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제 친구는 주식 바겐세일 50%할인 세일 30%할인세일이라고 하더라구요. 뭐 그래도 바닥을 잡기란 정말 힘들더라구요. 저의 잘못된 판단은 저를 삼성전자 55층주민으로 만들었고 그냥 10년 버틸 각오로 물고 있습니다.
뭐 그 이후에 떨어질때마다 사둬서 물을 좀 많이 타긴 했고 또 50층까지 올라와주면서 손해를보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중요한건 정말 아무리 큰 대형주라도 손쉽게 주가를 예측하기란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외국인은 팔고 개미들은 사고
이번에 삼성전자 주가가 떨어진것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적 팬데믹 현상속에서 전세계 주가가 미친듯이 빠졌기 떄문입니다. 대한민국 같은 경우에는 이번 코로나사태가 터지면서 중국의 인접국가라는 지리적 요인때문에 중국 다음으로 가장 빠르게 확산되던 국가였습니다.
초기에 잘 통제하나 싶더니 특히 종교집단 신천지를 중심으로한 집단감염이 불거지면서 대구경북중심으로 수천명씩 하루에 기록하면서 대한민국 증시는 그저 폭락 그 자체였습니다. 저의 판단미스가 났던게 바로 초창기였는데 대부분의 전염병 이슈처럼 이번 코로나 사태도 별일 없이 끝날거라는 안일한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사정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전세계적인 확산세에 돌아서자 가장 큰손인 외국인들이 한국의 주식을 팔았습니다. 거의 30거래일 연속 순매도가 일어났는데 2020년 3월 5일부터 4월 16일까지 30거래일 연속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서 무려 외국인들이 팔아치운 주식은 14조 7649억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돈이 빠져나간것이 2008년 이후 최초라고하는데 2008년도에도 8조정도 빠져나갔던것에 비하면 정말 주가가 폭락 그 자체였습니다.
대신에 외국인이 14조원을 팔고 나갔지만 그 팔았던 것을 그대로 주워 담은 존재가 있다니 대한민국 개인입니다. 최근 한달간 개인투자자가 국내주식을 사모은 규모가 무려 7조 2천6백억원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주식만 산게 아니라 해외주식도 2조 3천억원어치나 샀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한 변종은 대한민국 개인투자자밖에 없을 겁니다.
아마 많은시간동안 학습을해왔기 떄문일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산 종목은 뭐니뭐니해도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같은 굵직굵직하고 망하지 않을 주식들을 샀고 단타로 먹고 빠진다는 마인드보다는 몇년이고 묵히겠다는 마인드로 순매수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고 묵묵하게 지지선을 지켰던 것이 다 대한민국 개미의 힘이었습니다. 주가 회복세를 보인 삼성전자는 4만 2000원대까지 떨어졌다가 다시금 5만원선을 금새 회복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삼성전자만 3월달에 5조원을 샀다고 하는데 정말 너나할것 없이 사는 국민주식이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를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면 결국 코로나 19가 전세계적으로 안정세를 보이면서 다시금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한국으로 유입되는것은 막을수 없는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인들이 한국으로 다시금 돌아오기 시작하는 흐름이 이미 감지되었고 외인들이 가장 많이 산 주식도 삼성전자 주식이었습니다.
결국은 지금까지 사두었던 개인자금 + 외국인자금 + 기관투자 함께 자금이 밀물이 들어오듯이 들어오면서 삼성전자 주가를 밀어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거 삼성전자 주가 60층에서 물리신분들도 일단은 대부분의 증권사 레포트들의 예상 주가가 6만 2천원이 넘으니 한번 기다려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온라인 교육 서버마비를 통해서 보는 삼성전자 주가
이번 팬데믹상태에서 대한민국은 온라인 개학을 한것을 보셨을겁니다. 근데 온라인 개학 어떻게 되었나요? 서버 과부하로 여기저기 학교 전산망 서버들이 터져서 결국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게 단순히 학교 전산망 뿐만이 아닙니다. 전세계 유튜브, 게임서버, 트위치, 온리안화상회의 등 통신기기의 접속량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전부 폭주하면서 서버들이 펑펑 터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전에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면 너무 많은 동시접속자수가 몰려서 서버 과부하로 접속을 못하는 일이 빈번했는데 사람들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서버 수요도 마찬가지로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당연히 서버를 부랴부랴 증설하기 위해서 기업, 학교, 관공서 전부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서버에 뭐 들어가야하는지 다 아실겁니다. 삼성전자의 주력제품인 메모리반도체입니다. 최근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TSMC도 실적이 오히려 작년대비해서 90%증가했습니다. 시장기대치보다 10% 넘는 실적입니다. 5G세대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속도개선된 반도체칩 수요가 늘어나면서 실적이 급등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스마트폰 수요가 많이 떨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에 나왔던 갤럭시 S20도 핸드폰이야 잘 나왔지만 이런 상태에서 사람들이 핸드폰을 바꿀만한 그 어더한 이유도 없어서 갤럭시 S5처럼 판매량이 저조한 망한핸드폰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이후로 모바일 수요가 회복되고 중저가 중심으로 5G폰이 확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부진했던 2019년도 실적 훌훌 털어내고 2020년도 실적도 훨훨 날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차와 삼성전자 주가
여기에 전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수요도 서버에대한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것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주변 상황을 인지해서 위험을 빠르게 피하고 교통흐름을 읽어내야합니다. 여기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통흐름을 파악해서 탑승자를 올바르고 빠른 길로 안내해야 합니다.
이미지센서와 카메라로 주변상황을 파악하고 초음파레이더로 거리를 재야합니다. 사운드로 주변 환경을 탐색해야합니다. 이런 과정에 있어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하루에 데이터를 얼마나 생성하고 처리해야할까요? 인텔에서는 자율주행의 하루 평균 처리 데이터 량을 4TB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세계에 차량이 얼마나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데이터 센터는 얼마나 필요할까요? 모르긴 몰라도 엄청 고가에 고성능의 데이터센터가 많이 필요할 것이고 그곳에 삼성전자의 반도체는 얼마나 필요할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비전 2030
마지막으로 삼성전자 반도체 비전 2030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주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1위를 하겠다고 선포한 비전입니다.
물론 지금 메모리반도체만으로도 삼성전자는 세계 정상급의 기업입니다. 그런 삼성전자가 시스템반도체에 도전장을 낸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반도체 위탁생산을 하는 파운드리와 이미지 센서 사업을 주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계획에는 없던 코로나 19라는 전세계적 팬데믹과 그로인한 경제공황이 발생했습니다. 전세계 1위 파운드리 업체는 아까 말씀드렸던 TSMC인데 약 시장점유율 현재 54%를 갖고 있고 삼성전자도 꽤 많이 올라와서 15.9%의 점유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여러 연구개발과 생산시설 확충하는데 무려 133조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3나노미터 초미세공정과, 극자외선 전용인 V1라인, EUV공정을 적용한 D램 양산, 파운드리 뿐만 아니라 이미지 센서사업에서도 1억 800만화소라는 괴물같은 이미지센서를 출시했습니다.
이제 아예 모공이 아니라 세균까지도 찍을 기세입니다. 여기에 자율주행차와 사물인터넷 드론에 들어갈 이미지 센서들의 제품군을 연구개발하고 있고, 국내 반도체 설계전문인 팹리스 업체지원까지 하고 있습니다.
저는 삼성전자가 기존 메모리반도체의 강자에서 비메모리 시스템반도체의 강자가 되고나서의 주가가 상상도 되지 않습니다.
글을마치며
우리나라 코스피의 대장주이자 국민주식인 삼성전자 주가에 대해서 조금 다루어 보았습니다. 고점에서 물리신분도 계실거고 4만2000원대에서 저점에서 잡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일단 4만원대에서 잡으신분들은 모두 축하드리고 고점에서 잡으신분들도 그냥 적금이다라고 생각하고 떨어질때마다 사모아보시는게 어떨까요?
삼성전자 주식은 지난 20년간 강남부동산 상승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여준 주식입니다. 물론 바이오주식처럼 극적으로 몇달만에 2배 3배 뛰지는 않지만 비교적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몇안되는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내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글내용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및 주변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2020/04/14 - [금융상식] - 연금저축펀드 추천
2020/04/13 - [오늘의 경제] - 연금저축펀드 단점 3가지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관련주 인공지능 에이디칩스 플리토 주가 (0) | 2020.04.25 |
---|---|
로봇 관련주 로보티즈 로보스타 주가 (0) | 2020.04.24 |
돈버는 방법 고찰 (0) | 2020.04.22 |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0) | 2020.04.22 |
증권사 수수료 비교 (1) | 2020.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