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캠핑카 중고가격



캠핑카좀 사보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다보니까 도저히 블로그들에서는 쓰레기같은 업체홍보글밖에 없어서 제가 좀 정리해볼까 싶어서 캠핑카 중고 가격에 대해서 올려봅니다. 


왜 요즘 캠핑카 사려하는가?



최근 코로나때문에 어디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저도 그렇고 가족들도 친구들도 답답해하고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을 이용 못하고 호텔이나 콘도를 이용하는것도 찝찝합니다. 


아무래도 불특정다수들이 많이 왔다 가는곳이기도 하고 아무리 청소를 한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전염의 위험성은 있는거니까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최근 다시 캠핑을 다닌다고 합니다. 그동안 쌓아두었던 밖에 못나가는 답답함을 풀고, 또한 해외여행 자체가 불가능해졌잖아요. 


그래서 국내 여행을 곳곳 다닐수 있으면서 숙식까지 해결할 수 있는 캠핑카에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게 저뿐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캠핑카 수요가 원래 늘고 있었는데 2020년 들어서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여기에다가 더해서 캠핑카를 개조할 수 있는 법적 기준이 완화되면서 문턱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전을 위해서 법으로 정해진 부분이 있으니 캠핑카 중고를 구매하기전에 조금 확인해두셔야합니다.



캠핑카 개조법 요약



1. 어떤차가 캠핑카인가?


과거에는 11인승 이상의 승합자동차만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경차까지 차종에 상관없이 캠핑카로 개조가 가능해졌습니다. 최근에 기아에서 레이 캠핑카가 나왔죠? 


내가 가진 승용차도 캠핑카로 만들 수 있고 카라반처럼  트레일러 면허 취득도 필요 없습니다. 여기에 예전에는 캠핑카 등록시 취침, 취사, 세면 시설 모두 갖추어야 캠핑카 등록이 되었지만 이제는 취침에 탁자 하나만 갖추어도 캠핑카로 인정이 됩니다. 



2. 화물차 개조시


화물차를 개조하면 예전에는 더이상 화물차로서의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이제 화물차로서 잘 쓰다가 탈부착식 캠핑카인 캠퍼를 싣는 방식을 쓰는것이 합법화 되었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캠핑카로 쓰다가 나중에 캠퍼를 떼네어서 다시 팔고 화물차만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3. 캠핑카 안전기준 보자


캠핑카에서 전기설비나 취사를 위한 LPG가 들어갈 경우에는 화재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반드시 안전기준에 적합해야하고 캠핑카 중고를 구매하실때에도 한번 살펴보아야 합니다. 


여기에 캠핑공간 비상탈출구기준과 취침시설 기준이 되야하고 수납함이 열리지 않는 잠금장치가 있어야합니다. 종종 주먹구구로 만든 캠핑카를 사셨다가 가족을 위험에 빠뜨리고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캠핑카 종류 : 트레일러



캠핑카 구매에 앞서서 캠핑카에 두가지 종류가 있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봐야합니다. 첫번째는 트레일러 입니다.


아마 보셨을거라고 생각하는데 아마 SUV같은 차량이 뒤에 연결해서 짐을 끄는 형태로 캠핑카를 끌고다닙니다. 이걸 사기 위해서는 캠핑 트레일러 면허를 따로 따야합니다. 보통 소형견인 면허를 따면 충분히 캠핑트레일러 정도는 끌고다닐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장점은 평소에 캠핑을 하지 않을때에는 주차해두고 내가 쓰는 자동차를 자유롭게 타고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캠핑을 사실상 매일 다니지는 못할겁니다. 어쩌다 한번씩 주말에 캠핑을 가는건데 평소에는 내 승용차로 SUV로 이용하다가 주말에 놀러갈때만 연결해서 쓰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캠핑을 가서도 한번 세워놓고 뭐 사러 나가거나 인근을 돌아다니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트레일러는 풀어서 다닐 수 있습니다. 승차인원이나 공간도 넉넉한 편입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아까말씀드린것처럼 트레일러장비가 필요하고 트럭같은 힘좋은 차량이 필요하며, 운전이 어렵습니다.



캠핑카 종류 : 트럭캠퍼 



아마 포터나 봉고에 연결된 트럭캠퍼 또한 많이 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화물차 적재칸에 탈부착식 캠핑카인 캠퍼를 싣는 방식으로 보통 많이들 쓰게 됩니다. 각종 장비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로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없이 1종 보통 면허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중고로 나와있는 매물도 많아서 아무래도 구입하는데에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것도 장점입니다.



운전이 트레일러에 비해서는 쉽습니다. 요즘은 또한 트럭캠퍼로 봉고나 포터 말고 스타렉스와 같은 승합차를 개조하는게 더 많아지기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요즘 아파트들이 다 지하화되는게 추세다보니까 지하 주차장에 넣기 위해서라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단점은 따로 이 캠핑카를 가지고 일상생활 용도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비도 엄청 안좋죠. 공간도 좁은 편이고 차박하러 들어갔다가 다른데 이동할때 차 전체가 움직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캠핑카 중고 가격 : 트레일러


캠핑카 중고가격은 상태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그리고 워낙에 사람들이 가격을 모르는 제품이다 보니 바가지 쓰기도 쉽습니다.


보통 SK엔카에 가장 매물이 많이 올라와 있는데 확실한 보증만큼이나 가격도 조금 비싼편입니다. 먼저 트레일러 중고가격부터 한번 보겠습니다. 


트레일러는 매물 자체가 워낙에 귀한편입니다. 전국적으로 몇개 없습니다. 연식이 되었는데도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건 딱히 키로수가 늘어나지 않고 생활공간만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가격은 내부시설에 따라서 천차만별인데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불필요한 시설은 빼셔도 좋은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V시설이나 화장실 시설은 제외하고 싶습니다. (나중에 화장실 청소하는게 고역이기 떄문입니다) 



캠핑카 중고가격 : 트럭캠퍼


우리고 소위 얘기하는 일반적인 캠핑카 들입니다. 버스를 개조한것도 있고, 스타렉스같은 승합차를 개조한것도 있지만 가장 많은건 포터와 봉고 개조입니다. 미니버스들은 보통 연식이 오래되었는데다 가격이 비쌉니다.





가격대는 일단 1천만원대 중에 쓸만한건 없습니다. 기본 3천만원정도는 넘어가야 쓸만한 물건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연식과 상태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세히 살펴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캠핑카 중고 사기전에 렌트부터해봐라



캠핑카가 집에 있어서 얘기하는 말인데 일단은 렌트부터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직접 여행을 몇번 해보고 장단점을 파악한뒤 내 여행 스타일을 파악하는게 먼저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캠핑카 안에서는 잠만자고 화장실 같은건 필요없구나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냥 진짜 최소로 필요한 에어컨, 냉장고, 취침공간 정도만 있으면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야외에 테이블과 차양막을 설치하고 노는걸 좋아했습니다. 가격이 조금 아까우실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만족하며 돈을 아끼기 위해서는 오히려 렌트해서 한두번 다녀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꼭 캠핑카가 아니더라도 차박용 중고차 예를들면 팰리세이드나, 몇백만원으로도 저렴한 올란도 LPG같은거 사셔서 차박다니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중고차 시세들을 비교해보시고 나에게 맞는 여행스타일을 고려하셔서 현명한 선택 내리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다른 차박 정보도 있으니 한번 확인하시고 작게나마 도움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추후에 캠핑과 캠핑카에 대한 포스팅을 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 xc60 중고차 가격  (0) 2020.06.11
캐딜락 CT6 리뷰 중고가격  (0) 2020.06.09
G70 가격 페이스리프트  (0) 2020.06.08
차박하기 좋은차 탑3  (0) 2020.06.08
i40 왜건 예쁜데  (0) 2020.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