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식

오픈뱅킹 이란 알고쓰자

우르고니 2020. 8. 4. 17:36


최근 금융권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오픈뱅킹입니다. 오픈뱅킹에 대해서 알아보고 오픈뱅킹에 대해서 궁금해할만한 것들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가 각 다르기 떄문에 한꺼번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오픈뱅킹이란?



오픈뱅킹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금융정보를 해당은행 외에 제 3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오픈 하는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금융권 말고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와닿는 설명은 뭐냐면 한 어플을 이용해서 여러개의 은행의 금융계좌와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은행별로 각 어플을 따로 쓸 필요 없이 하나의 어플만 사용하면 모든 은행의 관리가 가능하다라는 개념으로 홍보 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30일부터 오픈뱅킹은 시범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12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IBK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까지 이렇게 총 10개의 은행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그리고 오픈뱅킹에 중심축에 되어서 오픈뱅킹 센터는이 서비스를 모두 구축하고 운영할 금융결제원이 진행하게됩니다. 현재로서 오픈뱅킹으로 가능한 서비스다고 밝혀진 것은 타행 은행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 하는 것까지 서비스입니다. 



만약 여러개의 은행에 예를 들면 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다양한 계좌를 사용하고 있는데, 주거래은행은 IBK 기업은행입니다. 



그러면 IBK 기업은행에 어플을 이용해서 IBK 기업은행의 어플에 다양한 은행 계좌를 오픈뱅킹 에다가 등록을 해 주면 IBK 기업은행 어플 하나만으로 국민, 신한, 우리은행 계좌로 송금까지 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오픈뱅킹서비스에 오픈뱅킹 센터 통합해서 하루에 1000만원으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오픈뱅킹 센터 통합이라 하는 얘기는 가령 오픈뱅킹서비스를 국민은행에서 사용하고 우리은행에서 사용한다면 우리은행에서 오픈뱅킹으로 400만 원을 사용했다면 국민은행 오픈뱅킹 서비스에서는 600만 원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이 한도는 말그대로 오픈뱅킹서비스의 한도이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들이 은행별로 이체 한도를 따로 갖고 계셨다면 그 한도는 적용이 됩니다. 


현재로서는 모든 은행권이 오픈뱅킹으로 이체수수료가 면제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이 부분은 또 변동이 될 수도 있지 않을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Q&A



그럼 지금부터 내 여러분들이 오픈뱅킹 관련해서 궁금해하실 만한 것들이 하나하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첫 번째 오픈뱅킹서비스에서는 간편 계좌번호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간편 계좌번호라는것이 내 휴대폰 번호를 계좌번호처럼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오픈뱅킹 해서 다른 은행에 가려고 기업은행 어플 하다가 국민은행 계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번호로 등록된 계좌번호를 사용해서는 안 되고 원래 계좌 번호 고유의 번호를 등록해야 제대로 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2)두 번째 오픈뱅킹 활용해서 가상 계좌로 입금이 가능할까요?


불가능합니다. 어떤 특정 은행만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아직은 오픈뱅킹서비스에서는 타계좌를 활용해서 가상계좌 예입금이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고 이 부분은 개선 될 것으로 보입니다. 



3)세 번째 예적금 펀드만기 금리 조회 가능할까?


은행 계좌를 등록해서 관리가 가능하다. 나는 개념이라면 예적금이랑 펀드계좌까지 등록해서 왕길동 확인하고 금리까지 확인 도 불가능합니다. 


만기일이나 금리 조회는 불가능하고 아직은 조회와 이체까지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오픈뱅킹서비스시간 정해져있을까요?  


아니요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활용 시간 정해져 있는 건 아니지만 다른 금융 어플들도 정기점검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는것처럼 새벽에 종종 활용할 수가 없는 시간이 있고 나머지 시간에서는 언제나 24시간동안 활용이 가능합니다. 



은행별 오픈뱅킹 서비스 특징


지금부터는 대표적으로 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네개 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 특징을 한번 알아 볼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의 오픈뱅킹서비스 해보니까 특징을 두가지로 나눌 수가 있더라고요. 


첫번째 특징은 다른 은행 타은행계좌를 불러오기가 가능한가 불가능 합니다.

두번째 계좌를 등록할 때 추가적인 인증절차가 있는가 없는가? 


이렇게 두 가지 특징으로 오픈뱅킹을 시작하는 그 단계가 은행별로 달랐습니다.


우리은행 오픈뱅킹 특징



첫번째로 우리은행 어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어플은 우리원뱅킹 어플입니다. 이 어플에서는 메인 화면에서 상단에 오픈 메뉴를 활동해서 오픈뱅킹에 쉽게 접근 할 수가 있습니다. 


오픈 글자를 눌러보면 오픈뱅킹 화면으로 바로 이동 하는 거 볼 수있습니다. 타 은행 기업 은행 계좌를 하나 등록을 해보았을때 우리은행 같은 경우에 첫 번째 특징인 타 은행 계좌를 불러오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타은행에 계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하단에 계좌 추가 버튼을 눌러서 내가 일일히 다른 은행에 은행 계좌 번호를 입력해야 되는 시스템이에요. 


그리고 내가 일일이 입력을 하고 나서 추가 인증 없이 바로 계좌를 등록할수가 있는 방식입니다. 


접근성면에서 우리은행의 우리원뱅킹에서는 상단에 글자만 누르면 오픈뱅킹 화면으로 이동 할 수가 있으니까 접근성이 굉장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국민은행 오픈뱅킹 특징



 국민은행이 어플을 한번 살펴볼게요. 국민은행 어플 이름은 KB 스타뱅킹 있고요. KB 스타뱅킹 앱 메인화면을 보면 상단에 국민은행 다른은행, KB 금융그룹 이렇게 와서 오픈뱅킹에 접근하기 쉽게 해놓았다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른 은행 메뉴를 눌러보면 오픈뱅킹으로 들어 가지게 됩니다. 국민은행 페이지에 우리은행 계좌를 하나 등록해 두었습니다. 


국민은행오픈뱅킹 같은 경우에는 제다른 은행 계좌를 불러오는 방식의 가능합니다. 국민은행에서 오픈뱅킹에 들어오는 방식은 공인인증서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계좌 한번에 등록을 누르게 되면 공인인증서로 모든 계좌를 한번에 등록할 은행을 선택하라고 메뉴가 다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단계에서는 내가 은행을 클릭하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받으면 해당 은행 계좌를 한꺼번에 불러오는 기능이 가능한 겁니다. 


국민은행오픈뱅킹에서는 다만 한 가지의 절차 인증절차가 추가적으로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자동으로 불러오기 기능을 탑재 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도입했지만 인증에서는 까다로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업은행 오픈뱅킹특징




세 번째는 IBK 기업은행 어플 살펴보겠습니다. IBK 기업은행의 금융어플 이름은 아이원뱅크입니다.  IBK 기업은행 어플 에서는 다른은행 계좌 불러오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내가 계좌를 등록하고 싶으면 계좌 추가 누르고 은행선택 계좌 번호 입력한 다음에 다음 누르셔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편하다고 볼수 있는것은 추가적인 인증단계 없다라는 것도 특징이었습니다. 


신한은행 오픈뱅킹 특징



그리고네 번째는 바로 신한은행입니다. 신한은행 신한솔이라는 어플입니다. 오픈뱅킹 들어가는 접근성이 좋았습니다. 하단에 오픈뱅킹 등록이라는 메뉴가 작게 되어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다른 은행의 계좌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보다 조금 더 편하다고 생각했던게 내가 따로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미 다른 은행 계좌가 불러오기 되었고 또 바로 자동으로 불러오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신한은행 오픈뱅킹은 앱에서 추가 인증을 해야 만했습니다.



오픈뱅킹 글을 마치며



오늘은 오픈뱅킹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오픈뱅킹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궁금해할만한 중요한 사항들을 짚어넘어갔고 각 은행별 오픈뱅킹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각 은행들이 서로의 장벽을 허무는것 같아보이지만 아직까지 금리비교라든지 하는부분들에 있어서는 보수적으로 행동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더이상 타행이체와 조회같은경우는 한번에 할 수 있으니 더 편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충분히 오픈뱅킹은 서비스가 더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내 다양한 금융정보들이 있습니다.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