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직장인 평균연봉 수준 남들은 얼마나 받나

 

오늘 이야기해볼 내용은 직장인 평균 연봉 수준입니다. 어찌 보면 가장 민감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또 가장 우리가 관심 있어할 만한 이야기입니다. 

 

 

나는 얼마 정도 연봉을 받고 있는지는 아는데, 남들은 연봉을 얼마나 받고 있을까요? 나보다 더 많이 받고 사는 걸까요? 아니면 나보다 더 적은 급여를 가지고서도 저렇게 잘 사는 걸까요?

 

오늘은 직장인 평균 연봉과 실제 중윗값의 연봉, 그리고 연봉을 올리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평균연봉 3744만원

 

 

국세청이 조사한 결과 2020년 근로자의 평균 연봉액은 3744만원이라고 합니다.
2019년에는 3647만원보다 약 100만원 정도 올라간 수치입니다. 

 

어떤가요? 높다고 생각하시나요? 이걸 4대 보험 떼고 환산하면 실제 연간 수령액은 3299만원이며, 월평균 급여는 부약 가족수에 따라 275~280만원 정도 됩니다.

 

어떤 분들은 지금 이 직장인 평균 연봉보다 높으신 분들도 있을 거고, 또 반대로 낮을 수도 있을 겁니다. 사실 대부분은 이 직장인 평균 연봉보다 많은 사람들이 못 벌고 있습니다. 바로 이게 평균값이지 중위값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체감하는 직장인 평균 연봉은?

 

 

직장인 평균 연봉은 어디까지나 평균값입니다. 1등부터 100등까지 더해서 100으로 나눈 값인 거죠. 이럴 때에는 연봉을 많이 받는 상위권 사람들이 전체적인 평균 연봉을 확 올려놓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전 세계 부의 50%를 1%의 부유층이 보유하고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연봉이 1억이 넘는 직장인이 무려 85만 명이 넘어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일부의 이야기일 뿐이지 실제로 주변에서 보는 직장인들의 연소득은 얼마 안 됩니다. 보통 2000만원 ~ 3000만원 초중반을 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더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봉은 중위소득에 더욱 가깝습니다. 1등부터 100등까지 줄을 세운 뒤 50등의 소득이 얼마냐 하는 게 중위소득입니다. 이 급여는 약 235만원 ~ 245만원 정도 수준입니다. 실제로 월 받는 급여는 210만원 ~ 220만원 언저리라는 것입니다. 실제 연봉으로 치면 2800만원 수준입니다. 

 

연봉을 높이기 위해서 이직해야 하나?

 

 

연봉이라는 것은 결국 노동생산성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A라는 사람이 2500만원에 고용되어서 3000만원어치 일을 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회사에 벌어들여 줄 수 있는 돈은 500만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2500만원 받아도 2000만원어치 일밖에 못할 때가 많죠. 이게 개인의 역량일 수도 있지만 회사의 역량이기도 합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한 사람을 2500만원에 뽑아서 5000만원어치, 1억 원어치 일을 시키기도 합니다.

 

아니면 한 사람이 아니라 전체적인 조직이나 상품이 경쟁력이 있어서 돈을 잘 벌게 되면 충분히 이 노동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은 어떤 사업과 기업에 종사하느냐, 어떤 직무에 종사하느냐가 노동생산성의 차이를 만들고 결국 연봉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부가가치가 낮은 사업일수록,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돈을 잘 못 버는 회사일수록 연봉을 적게 줄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대기업들은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고 적 은인원을 투입해도 중소기업보다 돈을 잘 버니까 그만큼 연봉을 높게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부가가치가 낮은 산업이나 기업에서 종사한다면 결국 부가가치가 높은 직종이나 기업으로 이직해야 합니다.

 

지금 늦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은 생각보다 길고 지금까지 쌓아온 경력보다 내가 남은 살아갈 날들이 더 중요합니다. 

 

 

연봉 높이기 위한 다른 방법 부가가치 올리기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과 기업으로 이직하는 것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종사하는 기업에서 돈을 많이 벌어다 주는 것입니다. 

 

이걸 직접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영업직무입니다. 영업직무는 내가 얼마나 회사에다가 돈을 벌어다 주는가가 수치상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내가 연봉 3000만원을 받고 있는데 내가 한해에 회사에 30억 원의 매출을 일으켜주고 순이익으로 5억을 가져다주었으면 충분히 연봉을 인상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전에 인센티브도 충분히 받을 수 있겠죠? 

 

꼭 영업이 아니더라도 내가 회사에 내가 받는 연봉보다 훨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주게 되면 연봉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생활 아무 생각 없이 다니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일을 더 잘할까, 어떻게 하면 더 회사에 이익이 될까를 고민하고 연습하고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해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다니는 곳에서 연봉을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서도 높은 연봉으로라도 모셔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직장인 평균 연봉과 자격지심

 

 

솔직히 연봉 얘기하면 저는 자존심이 상할 때가 많습니다. 연봉을 적게 받으면 더더욱 그렇죠. 주변에는 4천만원 5천만원씩 받는 것 같은데 난 200만원 벌면  괜히 그들보다 내가 더 열등한 사람같고, 보잘것없고 하찮은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여전히 저같은 사람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그렇게 높은 연봉에 높은 월급 받고 사는 게 아니라  그냥 적은 월급 받으면서 잘 살아간단 느 이야기를 꼭 하고 싶었습니다. 

 

대부분은 어렵게 살아가기에 그렇게 자격지심 가질필요는 없습니다. 열등감에 사로잡히기보다는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어떻게 더 잘할까, 앞으로 어떤 산업이 더 부가가치가 있을까 생각하고 해당 분야로 자기 계발을 해나가는 것이 더욱 생산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