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미국 주식 사는법




미국주식을 사야하는 이유



우리나라 코스피가 박스피라는 것 다들 아실겁니다. 


지난 10년동안 거의 코스피 전체를 본다면 지난 10년간 2000에서 2400으로 고작 20% 오른정도입니다. 아무리 우량주 장기투자를 분산투자로 했어도 그냥 20%오른겁니다. 


이 안에서 어떤 사람은 많이 벌었고, 또 어떤사람은 많이 잃었겠죠 하지만 고작 벌어봤자 얼마 못벌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은 어떨까요? 

미국주식은 꾸준히 우상향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 빠진거라고는 고작 2018년도에 미중무역전쟁이 격화되었을때와 2020년 3월에 코로나 사태때 빠진거 말고는 미친듯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분산해서 장기투자하면 돈벌 수 있다는 투자귀재들의 이야기는 코스피에 적용되는게 아니라 바로 미국주식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냥 계속 미국주식을 매수해서 가져가면 당연히 돈벌 수 있겠죠? 역시 세계 최강대국 미국입니다.



미국주식을 사는 또다른이유 배당금



미국주식을 사는 이유중 하나는 많이 올라서만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거의 배당성향이 나쁘기로 소문났습니다. 


요즘은 조금 바뀌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는 어떤 사모펀드의 기업들이나 전문경영인의 기업들보다는 아직도 재벌중심으로 가족중심 경영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다보니까 기업이 돈을 잘벌어서 영업이익을 내더라도 이것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환원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조금 바뀌고 있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미국 주식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미국주식은 잘만 가지고 있으면 직장인 연봉만한 배당금이 나옵니다. 주식 가격도 오르는데 배당금까지 쏠쏠하니까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배당금 많이 주는 회사로 유명한 미국주식은 우리가 잘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있겠습니다. 배당금 때문이라도 미국주식 해야하겠죠? 



미국주식 사는법 1 : 계좌개설



미국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먼저 증권계좌 개설이 되어있어야하고 해외주식을 쓸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일단 증권사 어플을 설치해야겠죠? 증권사 어플은 진짜 다양하게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한투증권 가입하는 방법도 있고,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증권사들 너무 많습니다.


그냥 아무데나 가장 혜택 많고 나에게 쉬운곳 수수료 저렴한곳 설치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수수료도 많이 저렴해졌고 가입만하면 주식을 한주 주는곳도 있고, 또 현금으로 쏴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혜택들 놓치지 마시고 계좌개설부터 먼저하시는게 첫번째 방법일 것입니다. 저는 카카옽콕으로 한국투자 증권을 했는데, 다른 어플들도 사실 다 거기서 거기라고 합니다.


증권계좌 개설을 한다음에는 해외주식 승인해야하는데 그냥 약관동의하기만 하면 끝납니다.


뭐 엄청 위험하다고하는데 미국주식은 그리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미국주식 사는법 2 : 관심종목등록



미국주식을 사기 전에 어떤 종목을 골라야할지가 고민입니다. 


해외주식을 누른다음에 해외주식 관심종목을 클릭하면 해외주식 관심종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을 추가해놓고 계속 보면서 주가흐름을 봐야합니다. 관심종목에 추가가 되면 현재가와 등락률을 보여줍니다. 많은 종목중에서 ASML,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같은 우량주를 먼저 등록해두고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사람들이 미국주식에 접근하는게 풀렸다고는 하더라도 정보 격차 무시할 수 없습니다. 


관심창을 넣어두고 현재가와 호가 등락률을 보면서 이제 매수타이밍을 잡아야합니다. 


이건 진짜 뭐 워렌버핏형님도 잘 모르고 손정의 형님도 잘 모르는게 이 매수타이밍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의 감과 각자의 분석에 따라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주식 사는법 3 : 매수하기 




자 이제부터 주식을 사야겠죠? 물론 당일날 그냥 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미국주식은 거의 새벽에 일어나기 때문에 낮에 예약을 걸어두어야 편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식이랑 사는법은 똑같습니다. 


저는 사실 대부분 적당한 가격을 생각하면 그냥 예약매수를 걸어두는 편입니다. 그렇게 쉽다고 생각했지만 미국주식사는건 그렇게 어려운건 아니지만 또 쉬운 것도 아닙니다.



미국주식에서 가장 알아두어야할 것은 통화적인 이슈가 있습니다. 미국주식을 사기전에는 미리 환전을 해놔야합니다.


주식 매수전에 환전을 해놔야 미국주식을 달러로 살수 있으니 환율이 쌀때 해놓는것이 이득이 클 것입니다.


 원달러 환율에 따라서 내 수익률이 크게 달라질수 있고 또 이걸 환전해야하는 수수료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원화를 달러로 바꿔서 미국을 주식할때 환전이 일어나고, 다시 또 이걸 팔아서 한국에서 돈을 마련하려면 환전이 일어나게 됩니다. 


당연히 자주 사고 파는 단타매매를 하게 되면 수수료가 많이 들게 되니까 가급적이면 장기적으로 가져가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우량주를 많이 찾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에 환율 변화와 주가 변화가 한꺼번에 생기기 떄문에 혹시라도 갑자기 원달러 환율이 치솟을때야 아주 좋지만 반대로 달러가 폭락하게 되면 이 또한 하나의 리스크로 가져가게 됩니다.  



글을마치며



오늘 미국주식 사는법과 리스크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1. 증권사 계좌만들기 > 2. 입금 > 3.환전 > 4.주식매수 


이런 과정을 통해서 미국주식을 매매하게 됩니다. 증권사 계좌야 원하시는것 만드시면되고 만약에 쓰고 계신것이 있다면 해당 증권사 계좌 쓰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주식은 환율 리스크가 있고 수수료가 꽤 있기 때문에 강제로라도 장기투자를 하게 되는데 이건 각자의 성향에 따라서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한국주식에 지쳐서 미국주식을 사시고는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멋진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당금과 최강대국 미국이 보여주는 주가지수의 흐름은 우리나라의 박스피와 너무 비교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더많은 금융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