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알뜰폰 요금제 비교




오늘은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가계 소비에서 통신비로 쓰는 비용이 정말 많습니다. 


4인가족이라고 친다면 휴대폰 요금만 5만원 이상 나가서 20만원이 넘게 들고 인터넷에 IP TV 집전화까지 함께하면 30만원이 넘어갑니다.



우리나라 가계에서 통신비로 사용하는 비중은 다른 OECD국가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무려 소득의 4.3%를 통신비로 사용하고 있어서 다른 나라들보다 훨씬 높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뜰폰을 사용하면 앞에서 이야기한 핸드폰 통신비를 확 줄일 수가 있습니다. 


최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알뜰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들이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중에 20% 가까이 알뜰폰을 이용할 정도로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알뜰폰에 대해서 알아보고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 본 후 마지막으로 알뜰폰 가입방법 까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이란?


알뜰폰이라는 것은 3사 메이저통신사 SKT, KT, LG U플러스 세 통신사의 망을 빌려서 서비스하는 하청통신사 같은 느낌입니다. 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속도의 차이는 아예 없습니다. 


알뜰폰이라고 하더라도 유심요금제를 제외한 일반 요금제는 다소 가격이 나가는 편이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알뜰폰 활성화 정책 이후에 도매가로 망 제공을 하게 강제하여서 최근 나오고 있는 알뜰폰 요금제는 기본요금제가 3천원에다가 초당 통화료도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매해 알뜰폰 가입자 수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2019년 초만하더라도 800만이 넘어갔고 앞으로 1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알뜰폰을 가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알뜰폰을 안쓰면 호구잡힌 시대입니다. 



대한민국 평균 핸드폰 요금은 월 3만 6천원정도를 요금제로 쓰고 있는데 평균 알뜰폰 요금제로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는 16000원 정도만 납입한다고 합니다. 저는 매달 10만원 넘게 쓰고 있는데 반성좀 해야겠네요. 



통화품질도 준수하고 핸드폰으로 여러가지 이사한 요금제를 끼워팔기식도 할수가 없습니다. 멤버십제도가 필요없는 사람들에게는 알뜰폰이 정말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의 통화품질 


알뜰폰은 정부차원에서 국민들의 통신비를 아끼기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알뜰폰 사업자들이 메이저 통신사의 통신망을 대여하여 사용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주고 있기에 통화 품질은 아예 똑같은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인데 품질은 똑같다는 것인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알뜰폰은 터지지 않는 곳이 있다, 혹은 통화품질이 안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유심만 구매해서 공기계나 약정이 지난 스마트폰에 끼워넣기만 하면 당장 알뜰폰 개통이 완료됩니다. 고가의 단말기 필요없이 유심만 변경하고 싶으면 유심요금제를 선택하면됩니다. 



알뜰폰 요금제 가격비교


자 지금부터는 스크린 압박을 견디셔야 할 것입니다. 국내에 있는 모든 알뜰폰 업체들의 가격 요금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2020년 알뜰폰 가격은 얼마나 할까요? 


관심있으신분들은 하나씩 알뜰폰통신사 별 요금을 보시면서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위너스텔 알뜰폰 요금제



기본료가 539원부터 시작합니다. 가장 비싼것은 5500원짜리 요금제까지 있네요. 무제한요금제 중에는 33000원짜리도 있습니다. 사실상 일반 통신사보다 반값입니다. 


에넥스텔레콤 알뜰폰요금제



요금제는 많지 않지만 괜찮은 구성으로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기본료 2310원에 기본 음성 50분짜리 정도 어르신들 하기 좋은것 같습니다.



한국케이블텔레콤 알뜰폰 요금제



여기는 가장 저렴한 요금이름이 1004 천사네요. 데이터 무제한이 34000원짜리도 있습니다. 


세종텔레콤 알뜰폰 요금제



다른 텔레콤보다 기본료가 7700원으로 좀 비싼 편인데 그래도 기본 음성이 200분에 문자도 100건을 제공해줍니다. 데이터도 좀 넉넉한 편이긴 한데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이즈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기본료 3300원이면 적당한것 같네요 기본 100분이라면 세종텔레콤것보다 절반정도인데 값은 절반보다 더 싸네요 가장비싼 마음껏 4GB도 사실상 데이터 무제한인데 27900원밖에 안합니다. 속도제한이 좀 큰게 아쉽습니다.



이야기 알뜰폰 요금제



드디어 나왔네요 기본료 0원짜리. 진짜 어르신들 하기에는 이거만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할아버지만 하더라도 통화 한달에 20분 안쓰시거든요 그러면 내는 금액이 0원입니다. 바꿔드려야겠어요.




스마텔 알뜰폰 요금제



여기도 기본료 0원짜리가 있습니다. 전화가 무제한이라는 엄청난 혜택인데 24개월 유지해야한다는 단점이 하나 있습ㄴ디ㅏ. 그래도 어떻습니까? 공짜인데


유니컴즈 알뜰폰 요금제



유니컴즈입니다. 여기는 5G요금제가 있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데이터도 5G인만큼 넉넉하게 5120mb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U모빙데이터 11G짜리도 있습니다. 무제한으로 쓸수 있네요


KCTV알뜰폰 요금제



평범한 요금제인것 같습니다. 이제는 슬슬 0원짜리 아니면 다 비슷비슷해보이네요. 자세한 내용은 직접 들어가서 확인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여유텔레콤 알뜰폰 요금제



여유텔레콤 여기도 0원짜리 요금제가 있습니다. 가장 비싼건 48400원짜리가 있는데 매일 5GB제공하고 소진시 최대 3MBP/s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인스코비 알뜰폰 요금제



기본료 2530원짜리에 기본 60분 무료통화제공 문자 60건입니다. 데이터는 100mb를 제공해주네요 아이들이나 부모님드리기에 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0원짜리도 찾아보면 있기에 저라면 기본할거면 0원짜리 할것 같습니다.


자 지금까지 가격비교 다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알뜰폰 개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개통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알뜰폰 요금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둘다 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알뜰폰들이 워낙에 저렴한 휴대폰인만큼 개통에 대한 인건비를 줄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더욱 저렴한 요금제들은 그냥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방문해서 가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문으로 가능한 알뜰폰 업체는 대표적으로 우체국이 있습니다. 우체국에 가서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신분증만 있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방문가입준비물 : 신분증

인터넷 신청 준비물 : 공인인증서



인터넷에서 가입을 할때에는 우선 LG유플러스, SK텔레콤, KT 이렇게 각각의 망임대를할 메이저 통신사를 선택한 후에 요금제를 선택하면 되는데 한국에만 있을거면 어느 통신사를 선택하든 큰 차이는 없습니다. 요금차이도 사실 크게 없는 편입니다.


망을 선택했으면 각각의 다양한 알뜰폰 업체들이 있고 해당 요금제 메뉴에서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보통 그냥 저렴하게 사용할거라면 3000원~5000원짜리 음성 40분에 데이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데이터 한달에 1기가면 특히 어르신들이나 아이들이 쓰기에 적합합니다. 물론 와이파이를 찾아다녀야하는 번거로움은 조금 있을수 있지만 요즘 와이파이가 안터지는곳이 없잖아요


내가 만약에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고 지하철이나 야외에서 유튜브같은 영상을 많이 본다고 한다면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해도 됩니다.


같은 무제한 요금제라고 하더라도 메이저 통신사의 무제한 요금제와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알뜰폰이 반값정도 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번호이동이나 신규가입이나 요금제가 똑같습니다. 핸드폰 기기를 사서 유심칩만 끼워넣는 것이기 떄문에 굳이 번호이동 신규가입 이런것에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이제 인터넷으로 신청서를 작성하면 유심은 택배로 받게 됩니다. 요즘은 보통 당일 오전에 알뜰폰을 신청하면 바로 다음날 유심이 우편으로 도착합니다. 그리고 이 유심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계에 삽입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기존의 통신사는 해지해야겠지요?


인터넷 알뜰폰 가입절차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인터넷 신청서 작성 > 배송된 유심 장착 > 평소대로 핸드폰 사용 


이렇게 개통이 간단합니다. 만약에 내가 기존 통신사 약정이 끝났다 싶으면 기존의 비싼 요금제를 해지하고 알뜰폰으로 바꾸어 보는것은 어떨까요? 



요즘은 알뜰폰도 경쟁이 치열해서 사은품도 많이 주고 있습니다. 각 월마다 각종 행사와 사은품들 혜택들도 꼼꼼하게 놓치지 않고 비교해 보시면 이득이 더 클것입니다.



알뜰폰 요금제 글을 마치며


이제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있어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핸드폰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할만큼 세상이 변해버렸기 떄문입니다. 그런데 또 그만큼 통신비 부담도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에서 메이저 통신사를 압박해서 만든 저렴한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을 필요가 있을까요? 사실 알뜰폰 가격비교에서 봤듯이 요즘 경쟁이 치열해서 전체적인 통신사들이 메이저 통신사와 비교해서는 다 가격이 파격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가계통신비를 줄이고 싶다면 관련된 링크를 따라서 한번 상담해보고 신청서를 작성 하신다면 한달에 몇만원에서 많게는 몇십만원 까지 아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지금까지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에 더 좋은 정보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주가 바닥은 어디  (0) 2020.03.18
소상공인 대출 자격 금리  (0) 2020.03.16
KCC주가 전망  (0) 2020.03.14
대우건설 주가 바닥을 뚫었다  (0) 2020.03.13
주부알바 재택부업 추천 3가지  (4) 202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