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사잇돌2 대출 자격 금리



돈이 급하게 되면 사람 마음도 급해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다른 복잡한것들을 계산하고 비교하기보다는 당장 빠르고 쉽고 간편한 것을 찾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특히 금융상품에 있어서 당장 빠르고 편한 금융상품은 금리가 저렴하기보다는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심리라는 것이 당장 돈이 궁하면 마음도 궁해지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그럴때일수록 조금은 더 여유를 가지고 현재 내 조건에서 이런저런 금융상품들의 금리들을 비교해보면서 나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택해야 합니다.


그 선택지 중 하나가 바로 사잇돌 2대출입니다. 제도권내의 상품이면서도 신용등급이 그렇게 높지 않다고 하더라도 너무 비싼 터무니 없는 금리의 제품이 아닙니다. 



사잇돌 2대출이란? 



사잇돌 대출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가장 대표적인 중금리 금융상품입니다


신용등급이 아예 바닥이 아닌데, 또 그렇다고 해서 높다고도 할수 없는 분들이 1금융권에서 다른 저금리 상품을 이용하기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너무나도 고금리인 3금융권을 이용해서 생활고를 겪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조금은 신용등급이 떨어져도 (4~10등급) 중금리정도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만들어 둔 것이 바로 이 사잇돌 대출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떨어지는 신용을 누군가가 보장해줘야만, 은행에서는 안심하고 돈을 빌려줄 수 있을것입니다. 이걸 서울보증보험이 보장을 하게 만들어서 소액 상품이 아니어도 꽤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도록 만들어준 것입니다.



사잇돌 1과 사잇돌 2의 차이점



보통 사잇돌 1은 시중 1금융권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심사기준이 더 까다롭지만 금리가 쪼끔 더 낮습니다.


자격요건근로소득자라면 재직기간이 3개월 이상에 연소득이 1500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6개월이상 사업기간이 지속되어야 하고 1000만원 이상의 연 소득을 기록해야합니다.



한도는 보통 2000만원에 금리는 보통 10%이하의 중금리를 가진게 바로 사잇돌 1입니다. 그러나 신용등급이 8등급 이하라면 1금융권 이용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2를 사용해야합니다. 


사잇돌 2의경우는 보통 2금융권인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신에 조금더 기준은 완화되어이습니다.



사잇돌2 대출 자격 조건



근로소득자 : 재직기간이 5개월 이상이어야하며 연소득이 12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 사업기간이 4개월 이상이어야하며 연소득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연금소득자 :  연소득 1000만원 이상에 1개월 이상 연금수령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무직자나 급여현금수령자는 신청 불가능하며 최대 3개월내에 연체과다나 연체중인 경우는 신청이 어렵습니다. 만약 다른 은행 채무가 소득 1.5배가 넘어도 어려우니 참고 바랍니다.



햇살론 또는 새희망 홀씨와도 중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직기간은 오히려 늘어났지만 소득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고 신용등급도 8등급 이하도 이용 가능합니다. 



사잇돌 2 금리와 한도

금리는 최저 연 8 ~ 17%정도로 각각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통은 10%초중반정도의 금리가 평균적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한도 금액은 최대 2000만원 동일합니다. 보통은 5년정도의 기간을 갖게 됩니다. 한도 2000만원이라고 해서 다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한번 상담을 받아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필요서류는 정부지원 신용보증상품이기에 준비할 서류가 조금 있습니다


-신분증

-재직증명서

-연간소득 관련서류 (소득증명원, 건강보험납부이력)

-계약체결 이해동의사

-개인금융신용 보험가입관련 약정서 



글을마치며



당장 사잇돌 대출을 알아보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많은 은행의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이용하시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실행하는 시점에 따라서도 금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신용 저소득자를 위한 정책금융중 하나로서 이외에 햇살론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도 다양한 금융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여러분의 비교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MMF통장이란  (0) 2020.11.15
신한은행 신용대출 금리 추천3  (0) 2020.11.13
농협신용카드 추천 BEST3  (0) 2020.11.09
하나 원큐 신용대출 자격 조건  (0) 2020.11.08
소액대출 300만원 쉬운곳  (0) 2020.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