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임플란트 가격 비용



한해에만 수십만명의 대한민국 국민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사람들은 해가 갈수록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한번쯤 이갈이를 한번 더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임플란트를 하려면 가격이 너무 비싼데 또 천차만별에 제대로 된 정보가 없었습니다. 특히 병원에 가면 이가 불편해서 갔는데 의사는 2-3분도 제대로 상담을 못하고, 코디네이터니 조무사 같은 사람들이 와서 견적설명이나 몇십분 하는게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여기에 가격은 어찌나 천차만별인지 가격과 임플란트에 대해서 내가 공부하고 정리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화딱지나는 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과거에는 이가 없어지면 틀니나 브릿지가 유일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가 등장하는 충치 치료나 외상으로 인한 치아 손상에대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사람들은 왜 임플란트를 하는 걸까요? 임플란트를 많이 하는 이유는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첫 번째로는 외모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같은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잇몸병은 강하게 유착되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발음입니다. 틀니는 잘못 끼게되면 입안에서 말할 때 발음이 부정확하고 중얼거리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발음이 새는 문제 없이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세번째로 편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같이 신체 일부로 자리 잡아 틀니와 같이 넣었다 뺐다 세척해야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틀니를 잇몸에 고정하기 위한 거추장스러운 접착제로 없습니다.



네 번째로 편안한 식사를 할수 있습니다. 틀니는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고 음식을 씹는데 느낌이 많이 없습니다. 임플란트는 그냥 내 치아처럼 기능하며 좋아하는 음식을 통증 없이 그리고 자신있게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다섯번째로 구강건강을 향상 시킵니다. 브릿지 경우 기존의 다른 자연치아를 삭제하여 수술하지만 임플란트는 주변 치아들을 삭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구성입니다. 임플란트는 매우 견고하여 관리만 잘하면 평생 사용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경우



임플란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임플란트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잇몸 및 잇몸뼈가 임플란트를 충분히 지지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해야 합니다. 


하지만 흡연자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오랜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사람, 골다공증과 같은 뼈의 영향을 주는 질환을 앓은 사람들은 잇몸 및 잇몸뼈가 취약한 경우가 많아 치과에서의 상담을 통해 미리 따져봐야 합니다. 


특히 흡연자, 당뇨 및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는 임플란트 수술시 장기적인 실패를 일으키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걸리기 쉽습니다. 



임플란트 구조  



임플란트의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안에 고정되는 고정체, 치아의 역할을 하는 크라운, 고정체 치아를 연결하는 지대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고정체는 티타늄으로 이루어지며 잇몸뼈와 골유착을 통해 단단하게 됩니다. 고정체는 쉽게 얘기해서 잇몸뼈 아래에서 뿌리 역할을 하며, 이가 단단히 잇몸에 자리잡는 역할을 하고 크라운은 인공치아이며 그대로 치아의 역할을 합니다, 이 두 개를 연결해주는 기둥 역할을 하는 것이 지대주입니다. 


임플란트 과정 및 치료기간 



임플란트 치료는 크게 진단 및 치료 계획, 고정체 식립술, 보철수복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었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는 비급여치료 항목으로 치과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국산 임플란트냐, 수입산 임플란트냐에 따라서 가격이 크게 다르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일단 수도권의 평균적인 평균 임플란트 가격은 2019년 기준 125만원선 정도 됩니다. 같은 지역에 같은 시술인데도 가겨 색깔별로 가격 차이가 크게 나니 직접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보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서울시만 놓고 보자면 보통 강남구 삼성역쪽이 임대료가 비싸다보니 평균 150만원 정도로 가장 높고, 송파구 잠실역근처는 145만원정도 합니다. 마포구 공덕역도 140만원정도 합니다. 


서울에서 임플란트 가격의 저렴한 지역구는 구로구, 금천구, 강서구 이쪽은 110만원정도 선에서 임플란트를 할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는 비보험 가격이었습니다. 그런데 임플란트도 보험 적용이 됩니다. 만 65세 이상 국민에다가, 평생동안 딱 2개만 치아 보험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2018년부터 7월부터 본인부담 비율이 50%에서 30%로 낮아졌습니다. 그러면 110만원정도선이라고 한다면 과거에는 55만원정도 부담하던 것이 이제는 30만원 대로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65세가 넘어야 한다는게 함정입니다. 임플란트 브랜드는 전부 상관 없습니다. 내가 차상위 의료수급자라면 그보다 더 저렴하게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한번 임플란트 업체나 치과 사이트내에서 문의해보신다면 좀 더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가격



임플란트를 할때 내가 뼈가 문제가 있어서 정상적으로 임플란트를 하지 못할경우에는 뼈이식도 해야합니다. 이런경우 돈이 더 들어갑니다. 


보통 일반적인 차아의 뼈이식이 있고, 수직상악동 거상술, 가측 상악동 거상술이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이 상당히 비쌉니다. 그중에서도 가측이 진짜 비쌉니다. 


무엇보다 이식할 뼈의 양이 제일 중요한 가격 결정요인이라서 치과에서 직접 진단을 해봐야 가격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뼈이식의 경우 : 평균적으로 32만원선정도 합니다. 이또한 가격차가 15만원에서 50만원까지 천차만별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수직 상악동 거상술의 경우에는 평균 66만원정도로 더블로 비쌉니다.가측 상악동 거상술의 경우는 100만원정도로 가격이 비쌉니다. 



임플란트 가격 글을 마치며 



오늘은 임플란트 가격에 대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 싸게 얼마정도가 합리적인지가 너무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서울과 수도권 기준을 가격으로 설명해놓았는데 보통 지방의 경우가 오히려 가격이 더 비싼 경우가 많다고들 합니다.



아마 서울이나 수도권만큼 경쟁이 많지 않아서 담합을 하거나 배짱장사를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자세히 알아보시고 현명한 임플란트 하시기 바라며 아쉽게도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는 임플란트는 한계에 있기에 미리미리 치아보험을 들어 놓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더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조금이라도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시술기간  (0) 2020.04.28
당뇨 진단 보험 확인  (0) 2020.04.27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0) 2020.04.01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란?  (0) 2020.03.02
안마의자 렌탈 추천 잘사는법  (0) 2020.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