매가 용이합니다. 15.4%의 차익에 대한 세금이 있습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금 ETF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많이 이용하는 종목은 SPDR GOLD SHARES ETF를 구매하며 코드는 GLD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큰 금 ETF로 가장 순수하게 금 가격을 추종합니다. 

 

안전자산인 금과 달러를 동시에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1년에 250만 이상 벌게 될 경우 양도세 22%를 내야 합니다. 몇 년간 내가 계속 수익을 낸다면 큰 세금을 낼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 금 투자를 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KRX 거래소에서 금을 투자하거나 쉽게 금펀드나 금 ETF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골드뱅킹은 접근성이 편하나 비용이 비싸게 됩니다. 금은방을 이용하면 시세차익에 대한 세금은 없을 수 있으나, 애초에 부가가치세와 세공비가 들어가게 됩니다. KRX 금 현물거래는 차액에 대한 세금이 없고 비용이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금 투자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투자를 하시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