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시기, 신용등급, 좋은 조건으로 대출 받는법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개인회생을 신청한 사람이 면책을 받기 전에는 대출이 어렵습니다. 변제금을 완납하고 면책을 받은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금융생활을 시작할 수 있고 대출도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이 가능한 시기와,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전에는 대출이 가능할까?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 내 소득에서 최소생계비를 제외하고서는 모두 변제금으로 갚아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출을 받게 되고 향후 원리금 상환까지 같이 이루어지게 되면 생활비가 모자라거나 변제금을 미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변제금이 미납되어 또 연체되면 이로 인해 개인회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극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개인회생 중대출을 해주는 회사는 대부분 사금융권 상품이며, 한도가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 500만 원 이하의 소액대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다면 신용회복 위원회의 성실상환자 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시기 

 

개인회생 면책이 결정나면, 채무가 탕감되고 법원은 면책 사실을 은행연합회에 통보합니다. 그리고 은행연합회에서는 기존에 채무로 인한 연체기록과 개인회생 기록을 삭제하고 내 신용은 아주 깨끗한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면책 후 법원에서 삭제신청을 해서 공공정보가 삭제되는 기간이 통상적으로 1개월 ~ 3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은행연합회에서 기록삭제된 이후 부터는 신용카드 발급,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신용대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바로 신용대출을 쓰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회생 이후에 바로 대출을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1금융권에서는 부결 날 가능성이 높기 떄문입니다. 대부분 가능한 곳은 2금융권 대출 상품일 것입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이나 큰 금액의 신용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좋은 조건을 대출을 받아야지, 내 목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당장 급하게 하기보다는 시간이 좀 지난 후에 신중하게 선택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신용등급 때문입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내 신용등급은?

 

개인회생 면책 이후에 내 신용등급은 아무런 금융거래가 없던 것처럼 기록이 아주 깨끗합니다. 깨끗하다는 게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무 기록도 없기에 은행에서 아직 신뢰할 수가 없는 겁니다. 

 

개인회생 면책 이후에 내 신용등급은 6등급입니다. NICE평가기준으로는 600점~700점 수준입니다. 소위말하는 저신용자가 6등급 기준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아직까지 높은 고 신용자가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면책 후 내 신용등급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까요?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법

 

1. 기존 금융사와 거래 끊기

개인회생 전에 주거래은행이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해당 금융기관의 채무를 불이행하여 개인회생 절차까지 갔다면 면책 이후에는 쳐다도 보지 말아야 합니다.

 

비록 전국 은행연합회의 기록은 삭제되었지만, 내 연체기록이나 채무불이행 정보를 금융사가 여전히 보관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금융사와 재거래시 해당 기록이 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기존 금융사와는 거래를 끊고 지금까지는 안 가본 금융사와 새롭게 예금통장과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새 금융사 내부등급 올리기

조금 더 빨리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 새로운 금융사의 내부등급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비록 신용등급이 높지 않아도 해당 금융기관의 주거래 고객이 되면 여러 가지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우대금리 혜택을 받으면 조금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급여통장 이체,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예적금 들기, 신용카드 만들고 월 일정 금액 이상 쓰기를 적게는 3개월부터 길게는 1년 이상 하면 내부등급은 외부 신용등급보다 더 빠르게 오릅니다. 

 

 

3. 신용카드 한도 걸어놓고 쓰기

신용카드는 일종의 작은 대출입니다. 신용카드를 반복적으로 쓰면서, 항상 카드값을 밀리지 않고 잘 내면 신용도가 더 빠르게 올라갑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언제든지 긁을 수 있기에 나도 모르게 과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를 높이지 말고 적게 걸어두고, 내 한도가 얼마 남았는지 문자가 올 수 있는 서비스를 받으면 더 현명하게 소비를 통제하며 신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두 번 다시 연체는 X

대출 신용등급의 최대 적은 연체입니다. 연체하지 않도록 작은 신용카드, 혹은 관리비나 통신비도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시는 절대 연체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살아야 하며, 만약 정말 연체가 예상된다고 한다면 차라리 1 금융권의 소액대출을 이용해서라도 연체만은 막아야 합니다. 

 

5. KCB신용성향 설문하기

당장 1점 2점이라는 신용평점이 아쉬 운상 황에서 평균적으로 무려 25점이나 올려주는 설문이 바로 KCB신용성향 설문입니다. 올 크레디트 KCB점수는 NICE보다 더 오르지 않는데 설문 조사하는 것만으로도 신용도가 오릅니다. 1부 25문항, 2부 89문항으로 꽤 많은 설문에 참여해야 하지만 길어야 20분이면 끝냅니다.

 

6. 정기적인 소득 올리기

은행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역시 정기적인 소득입니다. 사업소득보다는 근로소득에 있어서 더욱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내어줍니다. 신용등급도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 사람의 신용도를 더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소득을 가지는 게 쉽지 않지만, 더 빨리 신용도를 올리고 좋은 조건으로 금융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합니다.

 

신용도를 올리기 전에 대출이 필요하다면

 

 

 

개인회생 면책 이후에 돈이 급하게 필요하다면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신용회복위원회의 성실상환자 대출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면책결정 후 3년 이내까지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회복 위원회 소액금융지원 대출 자격 방법

신용회복위원회의 소액금융지원 대출에 대해서 잘 몰라서 어쩔 수 없이 3금융권이나 불법 사금융 대출에 손을 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용회복 중이나 개인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사람들도

moneyinfotank.tistory.com

 

이외에도 저신용자를 위한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대출과 같은 정부지원 대출을 우선적으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직까지 신용등급이 회복되지 않은 6등급 이하까지는 대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햇살론 대출 방법 정리 보증서 받기 후기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대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햇살론에는 직장인 햇살론이나 청년을 위한 햇살론유스 그리고 햇살론 15가 있습니다. 오늘 보여드리는 방법은 간편하게 모바

infonavi.tistory.com

 

모두 면책 이후에 신용도도 회복하시고 저렴한 금리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