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MMF통장이란


증권사에서 CMA통장 다음으로 많이 듣는 말이 바로 MMF통장이라는 말입니다. 어느정도 CMA에 대해서는 워낙에 유명하니까 잘 알고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MMF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증권사에서 항상 자주 권유받는 MMF통장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MMF통장의 특징과 장점 / 단점에 대해서 까지 오늘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MMF통장이란



먼저 약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MF 통장의 MMF는 무슨 말의 약자일까요?


M : Money

M : Market

F : Fund


머니 마켓 펀드 아주 쉬운 단어들입니다. 단기 금융펀드로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됩니다. 증권사에서 대표적으로 고객들 예치금을 모아서 펀드를 조성한 뒤에 이것을 예금증서나, 기업어음과 같은 만기 1년짜리의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펀드상품입니다. 



MMF의 만기는 짧게는 한달 길어봤자 6개월인데, 목돈이 현재 있어서 어떤 투자처를 몰색하고 있는데 지금 당장 마땅한 투자처가 없다고 생각할때, 잠시 MMF에 투자해서 은행 이율보다는 괜찮은 이자를 가져가는 상품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MMF 통장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MF통장이란 장점 :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다



가장 첫번째 특징으로는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내가 업무시간에만 환매를 신청한다면 거의 당일날 출금이 가능합니다. 거의 수시입출금 통장인 CMA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내가 MMF통장에 입금한 이후에 30일이 되기 전에 환매신청을 하게 된다면 아쉽게도 중도해지 수수료를 물어야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원금손실도 발생할 수 있어서 적어도 한달은 채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MMF통장이란 장점 : 채권에 투자한다



MMF는 금융법상에 부실채권이 아니라 우량채권을 위주로 투자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리스크가 높고 수익률이 높은 상품이라기 보다는, 리스크가 굉장히 낮고, 또 그만큼 수익률도 낮은 상품이라고볼 수 있습니다.


국채나, 통안채, 더블A등급 이상의 신용등급을 가진 회사채나 기업어음에 투자하게되어있습니다. 채권 만기일 또한 90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만기일이 짧은만큼 부실해질 가능성도 적어집니다.


부도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특정채권에 5%이상 투자하는것이 금지되어 있어서 아주 분산되어 있고, 특정기업이 발행한 채권에 10%이상 투자하는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2중 3중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MMF통장이란 장점 : 금리하락에 유리하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역시 금리가 하락하는 요즘같은 시기에 유리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리하락기일수록 수익률이 올라가기 떄문입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하락하는 만큼 많은 시중의 돈들이 채권으로 몰려들어서 전체적인 수익률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장점에 대해서만 살펴보았는데 물론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MF 통장이란 단점 : 원금 손실이 가능하다



MMF통장은 금리가 유동적이라서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될수도 있습니다. 요즘같은시대에 그럴일은 없겠지만 혹시라도 금리가 오르게 된다면 MMF 상품은 채권위주의 상품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해서 원금손실까지도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MMF 통장이란 단점 : 예금자보호가 안된다



보통 우리가 은행에 하는 예금이나 적금은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됩니다. 그러나 이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을 받는 상품이 아닙니다. 


MMF 통장이란 단점 : 결국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큰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을겁니다. 아무래도 위험도가 정말정말 낮기 떄문입니다. 게다가 돈이 묶이는 일도 거의 없기 떄문입니다. 보통 MMF의 1년 수익률은 1.5~1.7%이도 3년 수익률은 5.5%정도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감수해야하는게 시장의 논리입니다. 


블로그 내에 돈이되는 정보 각종 금융상품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정최고이자율 인하  (0) 2020.11.16
리볼빙 결제란 이용해도되나?  (0) 2020.11.16
신한은행 신용대출 금리 추천3  (0) 2020.11.13
사잇돌2 대출 자격 금리  (0) 2020.11.12
농협신용카드 추천 BEST3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