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자동차 대출 알아보기



신차를 사실때, 혹은 중고차를 사실때 아니면 카드사나 캐피탈사를 통해서 이미 차량을 구입하신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자동차 대출과 관련해서 이야기 할 것입니다. 바로 은행에서 자동차 대출 받기라는 주제로 내용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분명히 자동차대출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돈을 아낄 수 있고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 VS 자동차대출상품 구입



내가 예를들어 자동차를 구매할때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서 제품을 찾아보고 리뷰도 살펴봅니다. 이런걸 대표적인 고관여상품이라고 부릅니다. 근데 아반떼를 사러가서 그랜저를 사서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살때 눈높이만 높아져서 자꾸 비싼것만 찾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보다 더 비싼걸 사려면 당연히 대출을 해야하고, 할부금융을 써야합니다. 이러한 할부금융을 할때에는 우리가 많이 알아볼까요?


어찌보면 할부금융도 상품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금융기관을 선택해서 특정한 날짜에 이자와 원금을 지불하기로한 계약이기 때문에 서비스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신용대출을 할때에는 여러 실제로 직원분들보다 많이 알고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정작 자동차할부 금융상품을 사용할때에는 많이 알아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는 여전히 사람들이 많이 알아보고 사는 반면에 할부금융 할때에는 다소 허술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중고차 시장은 더욱 심해집니다. 혹시라도 중고차 시장에서 마음에 드는 차량을 발견하면 눈이 뒤집혀서 빨리 가져가고 싶은 마음에 할부는 생각도 안합니다. 여기에 중고차 딜러가 이 차 상태가 좋고 또 곧 다른사람이 팔릴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면 더 마음이 급박해집니다. 



그래서 친절한 딜러가 한달에 얼마정도 나온다고 할부금융이나 캐피탈사 통해서 계산을 해주면 잠깐 생각을 해보고서 이돈을 감내할 수 있는지만 생각해보고 금방 사인을 합니다. 그리고 그 차를 기쁜 마음으로 가져갑니다. 그래서 수천만원을 연 금리가 12%가 넘어도 그냥 계약하고 옵니다.  



그리고 주유소에 들려서 주유소 리터당 10원 20원 얼마나 싼지 이런거 계산하면서 주유소 찾고 있습니다. 하루만 시간을 내서 아니면 이 글을 잘 읽고 한번 잘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대출이란



은행은 왜 자동차 대출 시장에 뛰어들었을까요? 바로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할부금융시장은 기존에 전통적으로 캐피탈사에서 독식하던 시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은행에서 조사를 해보니까 자동차 대출 할부금융을 받았을때 일반 신용대출 받았을때 보다 연체율이 훨씬 적었습니다. 연체율이 적다 보니까, 채권은 부실하지 않은데 수익은 되니까 신한은행 마이카대출을 시작으로 모든 1금융권 은행들이 너도 나도 뛰어들었습니다.



지금 메이저 은행에서 취급하지 않는 은행이 없고 그 마켓쉐어와 경쟁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해진다는것은 그만큼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은행에서 정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기만하면 다른 일반 신용대출을 받는것보다 상대적으로 대출을 받기도 쉽습니다.


한번 도전해 볼만합니다. 그렇다면 은행에서 자동차대출을 받으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동차 대출 장점 첫번째 : 낮은 금리



일단 금리가 저렴합니다. 신차같은 경우는 3%대 중고차와 같은경우는 4~5%대입니다. 물론 신용등급과 거래실적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현재 메이저은행에서도 자동차 대출과 관련된 많은 상품들이 나와 있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혜택중에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금리적인 부분입니다.


신용대출 상품들의 금리가 상당히 높은것과 비교한다면 금리 3% ~ 5%면 정말 낮은 저금리 착한 대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대출 장점 두번째 : 신용등급에 좋다



보통 카드사나 캐피탈사에서 할부대출은 우리의 신용등급에 나쁜 악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올크레딧 나이스와 같은 신용평가사 CB사의 신용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물론 신용이 좋은분이 캐피탈 대출 딱 한건 받았다고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통상적으로 딱 하나의 대출을 가지고 계신 분은 별로 없습니다.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이렇게 받은 캐피탈사 카드의 할부금융상품이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다른 신용대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삼성카드나 현대캐피탈에서 진행하는 특정모델에 대한 프로모션 예를들면 제네시스 같은 것을 1%초반 2%대의 금리로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카드 할부에도 금리를 알아보니 2%대 3%대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데 이런 경우에 금리만 비교하면 그냥 해당 상품을 써도 되지만 실제로 이 대출을 썼을때 영향을 미치는 다른 대출이 나에게 없는가를 살펴보아야합니다.



캐피탈로 차 먼저 결재한 이후에 운행하다가 몇달뒤에 마이너스통장 만기오고 은행에서 연락이 오면 캐피탈대출 받아서 떨어진 신용때문에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줄어들거나, 금리가 올라가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것은 받으면 보통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만 은행의 자동차 대출을 받으면 1금융권 상품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하락을 주지 않습니다. 



자동차 대출 장점 세번째 : 나의 신용대출 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통상적으로 신용대출이라는 것은 내 신용등급이 좋으면 받을 수 있는건가요? 신용이 좋으니까 마이너스통장 해달라고하면 은행에서 보통 안해줍니다. 은행직원은 재직증명서와 소득증빙자료를 함께 요구합니다.



이렇게 서류를 가지고 오면 여러분의 신용등급 + 소득크기 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전 금융기관 통 합친 신용대출 한도가 나옵니다.



그런데 자동차 대출을 받게되면 자동차 대출 받은 것은 총 신용대출 한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 말은 확실하며 어느 은행에서 받아도 똑같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이라고 하는 보증서를 발급해서 대출을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대출 장점 네번째 : 부가적인 캐시백 상품



소소하지만 부가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 자동차 대출은 대출이 실행되면 여러분의 통장으로 잠깐 들어갔다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자동차 회사에서 일시불 결재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통장에서 출금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신용카드 사용액에 따라서 1%~ 2%까지 카드사별로 다르지만 캐시백 되는 금액이 있습니다. 2000만원만 하더라도 20만원~40만원정도를 캐시백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돈이 생기는 것입니다.



자동차 대출 장점 다섯번째 : 이미 차 가진 사람도 대환대출 할 수있다



이미자동차를 사신분들도 있을겁니다. 자동차 대출 상품 중에는 내가 신차나 중고차를 새로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할부금융으로 이용한 대출 잔액이 남아있을 경우에 이 대출금을 은행대출로 바꿔주는 전환대출까지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금융인 캐피탈이나 카드사를 받으면 신용대출로 들어가기 때문에 한도 부분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은행통해서 대환대출을 받게 되면 그만큼 내가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의 한도 크기가 늘어나게 됩니다. 카드대출 2000만원 받았던 것은 신용대출이지만 이것을 은행 자동차 대출로 바꾸게 되면 신용대출로 보지 않고 한도가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자동차 대출 비교해보자



내가 과연 대출이 될까 하는 자격과 은행에 대해서 고민하시게 될 것입니다. 사이트내 링크를 통해서 자동차 대출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요즘은 경쟁도 치열해진 만큼 더 많은 혜택과 낮은금리의 상품들이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상품들을 비교해보시면서 내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지 않고, 부가적인 캐시백까지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찾으신다면 1년이면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백만원 이상까지도 아낄 수 있으실 것입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조건  (0) 2020.03.27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0) 2020.03.26
주식대출 개념정리  (0) 2020.03.23
차량담보대출 조건 금리  (0) 2020.03.23
자영업자 지원대책  (0) 2020.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