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계산

 

지역가입자로 보험료를 내고 있으면 일반 직장인보다 더 건강보험료를 많이 낸다는 느낌이 듭니다. 보험료는 매년 올라만 가는데 산정 기준이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를 가지고서 보험료를 얼마나 내는지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현재 지역가입자들의 평균 건강보험료는 102500원수준이며 서울지역은 보통 12만9000원정도라고 합니다.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산출될까요? 산정기준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 소득

2) 재산

3) 자동차

 

각각의 기준에 따라서 점수가 정해져 있으며,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해 201.5원을 곱하면 내 건강보험료가 됩니다.

 

1. 소득 산정기준표

 

소득을 얼마 버느냐에 따라서 부과되는 점수가 다릅니다. 연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소득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 기타 소득 모두 포함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근로소득과 연금소득에 대해서는 30%만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지역가입자는 사업자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경우에 일반 직장인보다 많이 낸다고 느끼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연금소득 중 국민연금이 아닌 보험사에서 가입한 연금보험은 연금소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2. 재산 산정기준표

 

재산을 내가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건강보험료 점수가 측정됩니다. 재산에 포함되는 금액은 전월세 보증금, 토지, 건물, 주택, 선박, 항공기 모두 포함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전세나 월세에 대해서는 재산의 30%만 인정합니다. 기본 공제되는 금액도 있습니다. 각각의 재산정도에 따라서 공제금액이 다르게 됩니다.

 

 

3. 자동차 산정기준표

 

자동차는 승용차를 기준으로 9년 미만 승용차 중 차량가액이 4000만 원 이상인 경우와 배기량이 1600cc를 초과한 경우 두 가지만 점수를 부과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일반 승용차도 3000CC를 초과하게 되면 이 점수를 포함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 매년 오르는 이유

 

3개 항목 해당되는 점수 x 201.5원 하면 내 건강보험료가 되는겁니다. 

 

건강보험료가 매년 오르는 이유는 뭘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보통 소득의 증가 혹은 가지고 있는 재산이 증가한 경우입니다.

 

지역가입자는 요즘 집값이 많이 올라가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주택이나 토지, 주식의 급격한 시세 상승오로 재산으로 잡히는 게 많아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납부해야 할 건강보험료도 늘어나게 되죠.

 

여기에 연 소득이 증가한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건강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만약에 내가 소득이 전년도에 비해 줄었다고 한다면 공단에 문의하여 상담을 통해서 건강보험료 조정이 가능합니다. 수입이 줄었다는 증빙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