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기능



갤럭시노트 울트라 가격이 백만원이 넘어가는 초고급 스마트폰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이렇게 비싼 돈을 주고 사서는 정작 사용설명서 이런거 읽어보지도 않고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서 기술개발한 것들 ,전혀 활용하지 않다고 한다면 어떨까요? 




마치 최고급 스포츠카를 사서는 달리지 않고 항상 80km로 달리는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물론 뭐 자주 쓰는게 기껏해야 펜기능과, 카메라, 인터넷, 유튜브, SNS정도라는것 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돈값하기 위해서 어떤 갤럭시 노트20의 기능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갤럭시 유저들도 여러가지 기능들을 쓸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S펜 에어 커맨드 끄기



S펜을 켜면 바로 에어커멘더 기능이 뜹니다. 근데 이걸 엄청 불편하게 여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냥 S펜을 꺼내서 가까이 대면 되니까요. 에어커맨드 화면 좌측하단에 설정버튼을 누르셔서 중간에 S펜 분리시라는 항목을 누른다음에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펜을 분리해도 에어커맨드가 뜨지 않아서 더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2. S펜 플로팅 버튼 끄기



마찬가지로 S펜 플로팅 버튼도 꺼두는게 좋습니다. 아까랑 똑같이 설정화면에서 플로팅 아이콘표시 항목을 비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조잡한 기능들이 있는건 좀 안좋습니다. 만약에  S펜 가까이 갔을때 포인터가 나타나는게 싫은 분은 이 포인터도 끄시면 되겠습니다.


3. S펜 길게누르기



S펜 길게누르기를 하면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켜집니다. 물론 카메라를 자주 쓰시는분들은 이게 좋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각자 스마트폰에서 자주 S펜을 꺼내서 자주 쓰시는 어플리케이션이 각자 다를 겁니다. 


꼭 카메라가 아니더라도 메모를 많이하시는 분들도 있고, 게임을 하시는분들도 있으실겁니다. 상단바를 두번 내리셔서 S펜 에어액션을 찾아서 길게누르신 다음에 - 펜버튼 길게눌렀을때 라는 항목으로 들어가서 원하시는 어플을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S펜 에어엑션 활용하기



마치 지휘봉처럼 S펜을 움직이는것에 따라서 각종 기능들을 쓸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분들이 안쓰시는 것중 하나인데 있으면 편한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뒤로가기

> 최근앱

ㅅ 홈으로

V 스마트셀렉트

Z 화면캡처


마지막 Z는 몇번 반복하면 화면캡처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각 제스처도 에여액션 설정에서 다른 기능으로 할당하거나 원하는 앱을 여는 기능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5. 삼성노트 바로 열기


S펜을 열고 화면을 톡톡 두번 연속으로 두드리면 삼성노트 메모장이 나오게 됩니다.  필기를 할때 기본적으로 필기소리가 나게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싫으시다면 S펜 설정 화면에서 소리화면을 끄면 되겠습니다.


6. 에어펜 번역



갤럭시 노트20에서 번역기를 누르면 모르는 영어단어를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그런데 단어가 아닌 문장을 번역하고 싶을때에는 상단의 T자 모양을 눌러서 문장으로 바꿔주면 문장을 통으로 알려주고 문장 범위도 쓸 수 있습니다.


7. 화면설정



120HZ의 부드러운 화면을 쓰는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기본설정입니다. 120hz는 최고해상도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120hz를 선택하면 아무래도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갤럭시 노트 20을 써도 배터리를 오래 쓰시는게 더 좋으신분들은 해상도를 조금 낮추시는게 좋습니다


설정 > 디스플레이 > 부드러운 모션 및 화면전환 > 일반 에서 120HZ를 꺼주시면 되겠습니다.



8. 120프레임 동영상 촬영



카메라 설정에서 프로 동영상 크기에서 120프레임 초 고해상도 설정으로 동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프로 동영상 촬영기능에서만 찍을 수 있는데 상당히 부드러운 동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슬로우모션 효과도 적용할 수 있어서 영상적으로 전문가라면 꼭 써봐야할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9. 동영상 마이크활용



요즘 핸드폰으로 영상을 많이 찍으시는데 특히 유튜브보면 녹음이 제대로 안된 영상은 아예 보다가 꺼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20에서는 연결된 마이크가 없어도 어떤 방향에서 나는 소리를 집중해서 녹음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면이나 후면에서만 나는 소음을 이용할지, USB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용해서 녹음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일상 브이로그나 인터뷰 쓰시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좋을것 같습니다.


10. 프로동영상 히스토그램



프로 동영상 모드에서 상단 히스토그램 모드가 생겨서 균형잡힌 노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컴퓨터, TV연결


원래는 갤럭시가 유선으로 DEX연결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20에서부터는 무선으로 이 덱스 연결을 즐길 수 가 있게되었습니다.


노트 20의 상단바를 내려서 덱스기능을 켜준다음에 미러링 기능이 있는 스마트 TV에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연결이 되면 따로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을 TV에 연결하는거 굳이 유선 없이도 동영상이나 게임을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TV스마트리모콘이 있으면 마우스처럼 조작이 가능합니다. 


TV연결 단계에서 상단바를 내리면 터치패드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12. 멀티윈도우



갤럭시 노트20은 멀티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큰 화면을 두개로 분리해서 쓴다는 것입니다. 이걸 쓰는 방법은 앱을 하나 연 상태에서 오른쪽 엣지패널을 연다음에 원하는 앱을 드래그해서 끌어오면 끝입니다. 창의 크기를 주로 쓰는것과 주로쓰지 않는것으로 바꿀 수 있겠습니다. 위아래 앱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터넷을 동시에 켜놓고 유튜브를 보면서 인터넷 서핑이 가능하게되겠습니다. 


13. 삼성데일리 없애기


홈화면에서 왼쪽으로 넘기다보면 나오는게 삼성데일리입니다. 이거 솔직히 저는 안쓰는데 쓰는 사람이 거의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걸 없애기 위해서는 홈 화면을 두손가락으로 엄지와 검지를 벌려서 꼬집어주면 왼쪽으로 넘기면 이 삼성데일리를 없애는 버튼이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14. 홈화면 가로로 변경하기


홈화면은 보통 가로로해도 회전이 안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폰을 가로로 쓰거나 미러링 기능으로 가로모드가 필요하신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홈화면 설정에서 가로모드 회전옵션을 키면 됩니다.


그렇게되면 가로로 홈화면을 쓸 수 이씁니다.


15. 추천앱 없애기


추천앱 자꾸 뜨는거 안쓰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설정에서 "추천앱"항목을 꺼주시면 되겠습니다. 최근앱창 화면에서 위에 점세개 누른다음에 설정으로 가신 다음 추천앱항목을 비활성화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6. 엣지패널 안보이게 하기



엣지패널을 쓰는분이 있고 안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게임하다가 거슬리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때에는 엣지패널도 안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안보이게 하려면 엣지패널을 열어준다음에 설정버튼 상단 점세개 핸들설정해서 투명도를 가장 높게, 크기를 가장 낮게한 뒤 핸들 위치를 잘 둔다음에 핸들위치 잠금을 한다음에 쓴다면 안보이게 쓸 수 있습니다. 



17. 얼굴인식설정


갤럭시 노트20은 얼굴로 잠금화면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과거 홍채인식 방식보다 훨씬 편한것 같습니다.

설정 > 생체인식 및 보안 > 얼굴인식 > 얼굴등록 을 하시면 됩니다. 

등록화면 마지막 잠금화면 유지설정을 꼭 사용안함을 해야 편합니다. 얼굴 인식하면 바로 홈화면으로 들어가지게 되니 편리합니다. 


18. 자동재시작 



갤럭시 노트20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재부팅을 시켜주는것이 스마트폰을 버벅거리지 않게 쓸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또한 자동으로 해줄수가 있습니다. 설정 > 디바이스케어 > 점세개 > 고급설정 > 자동재시작 > 사용중 > 요일 시간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새벽에 설정해 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글을마치며



사실 이렇게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100%기능을 활용한다는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몰랐던 유용한 기능들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면서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다양한 전자제품과 스마트폰 관련된 정보들이 있습니다. 확인해보시고 도움 받아가시기 바라겠습니다.



'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이밍 헤드셋 추천 순위  (0) 2020.08.26
컴퓨터 스피커 추천 베스트  (0) 2020.08.25
갤럭시 워치3 가격 기능  (0) 2020.08.24
LG Q92 반값폰 가격 성능  (0) 2020.08.23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0) 2020.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