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

도박 빚 개인회생으로 탕감 가능할까?

도박빚-개인회생

 

도박으로 생긴 빚 개인회생으로 탕감이 가능할까요? 도박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은 여기저기 수많은 돈들을 대출받아서라도 도박을 할 돈을 마련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박을 끊고 나면, 내 빚은 도저히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쌓여 있습니다. 내가 노동을 해서 도저히 갚아나가는 것이 불가능할 때 또다시 사람은 도박에 빠져들게 됩니다. 오늘은 도박으로 생긴 빚에 대해서 개인회생이 가능할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박은 중독이 강하다

 

도박빚-개인회생

 

도박이라는 것은 한사람 뿐만 아니라 가정과 주변 인간관계까지 전부 다 무너뜨릴 수 있는 행위입니다. 어쩌다가 한번 스포츠 토토나 사다리 타기 같은 걸 할 수도 있습니다. 

 

분명 처음에는 작은 돈으로 시작했던 도박이라는 것이 한번 돈을 잃거나 또 따고 나면 정신을 못 차립니다. 처음 돈을 땄던 그 경험은 마친 첫 성경험과 같이 짜릿하고, 어디에서 무엇을 해도 한동안은 도박밖에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내 돈을 잃으면 본전을 회수해야한다는 심리가 강해져서 계속해서 도박을 하게 되는데 도박을 할수록 자꾸 더 잃게 됩니다. 결국 전 재산을 날려버리지만, 빚을 내서라도 따서 갚는다는 마음으로 계속 도박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도박이라는 것은 중독성이 강해서 한번 도박에 중독이 되면 그 중독은 죽어서야 끊는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도박 중독자 분들도 어느새 정신 차리고 나면 어느새 가지고 있는 감당할 수 없는 빚이 쌓여 있습니다.

 

암호화폐 투자, 주식투자 모두 도박으로 간주

 

최근 몇년간 무리하게 빚을 내서 암호화폐에 투자하거나, 주식투자를 공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고 하는데, 사실상 암호화폐시장이나 주식시장도 도박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불법 도박도 아닌 합법적인 도박이라는 것입니다. 내가 돈이 없어도 레버리지 상품을 통해서 아주 훨씬 더 많은 금액을 베팅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그나마 괜찮지만 수많은 알트코인들에 투자하는 것은 사실상 한방을 노린 도박행위와 다름없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인회생 법원에서는 채무를 이용해서 주식투자 암호화폐 투자한 것 모두 도박으로 간주합니다.

 

 

 

도박으로 인한 개인회생 인가 잘 안해준다

 

도박빚-개인회생

 

도박이라는 것이 중독이 담배보다 강하기 때문에 법원에서 개인회생을 인가해주고 채무를 탕감해주는 데 있어서 법원은 소극적입니다.

 

채무를 지게 된 과정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나, 사업의 실패라고 한다면 개인회생이 법원에서 인가를 잘해주는 반면에 도박은 어차피 개인회생으로 살려줘 봐야 또 도박을 할 거라는 생각 때문에 잘 인가를 안 해줍니다.

 

최근의 판례 사례를 보면 대출을 받은 금액의 사용처가 비트코인, 무리한 주식투자, 암호화폐 투자, 사행성 오락게임의 채무에 대해서는 더 엄격한 기준을 들이밉니다.

 

혹시 인가를 내준다고 하더라도 변제율을 최대한 높여서 판결을 내리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원리금을 100% 전액 다 갚으라는 명령을 내릴 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개인회생을 해야 하는 이유

 

아무리 일반적인 채무보다 도박으로 인한 채무가 불리하다고 하더라도 개인회생을 신청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회생을 하게 되면 일단은 더 이상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아마 빚이 많은 분들 특히 고금리 대출을 받아보신 분들은 매달 이자 부담으로 한 달에 100만 원 이상씩 나가게 되면 도저히 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더 많은 빚이 쌓이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채권자들이 더 이상 빚으로 인한 독촉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채권자들이 나의 재산을 압류하거나 가처분되는 강제집행을 당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것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을 하고 나면 다시금 신용등급을 회복해서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는 길은 아주 험난하고 고달픕니다. 

 

 

 

 

도박빚 개인회생 가능성 높이기

 

도박빚 개인회생이 어렵다고 해도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단은 먼저 최근 2년 동안의 도박으로 인한 채무를 지게 되는 과정이 없다고 한다면 정상 참작되어서 탕감되는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박의 중독으로부터 벗어났다는 것을 증빙할 부분이 많이 필요합니다. 도박중독 치유 프로그램 이수와 같은 전문기관 이용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최소 6회 이상 개인상담을 받았다면 조금 더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생계비를 제외하고 나서 변제계획안에서 원리금 100%를 갚는 게 불가능하다고 하면 최장 5년에 대한 변제계획안을 제출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도박을 끊었음을 확인하고 생계비 제외하고 5년을 잡으면 변제율 60~70%선에서도 통과되는 사례도 많이 있는 편입니다. 

 

빚이 2억이라고 한다면 5년간 1억 2천만 원~4천만 원 정도 열심히 갚고 나면 다시 새 삶을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 : 도박을 끊는 게 제일 중요하다

 

도박빚-개인회생

 

개인회생을 하다가도 중간에 조금만 돈이 생겨도 도박을 하게 되면 결국 중간에 개인회생 절차를 마치지 못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도박을 끊는 것입니다.

 

이게 나만의 의지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되리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꼭 도박을 끊으시고 최대한 낮은 변제율로 개인회생을 받아서 새 삶을 시작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 절차 (빚갚기 어렵다면 필독) - INFONAVI

개인회생을 신청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가장 걱정을 하는 것이 본인이 “내가 개인회생 신청자격 조건에 해당되는가?” 입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개인회생 제도

infonavi.co.kr

 

개인회생vs개인워크아웃 장단점, 내게 유리한 제도는? - INFONAVI

감당할 수 없는 채무가 생겼을 때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하여 이자와 원금을 감면 받고 정상적인 신용을 회복하는 것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제도는 크게 사적조정제도와 공적조정제

infonavi.co.kr

 

개인회생 미납 폐지 조건과 대처방법 - INFONAVI

개인회생은 채무자가 일정한 변제계획에 따라 채무를 상환하고, 그 기간 동안 이자를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개인회생이 인가되면, 채무자는 법원에 변제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개인회생

infonav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