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장단점 계좌개설 가입 방법

나의 노후대비를 마련하면서도, 세액공제 혜택 최대한 많이 받기 위해 우리는 IRP를 많이 하게 됩니다. 오늘 이야기해볼 것은 최근에 국내 최초 수수료 무료 삼성증권 디렉트 IRP입니다. 

 

 

IRP란?

 

 

IRP는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준말입니다. 노후 자산을 위한 "개인퇴직연금"이라는 뜻입니다. 요즘은 퇴직금을 회사에 쌓아두는 게 아니라 법적으로 외부 금융기관에 적립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개인 퇴직연금이나 IRP에 넣으면 되죠. 

 

IRP 운용은 계좌 개설하고 1년간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되니 700만원 이내로 노후를 위해 자유 납이나 적 적립식으로 저축합니다. 이때마다 ETF, REITs, 예금, 펀드 등 원하는 투자상품에 매수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매년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1년에 최대 700만원씩 투자상품에 투자를 하고 세액공제도 받다가 55세 이후에는 연금으로 신청해서 매달 따박따박 불어난 자산을 연금으로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장점 1. 수수료가 무료다 

 

 

내 예상 퇴직금이 5000만원이라고 가정해보고 계산해봤습니다. 이걸 증권사 IRP에서 운용하고 관리하는 데에는 보수가 들고 수수료가 듭니다. 수수료가 최대 첫해에만 25만원 10년 동안은 250만원 까지 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저렴한 최저 수수료 증권살를 이용해도 첫해에만 10만원 10년 동안은 최대 88만 5000원의 수수료를 물게 됩니다.

 

하지만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를 이용하면 수수료가 0원입니다. 이 차이가 엄청나다고 생각합니다. 갈아타야 할 이유가 생긴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장점 2. 다양한 상품 운용이 가능하다

 

 

증권사마다 IRP에서 운영할 수 있는 상품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삼성증권 IRP는 다양한 상품을 운용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저축은행 예금부터, ELB, 펀드, ETF, ELS, REITs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내 IRP 계좌에 담을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장점 3. 믿을 수 있는 증권사

 

 

삼성이라는 타이틀이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증권사는 수십 개가 넘어갑니다. 그중에서 중소형 증권사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증권사가 망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증권의 경우는 신용등급도 최고등급인 AA+등급에 예탁자산 규모도 200조가 넘는 거대한 증권사입니다.

 

삼성이라는 이름값 하듯이 적어도 망할 걱정없이 오랫동안 꾸준히 넣고 거래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단점 1. 개별주식 투자가 불가능하다

 

 

 IRP에서는 분산투자가 기본이기 때문에 개별 주식에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이건 삼성증권 디렉트 IRP만의 문제가 아니라 IRP 자체의 문제라고 불 수 있습니다. 그만큼 리스크는 분산되지만 또 수익률을 높게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죠. 비슷한 문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단점 2 안전자산 의무비율 30%

 

 

마찬가지로 퇴직 연금이기 때문에 최대한 방어적으로 설계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예금과 같은 원금보장 상품을 최소 30%를 보유해야 합니다. 공격적인 투자를 하기보다는 안정적으로 설계하라는 것이죠. 대신에 또 그만큼 안정적으로 오래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가입방법

 

 

삼성증권 모바일앱을 mPOP를 설치하셔서 계좌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계좌 개설까지는 조금 귀찮긴 하지만 신분증만 있다고 한다면 5분 정도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 이후에 다시 로그인을해서 IRP 상품에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기존에 다른 IRP를 개설해 두셨다고 한다고 하더라도 삼성증권 디렉트 IRP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도 자동으로 스크래핑을 해가서 그냥 모바일로 간단하게 증빙자료 제출이 필요 없이 간단하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삼성증권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