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창업보육 전문매니저 역할과 연봉 근무현실

예비 창업인들에게는 다양한 노하우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컨설팅뿐만 아니라 창업 전 과정을 함께하는 든든한 파트너로서는 창업보육전문 매니저가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나 창업 초기 기업들을 교육하고 육성하는 창업보육 전문 매니저,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는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근무조건과 연봉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보육 전문매니저의 역할

 

기업들이 태어나면 아이들이 인큐베이터에서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 기다리는 것처럼, 창업보육 매니저들은 기업들을 인큐베이팅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창업보육매니저는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희망자를 선정하며 예비 창업인 사업활동 지원을 통해서 사업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경쟁력 있는 기업 성장을 위한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예비창업자들을 발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예비창업자들에게 지원하는 것이 합당한 지 심사를 보게 되고 발굴한 기업에게 행정과 재정적인 내용을 밀착 지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언젠가 이 창업보육센터를 거친 기업들이 이후에 잘 사업을 하고 있는지 3년~5년 정도까지 추적관리를 해야 합니다. 창업한 이후에도 향후 창업보육센터를 나가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창업보육 전문매니저 어디서 일하게 될까?

 

 

창업보육 매니저는 창업보육 센터에서 일하게 됩니다. 전국의 창업보육센터는 300개 정도가 있습니다. 보통 대학교내와 기관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중 80%가 대학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창업보육센터의 역할은 기업들에게 업무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합니다. 사무실 대여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창업을 위한 다양한 재정과 홍보지원을 해주게 됩니다. 

 

 

대학 내 근로장학생이나 인턴같은 인적자본 지원과 창업 기원과 투자기업을 연결해주며 창업인을 위한 창업 인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해줍니다. 창업 인간의 협업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게 해 줍니다. 

 

창업보육 전문매니저 되는 방법

 

 

창업보육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격증이 있습니다. "창업보육협회"에서 "창업보육전문 매니저"라는 민간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자격시험이 시작되었으며, 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회계, 법률, 경영, 특허, 해외마케팅, 판로 개척하는 방법까지 교육을 받아서 자격증에 도전해야 합니다.

 

경영지도사 시험과 수준이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창업보육협회에서는 창업보육론이라는 교재를 PDF로 올려놓았습니다. 해당 교재를 중심으로 공부하거나 학원,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창업보육전문 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 전국에 있는 창업지원센터에 입사지원을 해서 취업을 하고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창업보육 매니저에 있어서 전공적인 제한은 없습니다. 상경계라고 한다면 기업경영과 재무관리에 유리한 점이 있겠고, 이공계라고 하더라도 기술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창업보육매니저 연봉과 근무 현실

 

창업보육매니저 연봉은 사실 높은 편이 아닙니다. 보통은 프로젝트 계약직으로 이루어져서, 직업적 불안정성도 큰 편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국가사업이 있고 수요가 있어서 경력만 있다고 한다면 이직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각종 창업패키지 및 창업 프로그램 운영하는 역할들을 하게 됩니다. 연봉은 초봉의 경우에는 2800만 원선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경력이 쌓이면서 3000만원 이상 4000만원 선까지도 늘어나게 됩니다.

 

창업보육 매니저분들 대부분이 고학력자에 난도가 높은 직업을 가지고 있음에도 연봉적인 측면이나, 직업 안정성이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향후 비전이 있을 수 있는 직업이며, 내가 담당한 기업이 잘될수록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