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부동산팔고 금사라. 금값 폭등 이유

부동산을 팔고 금을 사라

최근 부동산을 팔고 금을 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 금값의 상승과 상승의 이유 국내 부동산 경기의 침체를 확인하고 금에 대한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값은 반드시 다시 폭등할 것이다.

생산의 감소

먼저 금 생산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볼 필요 있습니다. 2018년 금 생산의 감소는 2017년에 비해 무려 43%가 감소했습니다. 생산이 감소한 이유는 지난 오랜 기간 동안 금 값이 떨어졌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금값 억제 종료

미국은 달러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일부러 금의 가격을 하락시켰습니다. 달러와 금 모두 안전자산이지만 사람들은 금을 더 안전자산으로 생각을 합니다. 특히 국제경제가 불안정해질 경우 사람들은 금에 더욱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달러 자산인 미국 국채가 인기가 없어지는데요. 미국 정부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2013년에는 금을 일부러 시장에 매도하여 금의 가격을 하락시켜왔는데요. 사실은 금값과 미국의 채무는 같이 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트럼프가 집권하며 달러 가치를 약세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더 이상 금 값을 미국은 항상 국가부채와 금값은 비슷하게 왔습니다. 만약 더 이상 미국의 금값 누르기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면 아마 금값은 그동안의 국가채무 상승분만큼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 금 생산의 하락

현재 남아프리카와 중국뿐만 아니라 더 이상 금 채굴이 바닥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글로벌 금 생산량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은 1온스당 1000달러에서 1400달러로 장기간 억눌려있었습니다. 미국이 국채를 팔기 위해서입니다.  금 채굴 원가 자체가 1온스당 평균 1000달러였으니 금을 개발하는 회사들이 금값 하락을 견디지 못하고 도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공급이 부족해지면 금값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돼있습니다.  

 

글로벌 무역전쟁과 화폐전쟁으로 인한 수요 증가

최근 글로벌 국제 정세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더 커지고 있으며, 모든 나라들이 대놓고 자신들의 화폐가치를 절하시키고자 하는 화폐전쟁 체제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 세계가 가장 오래된 안전자산인 금을 사려고 합니다. 러시아는 현재 금 사재기를 하려고 신흥국들은 금을 활발하게 매수하고 있습니다.

 

금 가격의 상승은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금 가격의 상승은 아직 초기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금 가격은 훨씬 더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금이 부동산보다  매력적인 이유

금이 부동산 보더 더욱 안전하고 부동산보다 더 큰 폭의 상승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상반기 금값변동추이

금값이 부동산 값보다 많이 올랐다

첫 번째로는 길게 보았을 때 지난 20년간을 보았을 때 금이 더욱 많이 올랐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20년간 국내 전체 부동산 가격은 2.5배 상승했던 반면 금의 가격은 4.5배 상승하였습니다. 사실은 금이 더 많이 올랐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모릅니다.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

부동산에 비해 금은 더욱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에는 서울에 평균 집값이 7억에서 8억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도저히 그 금액을 마련할 수가 없지요. 많은 돈을 은행에서 대출받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적은 양을 사면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지요. 2017 sus 한국 금 거래소의 골드바 1kg의 가격은 5,130만 원 하던 것이 2019년 9월 찾아보니 67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 가격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쉬운 환금성

부동산은 돈이 묶이게 됩니다. 천문학적인 돈이 빚과 함께 묶이니 정말 급한 일이 있을 때에 제 값을 받고 팔지 못하면 부동산의 경우에는 손해를 보거나 크게 수익이 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금은 그 자체가 돈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환금성이 좋죠. 금이빨은 받는다라는 영화 명대사가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동산 경기의 침체

2019년 부동산 시장은 조정기간에 들어섰습니다. 앞으로는 이것이 떨어질지 오를지 아무도 모르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인구감소로 인해 향후 부동산 시장이 하향세로 돌아설 것을 예상합니다.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은 더욱더 리스크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1만 5천을 넘기는 수준의 준공 후 미분양은  2019년과 2020년 준공 후 미분양은 2~3만 호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부동산 경기침체가 지속된다면 금은 수익률과 안정성면 모두에서 더욱 빛을 볼 것입니다. 금 투자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욱 효과적인 투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