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조건 및 서류 알아보기

소상공인들이 많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특히 영세로 음식점이나 카페 같은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집합 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으로 큰 타격을 받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생활비 및 각종 시설투자를 위해서 돈 들어갈 데는 많은데, 돈을 구 할 곳이 없다고 한다면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상공인은 일반 직장인에 비해서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가 쉽지 않지만 정책자금을 이용하면 높은 한도로 저렴한 금리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조건 및 종류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자금 종류에 따라서 금리와 한도, 그리고 자격요건이 다소 달라집니다. 

 

 

1) 일반경영안정자금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받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일반경영 안정자금입니다. 소상공인으로 사업을 운영하다가 자금이 필요하게 될 때 저리로 꽤 높은 한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도는 7천만 원까지이며 금리는 1.87%~입니다. 업력 1년 미만의 창업 초기 자금과 재창업과 업종전환을 하기 위한 사업전환자금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2) 긴급경영안정자금

긴급경영 안정자금은 특별한 재해재난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입니다. 산불피해나, 수해지역과 같은 재해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전 국가적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긴급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재해확인증을 받은 소상공인이 이용 가능하며 최대 7000만 원까지 고정 2%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성장촉진자금

성장촉진자금은 사업이 잘 되고 있는데 사업 확장을 위해서 더욱더 많은 투자를 하기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업력이 3년 이상된 소상공인이 대출자격이 됩니다. 최대 1억 원이라는 높은 한도로 이용 가능하며 금리는 일반경영안정자금과 동일합니다.

 

4) 특별경영 안정자금

특별경영 안정자금은 고용 및 산업 위기 지역의 소상공인에게 주는 대출상품입니다. 현재 해당 지역의 산업이 몰락하여 일자리가 감소하고 인구유출이 심각한 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긴급경영안정자금과 마찬가지로 고정금리 2%로 동일하며 최대 7천만 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5) 청년고용 특별자금 

만 34세 이하 청년 소상공이 이나 청년을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을 위한 특별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1억까지이며 금리는 1.87%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자격

 

1) 소상공인 일 것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5인 미만 사업장인 소상공인이어야 합니다. 제조업과 운송업 광산업은 10인 미만까지 소상공인으로 취급합니다. 일반적인 음식점, 카페, 온라인 소매업, 도매업, 유통업 모두 가능합니다. 

 

2) 제한업종에 걸리지 않을 것 

일부 제한업종을 두고 있습니다. 음주, 도박 및 각종 유흥업소, 담배 및 복권 판매업, 사행성 업종, 고소득 전문직인 부동산중개업, 변호사 사무소, 수의사 등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보험 및 보습학원도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3) 소상공인 온라인 교육 12시간 이수자

의무적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교육을 12시간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4) 신용등급 및 DTI

신용등급은 6등급 이하의 경우에는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득 대비 부채 상환율 DTI는 40%까지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필요서류

 

 

필요서류신분증, 사업자등록증, 근로자 확인서류, 매출액 확인서류, 업종별 연매출액 확인서류를 보게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최근 1개월 내 발급분이며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노인복지카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매출액 확인서류는 최근 1년 표준 재무제표 증명과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서류를 봅니다. 상시근로자 확인서류로는 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사업장 가입자별 부과현황을 최근 1 내월 내 발급분으로 제출해야 하겠습니다.

 

상세한 구비서류는 각각의 정책자금 조건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한 번 더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에서 대출신청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회원가입 이후에 정책자금별로,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대출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그 이후에 서류를 제출해야 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상세한 서류 내용을 확인하고 파일을 등록하여 서류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후 서류심사를 거치고 나면 신청 결과가 확인되고 확인서를 출력받습니다. 

 

기업평가를 통해서 대출한도 금액이 산정되면 마지막으로 대출약정이 체결되고 대출이 실행되게 됩니다. 

 

자금 소진 시 조기 마감됨!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정부에서 재원을 마련한 만큼 선착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만약에 자금 소진 시에는 조기 마감되며 마감이 되게 되면 다음 분기를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서둘러서 알아보시고 진행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해당 상품 이외에도 여러 정부 정책 사업자를 위한 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여러 개 비교해보시고 가장 유리하고 좋은 조건으로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사업자대출 조건 한도 금리 비교

 

사업자대출 조건한도금리 비교

직장인들의 꿈 중 하나가 바로 회사 그만두고 내 사업 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중에 하나였고 몇년전에 회사가 어려워져서 그만두게 되었고 사업을 준비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창

infonavi.tistory.com

신규사업자 대출 종류 자격조건 방법

 

신규사업자 대출 종류 자격조건 방법

신규사업자대출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본이 필요합니다. 적은 금액이 필요한 사업도 있겠지만, 작게 내 가게나 사무실을 하나 얻으려고 해도 임대보증

infonavi.tistory.com