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장단점 후기

 

실직을 하거나 사업이 어려워져서 현재 받은 채무를 상환하지 못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때 그냥 계속 연체를 내버려 두면서 빚 독촉에 언제까지 괴로워해야 할까요?

 

내가 가진 채무를 감당할 수 없다고 한다면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해서 채무조정을 받는다고 한다면 한시름 놓고 정상적인 삶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이란?

 

개인워크아웃이란 다른 말로 하자면 채무조정제도입니다. 도저히 내가 대출을 갚을 수 없을 때 현재 이자와 연체이자를 전액 감면하고, 원금만 내거나, 원금도 일부 감면까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원금과 비용을 제외한 이자와 연체이자는 감면되게 되며, 최장 96개월 취약계층의 경우 최장 120개월까지 납부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에 내 소득으로서 이자 내기도 빠듯하여 원금 갚는 것은 엄두도 나지 않는다면 개인워크아웃 제도를 이용해서 천천히 원금을 갚아나갈 수 있겠습니다.

 

신청인의 채무규모, 소득, 재산 또는 연체기간에 따른 채권 상각 여부에 따라서 원금의 최대 70%까지 감면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이러한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 채권 금융회사에서 1개 이상의 채무가 90일 이상 연체된 자
  • 보증기관 채무 연체가 90일 이상인 자
  • 총채무액이 무담보(신용) 대출 5억 원 이하, 담보대출 10억 원 이하 총 채무액 15억 이하인 자

 

여러 채무가 있다고 하더라도 한 개의 채무만 90일 이상 연체가 된다면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체 발생일로부터 90일 이상 되는 날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이나 신용보증기금, 서울보증보험과 같은 보증기관 채무가 있는 경우 보증기관에서 대지급을 한 경우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위변제 이후 추가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용대출 5억 이하, 담보대출 10억 이하 총 채무액 15억 이하인 경우에만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채권기관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채권기관 채무금액 기준으로 과반의 동의를 받아야만 하고 이를 얻지 못하면 채무조정이 어렵게 됩니다.  대부분은 동의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상담을 통해 문의하는 게 좋겠습니다.

 

부동산 담보대출은 채무조정은 가능하나 채권금융회사의 동의에 따라서 채무조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을 악용의 소지가 있어 최근 6개월 이내에 신규 채무가 총채무액의 30%가 초과되게 되면 개인워크아웃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 장점

 

개인워크아웃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이자부담과 원금상환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매달 이자만 갚다가 내 인생 끝나는 게 아닐까 싶은 분들도 더 이상 채무 추심 압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개인회생보다 더 빠르게 결정이 되고 절차나 방법도 간단하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청비용 부담도 거의 들지 않습니다.

 

신청방법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실상환 시에는 조기상환도 가능하고 중간에 돈이 필요할 경우 대출신청도 가능합니다. 향후 공공정보 삭제도 가능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개인회생 변제금 완납 후 면책 채무탕감 과정, 신용등급은?

개인회생 변제금을 갚는 기간은 고통스럽습니다. 최저 생계비를 제외하고서는 나머지 금액을 몇 년이고 갚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이에는 정말 죽었다 생각하고 갚아야 합니다. 나만 힘들

infonavi.tistory.com

 

 

일반회생 개인회생 다른점

빚에 빠진 채무자를 구제하기 위한 국가의 제도중에 대표적인것이 파산과 회생제도입니다. 파산제도는 채무자가 가진 재산을 모두 처분해서 채권자에게 배당하고 채무를 끝내는 것입니다. 채

infonavi.tistory.com

 

개인워크아웃 단점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신용평가기관에 공공정보로 등재되게 됩니다. 채무불이행으로 소위 말하는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입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갖게 되는 수많은 불이익들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정상적인 금융활동이 개인워크아웃을 한 이후에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출이 되는 곳은 아주 소수이고 신용점수도 바닥을 찍게 됩니다.

 

게다가 개인회생에 비해서 갚아나가는 기간 자체가 훨씬 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1인 최저생계비를 제외하고서는 소득의 모든 금액을 전부 다 갚아야 합니다.

 

 

 

개인워크아웃 후기

 

한 후기를 보면 대출 원금이 3천만 원인데 이자가 1천만 원 연체된 경우 연체가 3년까지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자 1천만 원은 전액 감면되었고,

 

소득과 재산을 고려했을 때 원금 3천만 원에서 70%가 감면되어 9백만 원만 갚아나갔고 이를 8년 동안 분할상환 하게 된다면 월 93750원을 8년동안 갚아나가게 됩니다. 

 

해당 금액이라고 한다면 충분히 갚아나갈 수 있는 금액으로서 개인워크아웃을 완료하고 나면 다시금 정상적인 금융활동이 가능해집니다. 

 

개인워크아웃 신청서류 

 

개인워크아웃 신청서류
기본서류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 [근로자]
급여명세표,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소득진술서(위원회양식

[자영업자]
사업등록증 사본, 소득금액증명원 등
기타 재산 보유시 관련서류 (등기부등본, 자동차등록증)
신청자격 확인서류 (기초수급자 및 장애인 증명서등)

 

 

 글을 마치며

 

아마 채무가 현재 많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개인회생이나 개인워크아웃을 알아보고 계실 겁니다. 누구나 인생에 있어서 어려운 순간이 오게 됩니다.

 

당장은 죽을 것 같이 힘들어도 삶은 계속되고 또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던 일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지금 힘들다고 하더라도 개인워크아웃이나 회생을 잘 알아보시고 인생에서 다시금 빛이 드는 날을 맞이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