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중고트럭 화물차 싸게사는법



요즘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생계를 위해서 트럭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트럭을 포함한 모든차가 새차로 산다면 깔끔하고 편하겠지만, 중요한건 돈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굳이 비싼돈을 들여서 새차를 구입해서 생계를 유지하기보다는, 적은 금액을 투자해서 트럭을 구매하는 편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비싼 새차가 아닌 중고차를 찾는 것이 더 많겠습니다.


오늘은 요즘 인기 많은 중고트럭이나 화물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알면 좋을 꿀팁들과 싸게사는 방법에대해서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화물차의 사기전에 알아야할 꿀팁 



- 믿을만한 업체와 딜러를 찾아보자


차량을 보기전에 더 먼저 중요한 것은 거래할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수많은 중고차 업체들이 많지만 가급적이면 업력이 길고, 하자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합니다. 만약에 구매한 중고차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커버해줄수 있어야하고 오랫동안 한 곳에서 장사를 했다는 것은 또 그만큼 신뢰할 수 있는 업체라는 것이기 떄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명이 올바르게 기재되어 있어야하며 관인계약서를 사용하는것이 안전합니다. 차량이라는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하는 큰 재산이다보니 법적인 절차에서 문제가 없어야 나중에 큰 재산상의 손해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 다양한 중고차 업체들을 한번 비교해보시고 허위매물 없는 믿을만한 업체선정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차량을 꼼꼼히 살펴보자


차량의 용도에 맞는 점검을 먼저 해야겠습니다. 짐을 많이 싣는 화물차는 적재함이나 하체를 중점적으로 보고, 특장자 목적이라면 각각의 용도에 맞는 개별점검을 중심으로 봐야합니다. 혼자 가기보다는 해당 차량에 대해 잘 아는 분과 함께 간다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외관에서 새롭게 칠하거나 용접을 한 흔적을 살펴보고 문짝, 적재함 보닛 교환흔적을 살펴봐야 합니다.


엔진룸 뚜껑 열어도 솔직히 비전문가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엔진오일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지는 않는지, 엔진소음과 진동이 강한지, 오일 누수가 있는지 등을 자세히 꼼꼼히 살펴보셔야 하겠습니다.


타이어 또한 마모여부확인과 에어컨 가동까지 각각의 모든 차량의 기능들을 하나씩 다 켜보시고 작동시켜봐야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딜러에게 차량의 어느부분의 정비가 필요한지, 소모품 교체주기까지 체크해준다면 조금더 가격협상에서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 차량 주행거리 


결국 중고차 가격을 결정하는 것중 가장 큰 부분이 주행거리 일 것입니다. 일단 중고트럭이나 화물차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서 주행거리가 상당히 길게 시작하는 것이 시작합니다. 


물론 10만km 넘는 상용차야 일반적이지만 20만 30만km가 넘어가거나 하면서부터는 중고차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부분까지 함께 고려해서 중고차 가격을 협상하는게 맞겠습니다. 


하지만 꼭 키로수가 많다고해서 상태가 나쁜것은 아닙니다 앞서 얘기한것처럼 얼마나 차량관리를 잘해주었냐에 따라서 상태는 결정되는 것이니 키로수보다는 상태점검에 더욱 신경 쓰시기 바라겠습니다.



중고트럭 가격 & 시세



중고차 가격은 연식과 키로수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같은 연식이라고 하더라도 키로수에 따라서 사고유무나 주행거리에 따라서 정가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충 일정한 시세를 형성하니  이러한 시세를 파악하고 중고차 구매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트럭 유통마진을 알아야 싸게산다



중고차량 시장에서 항상 자주 반복되는 말은 싸고 좋은차는 없다는 것입니다. 중고차 시장은 사는 사람은 더 싸게 사려고 하고 반대로 파려는 사람은 더 비싸게 파려고 합니다.


그리고 서로 이러한 눈치게임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이게 가격에 따라서 물건 가치가 정해지게 됩니다. 대부분 중고차 딜러들이 중고 트럭을 매입하게되고 이들이 매입한 차량에 마진을 붙여서 되팔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일종의 수수료와 딜러의 마진이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은 이 마진이 적은 차량을 찾는 것이 답입니다. 보통 기본적으로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은 하게됩니다.


중고차량 시장에 싸고 좋은차는 없지만 비싸고 안좋은차는 많습니다. 여기서 옥석을 가리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중고트럭 싸게사는 법



1) 직거래

중고트럭의 마진이 아예 없는 차량을 구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먼저 직거래를 통한다면 아무래도 중고차 딜러에게 사는 것보다는 조금 더 적은 금액으로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선택의 폭도 줄어들게 되며 각종 차량의 결함이 생겼을때도 보장을 받지 못한다는 리스크도 안게 됩니다. 여기에 차량을 정말 잘 볼줄 모른다면 직거래는 생각보다 꽤 큰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2)딜러급매차량 확인

두번째 방법은 딜러들이 종종 아주 적은 금액으로 판매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특히 딜러들이 개인적인 자금회전이 막혀서 현금흐름을 확보하고자 마진을 적게 급매물로 내놓게 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화물차는 조금 덜 먹더라도 빠르게 팔아서 털어내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을수록 감가상각이 큰 경우 이렇게 본인이 매입한 가격과 큰 차이 없이 팔게되는데 이걸 딜러급매차량이라고 합니다.


딜러 급매차량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많은 중고차 판매 사이트들의 정보들을 즐겨찾기해놓고 수시로 확인해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주로 딜러 급매차량은 등록하자마자 팔리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최소 일주일 정도의 기간을 잡고 매일 하루에 몇번씩 사이트나 어플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자동차경매

마지막 방법은 자동차 경매에 참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와 공매 그리고 대기업 자동차 경매가 있습니다. 최저가로 차량을 구매하기에 적합하지만 경매 물건이 적은편이며 경매 과정이 일반인으로서는 다소 복잡한편입니다. 



글을 마치며 



최근 코로나로 인해 생계형 화물 운송업무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많아집니다. 최근에는 고정일감까지도 권리금 형태로 일자리가 화물차와 함께 거래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화물차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운송종류는 수없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중고차 시장에서가면 괜찮은 트럭 매물들은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로인해 일자리를 잃은 분들께서 화물 용달과 같은 용도로 사용하시기 위해서 구하시는 경우가 많은것으로 보여집니다. 


한번 많은 차량들 비교해보시고 합리적인 가격에 질이 좋은 중고트럭 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차 가격 알아보기 꿀팁  (0) 2020.09.19
내 중고차 팔기 좋은가격 받는법  (0) 2020.09.16
내차팔기 제값 받는법  (0) 2020.09.14
스타렉스 캠핑카 중고가격  (0) 2020.09.13
오토론 금리 비교해보기  (0) 2020.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